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스키&초콜릿 달콤함에 취하다


[중앙일보 프리미엄 윤경희 기자]

위스키라고 하면 폭탄주를 떠올리는 주당들이 적지 않다. 마치 주량을 과시하듯 “나 몇 잔 먹었습네” 자랑스럽게 떠벌리기도 한다. 하지만 진정한 ‘술꾼’은 따로 있다. 술 본래의 맛과 풍미를 제대로 만끽할 줄 알아야 고수(高手) 반열에 낄 수 있다. 연말연시를 앞두고 각종 모임으로 술자리가 잦아질 때다. 위스키의 참맛, 어떻게 마셔야 온전히 느낄수 있을까. 위스키 마스터 블렌더 콜린 스캇의 얘기에 귀기울여 보자.

“위스키는 오래됐다고 무조건 좋은 게 아닙니다. 입 안에서 자신만의 풍미를 느낄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좋은 위스키입니다.”

콜린 스캇은 좋은 위스키를 이렇게 정의한다.

위스키는 보리·효모·천연수, 단 3가지 천연재료로 만들어진다. 증류과정을 통해 원액을 만들어 적어도 3년의 숙성을 거쳐 시장에 나오게 된다.

같은 종류의 위스키는 연도가 오랠수록 숙성기간도 길다는 것은 잘못 알고 있는 상식이다. 싱글 몰트 위스키의 경우는 맞지만 블렌딩 위스키는 다르다.

예를 들어보자. ‘시바스 리갈 12년’이 6년 더 지난다고 ‘시바스 리갈 18년’이 되는 건 아니란 얘기다. 이름 뒤에 붙는 연식은 단순한 시간의 흐름이 아니라 숙성기간을 의미한다. 숙성기간이란 원액이 오크통에서 익는 시간을 가리킨다. 말하자면 ‘시바스 리갈 18년’은 18년 숙성된 몰트 또는 그레인 위스키 원액을 적당한 비율로 브렌딩한 제품에 붙여지는 이름이다.

스캇은 “시바스 리갈 12년보다 18년이 더 좋은 술이라고 단정지을 수는 없다. 나름대로 독특한 맛을 지니고 있어 취향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술이 있을 뿐”이라며 “다만 숙성기간이 오랜 만큼 깊은 맛이 있어 값이 비싸고 좋아하는 사람도 많은 것 같다”고 덧붙였다.

물과 위스키 반반씩 섞어 마셔야

스캇은 스카치 위스키를 마실 때 물과 위스키를 반반씩 섞어 마시라고 제안한다.

위스키 원액은 60%정도의 알코올 농도를 가지고 있지만, 증류과정을 거치고 숙성되면서 점차 떨어져 숙성기간이 12년 쯤 되면 57~58%, 18년 지나면 약 56%가 된다. 이를 제품화하면 보통 40%쯤 된다.

전문가는 테이스팅할 때, 일반적으로 알코올 농도 20%로 맞춘다. 이 농도가 위스키의 풍미를 가장 잘 느낄수 있기 때문이다. 스캇은 취재 현장에서 즉석으로 물을 섞기 전과 섞고 난 후의 향과 맛을 비교해주었다. 확실히 20%의 위스키가 향이 짙어지고 맛이 부드러워진 것을 알 수 있었다.

마시는 방법도 중요하다. 위스키도 와인 못잖게 음미하면서 혀끝부터 천천히 향과 맛을 느끼는 것이 정석이다. 남자답게 마신다고 벌컥벌컥 들이키는 건 건강에도 해롭다.

그러나 그는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대로 마시는 게 최선이라고 강조했다.

“위스키는 바쁜 하루를 지낸 후 편안히 쉬면서 마시는 술이다. 본인이 스트레이트 ‘원 샷’하고 싶다면 그렇게 마시는 게 가장 잘 즐기는 방법이다.”

 

초콜릿&위스키, 그 환상의 궁합

스캇은 초콜릿의 중요성도 역설했다.

그는 “초콜릿은 블렌딩 위스키의 복합적인 맛을 구분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며 새로 출시한 ‘시바스 리갈 18년 골드 시그니처’를 예로 들어 설명했다.

시바스 리갈 18년은 주요한 맛을 내는 2종류의 싱글 몰트 위스키와 1종류의 그레인 위스키가 있는데 각각에 어울리는 초콜릿을 함께 먹을 때 맛과 향이 더욱 깊어진다는 것. 그는 지난달 14일에 있었던 금융관계자 대상 홍보행사에 초콜릿 전문가 클로에 두트르-루셀과 함께 참가해 블렌딩 위스키와 초콜릿의 테이스팅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도 했다.

그가 선택한 초콜릿은 ‘발로나(Valrhona)’. 여러 성분을 블렌딩해 만들어낸 초콜릿 브랜드로 요리평론가나 주방장 등 전문가들이 즐기는 것으로 유명하다.

초콜릿 선택의 핵심은 위스키의 맛과의 어울림이다. 그레인 위스키처럼 달콤하고 부드러운 것에는 카라멜이 들어간 초콜릿, 고소하고 오크향이 많이 나는 위스키에는 견과류가 들어간 초콜릿, 쌉싸름한 맛을 내는 것에는 다크 초콜릿을 매칭해야 한다.

콜린 스캇은…

시바스 브라더스사의 마스터 블렌더로, 조부때부터 위스키 블렌더로 일해온 가업을 이어 평생을 최상의 위스키 맛을 찾기 위해 블렌딩을 해온 사람이다. 마스터 블렌더란 최소 10년 이상의 경력을 가져야만 얻을 수 있는 칭호로 최고의 위스키 전문가에게만 붙여진다.

프리미엄 윤경희 기자 annie@joongang.co.kr

사진=프리미엄 황정옥 기자 ok76@joongang.co.kr

블렌딩 위스키 제대로 즐기려면

콜린 스캇의 위스키 테이스팅

콜린 스캇은 테이스팅 프로그램에서 ‘시바스 리갈 18년 골드 시그니처’와 함께 시바스 리갈 18년의 주요 성분 중 대표적인 맛을 보이는 싱글 몰트 위스키 3가지를 선보였다. 아일레이(Islay) 18년산, 그레인(Grain) 18년산, 스트라스 아일라(Strathisla) 18년산이 그것. 테이스팅은 위스키와 물을 반반씩 섞은 것으로 시작해 순서대로 3가지 위스키를 마신 후 시바스 리갈 18년산 골드 시그니처로 마무리됐다.

아일레이·그레인…

달콤하고 부드러운 여운을 오래도록…


1. 아일레이 18년산 & 카카오 열매

아일레이 18년산은 스코틀랜드 서부 해안에 있는 아일라 지역에서 생산되는 강렬한 맛의 위스키다. 과일향이 느껴지는 달콤한 첫 맛과 함께 스모키한 뒷맛이 강렬해 남성적인 위스키로 알려져 있다. 쌉싸름한 카카오 열매를 함께 먹으면 강렬한 스모키향을 오래 느낄 수 있다.

2. 그레인 18년산 & 카라멜 초콜릿

꽃과 바닐라 향이 나는 부드러운 위스키다. 아일레이와 스트라스아일라가 남성적이라면 그레인은 여성성이 느껴진다. 카라멜 초콜릿과 함께 하면 초콜릿 버터의 고소함과 카라멜의 달콤하고 부드러움이 위스키의 부드러움을 배가시킨다.

3. 스트라스아일라 18년산 & 아몬드 초콜릿

1786년부터 생산되기 시작한 전통 있는 싱글 몰트 위스키다. 건초더미에서 나는 듯한 강렬하면서도 향긋한 풀냄새와 고소하고 깊은 맛이 특징이다. 이와 함께 로스팅된 아몬드에 다크 초콜릿을 코팅한 아몬드 초콜릿을 함께 먹으면 강한 스트라스아일라 맛이 고소함으로 변해간다.

4. 시바스 리갈 18년& 발로나 과하나 초콜릿

시바스 리갈 18년산은 먼저 맛본 3가지 위스키의 맛이 한꺼번에 느껴지는 종합선물세트 같다. 코를 대자마자 아일레이의 스모키향이 코를 자극하고 그 강렬함을 그레인의 부드러움이 바로 완화시켜준다. 마지막으로 스트라스아일라의 강렬한 끝맛이 여운을 남긴다. 이와 어울리는 초콜릿은 발로나 과하나 다크 초콜릿. 쌉싸름하고 깊은 맛이 시바스 리갈 18년의 여운을 오래도록 음미하게 만든다.

▶기자 블로그 http://blog.joins.com/center/journalist.asp


댓글(0) 먼댓글(1)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