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ke Water for Chocolate: A Novel in Monthly Installments with Recipes, Romances, and Home Remedies (Paperback) - 『달콤 쌉싸름한 초콜릿 』 원서
라우라 에스키벨, Thomas Christensen, Carol Christensen / Anchor Books / 199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달콤 쌉싸름한 초코릿'이라는 영화의 원작 소설이라는 이유로 선택하게 된 책이랍니다. 영화를 무척 보고 싶었는데, 찾기 힘들더라구요. 예전에 영화 '맛을 보여드립니다'가 생각나게 하는 요리와 사랑, 판타지가 절묘하게 섞여 있는것이 비슷해서 더 읽고 싶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눈물과 함께 태어난 티타. 엄하고 강압적인 어머니 마마 엘레나의 막내딸로 태어나 가문의 전통에 따라 그녀는 죽을때까지 결혼도 못하고 어머니를 돌봐야합니다. 하지만 그녀에게 사랑하는 페드로를 만나게 되는데.. 그것이 그녀의 슬픈 운명의 시작이 되고 말지요.

티타의 곁에 있고 싶다는 이유로 첫째딸인 로사우라와 결혼한 페드로를 위해 눈물의 케잌을 만드는 티타를 보며 그녀의 케잌을 먹지 않은 저도 함께 가슴이 피멍이 들더군요. 결국 그녀의 감정이 녹아든 케잌은 결혼식 하객들의 눈물을 뽑습니다.

이 책을 읽는 동안 마마 알레나의 부당한 처사에 분노하게 되지만, 티타의 감정이 깃든 요리를 사이에 두고 티타와 페드로의 묘한 감정은 한편, 제 마음을 설레게 하더군요. 요리는 매개체를 두고 두 주인공의 애절한 사랑은 더더욱 은밀하면서도 판타지적이며 유머스러운 느낌이 들었습니다.

이 책은 티타의 사랑과 인생이 담긴 그녀만의 레시피입니다. 그녀가 만든 여러 요리 중에 당연 3월의 '장미 꽃잎을 곁들인 메추리 요리'였습니다. 두 주인공이 깰수 없었던 현실의 장벽을 둘째 언니 헤르트루디스가 깰때의 그 쉬원함이란...

결국 티타는 페드로의 도움이 아닌 존의 도움으로 어머니의 굴레로부터 벗어날수 있었습니다. 솔직히 페드로보다는 존의 사랑이 더 감명적이었지만, 티타의 불꽃같은 삶은 어쩌면 페드로만이 일깨워줄수 있는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티타의 강한 의지는 자신의 조카가 자신과 같은 운명의 수레바퀴에 짓밟히지 않고 비켜나갈수 있도록 도와주고, 그녀의 언니의 결혼식때 만든 슬픈 웨딩케잌이 아닌 사랑이 담긴 웨딩케잌으로 행복한 결말을 맞이하게 됩니다.

비극적인 현실위에 낭만적이면서도 판타지한 분위기가 녹아들면서 마음이 따뜻해지는것이 이 책의 매력 같아요. 비록 티타는 자신의 요리책만 남긴채 불꽃처럼 사랑하다 떠나게 되는 장면은 슬피기보다는 행복해보여 부러웠습니다.

정말 기회가 되면 영화로도 꼭 보고 싶게 만든 책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