세계대전 Z 밀리언셀러 클럽 84
맥스 브룩스 지음, 박산호 옮김 / 황금가지 / 200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전설이다'라는 책을 읽고, 좀비에 관한 책을 찾다가 알게 된 책이예요. 생각해보니 좀비 영화를 그렇게 좋아하면서, 책으로 읽을 생각은 한번도 하지 않았어요. 아니, 책이 있을거란 생각도 안했고, 있다하더라도 영화에서의 생생한 장면을 텍스트로 표현할수 있을까?하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하지만 이런 생각은 저만의 기우였습니다. 

솔직히 '세계대전 Z'라는 제목만으로는 좀비에 관한 책이라고 전혀 예측할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꽤 두꺼운 분량에 놀랐지만, 무엇보다 그 분량을 인터뷰 형식으로만으로 채울수 있다는 사실이 더 놀랍더군요. 처음에는 이런 형식이 익숙치 않아서 몰입이 되지 않았는데, 어느 순간 제가 책속에 빠져있는것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인터뷰형식의 소설임에도 스토리라인이 부드럽게 이어가고, 각자의 인터뷰에 별개성을 두면서도 연관성이 있어서 그 연관성을 찾아 이해하는 재미도 쏠쏠하답니다. 각분야별로 전문가의 지식이 담긴 인터뷰도 있지만, 우리가 쉽게 접할수 있는 평범한 사람들의 이야기도 만날수 있어 좀더 사실적이고 생생하게 현장감이 느껴지더군요.

인간이 좀비화 되는 바이러스를 만나면서 좀비와의 대전쟁이 시작되지만, 좀비만이 인간의 생명을 위협하는 요소는 아니었습니다. 권력을 위해, 부를 위해 초기에 진압할수 있는 상황을 걷잡을수 없는 대재앙으로 만들기도 하고, 살기위해 좀비보다 더 잔인해져가는 인간들을 보면서 좀 섬뜻했어요.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이 있다면 쉬는 시간없이 쳐들어 오는 좀비를 향해 총을 쏘다가 좀비 시체로 거대한 벽을 만들어낸 장면인데, 머리속에 그 장면이 고스란히 재현되면서 비장함, 섬뜻함 그리고 왠지 모를 허무함과 웃음이 나더군요. 

암튼, '나는 전설이다'에서는 조금 우울한 미래상을 봤었는데 '세계 대전 Z'에서는 좀비를 퇴치하는 방법을 찾음으로써 인류의 전멸은 막을 수 있어 다행이었습니다. 영화로 제작되고 있다는데, 책처럼 잘 만들어졌으면 좋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