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피용 (반양장)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전미연 옮김, 뫼비우스 그림 / 열린책들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베르나르 베르베르라는 작가 이름이 아니더라도 나비 혹은 나방을 뜻하는 제목인 '파피용'이라는 제목과 푸른 나비의 모습에 이끌려서라도 이 책을 읽었을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하지만 작가가 베르나르 베르베르라는 것도 무시하지는 못했습니다.

14만4천명이라는 사람들을 실고 지구탈출이라는 것만으로도 무척 흥미진진했습니다. 초반에 중요인물이 어떻게 만나게 되는 과정도 짧지만 강하게 잘 설명하고 있고요. 솔직히 14만명을 실은 우주선이라는 규모가 상상이 되지 않아요. 1000년이라는 세월을 예정으로 한 여행이었기에 그 시대까지 남을 인구를 위해 산정된 인원이라고 하지만, 그 큰 숫자에 저는 회의적인 생각이 들었어요.

'파피용'이라는 상징은 희망을 나타내고 있지만, 왠지 불안하더군요. 그 불안감은 여실히 우주선 내부에서도 일어났습니다. 아무리 공격성향이 적은 사람을 뽑았지만, 인간들이 있는 사회에는 어김없이 권력과 종교등이 생기면서 지구와 똑같은 현상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결국 1000년이라는 세월속에 지구에서 겪는 일들을 모조리 겪고 6명의 인간만이 남았다는 상황이 울적하더군요.

이브는 그 모든거을 예상했는지, 2인용 소형우주선을 준비해 두었습니다. 그는 희망보다는 절망적인 미래를 보았는지도 모르겠네요. 결국 결말은 또 되풀이되는 지구의 모습을 보았습니다. 살짝 기독교를 연상케하는 상황을 연출하기도 하면서 말이지요.

제가 이 책을 읽고 우울한것은 인간이 전혀 변하지 않은채, 또 다시 지구를 세우고 멸망시키고 다시 탈출을 감행하게 될거라는 점이예요. 여러개의 지구를 만들지만 그 지구를 온전히 지키지 못하는것이 인간이라면 차라리 탈출하지 말았으면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적어도 그렇게된다면 다른 지구는 지킬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에서 말이지요. 단지 인간종을 이어가기 위해 다른종과 다른별을 희생시키기에 인간의 가치가 너무나 보잘것 없게 느껴져서 말입니다.

암튼, 그 절망 때문인지 이 책을 별넷을 주지 못했어요. 제가 희망을 바란다는것이 너무 터무니 없는것일까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