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걷는다 1 - 아나톨리아 횡단 나는 걷는다
베르나르 올리비에 지음, 임수현 옮김 / 효형출판 / 2003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예전에 베르나르 올리비에의 한권의 기행문을 읽은터였더라, 그의 '나는 걷는다' 3권을 읽게 되었습니다.

도보여행은 그리 순탄치 않은 여행입니다. 사실 도보여행이 아니더라도 혼자서 분쟁이 있는 지역을 여행한다는것이 쉽지 않은 일인데, 그것도 젊지 않은 60이 넘은 나이에 걸어서 여행이라니 생각만으로도 만만치 않은 여행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과연 이 여행이 성공할수 있을까?하는 의심도 들고요.

하지만 베르나르는 4년이라는 계획을 세워, 느림의 미학을 느끼듯이 도보 여행을 준비합니다. 사실 제 나이의 2배인 베르나르를 보면서 그의 굳은 의지에 놀라움을 느꼈습니다. 다른건 몰라도 내가 여성이라는 것이 혼자서 도보여행하는것이 불리해라고 생각해봤지만, 예전에 한비야님도 여성으로써 혼자 도보여행을 했던것을 떠올리면 부끄러운 변명이지요.

암튼, 이번편은 터키를 횡단합니다. 이전부터 터키에 대해서 좀더 배워가고 있었지만, 이 책만큼 터키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준 책도 없는것 같아요. 그만큼 터키의 실생활에 대해서 좀더 가깝게 다가갔습니다. 미지의 세계는 두렵지만, 소박한 사람들과의 만남과 배움을 통한 감동은 그래서 사람들이 여행을 하는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 이 책은 여행기행문이라면 있는 그 흔한 사진이나 그림 한장 없습니다. 단지 베르나르가 처음 여행을 시작하기전의 사진뿐이예요. 솔직히 책을 읽으면서 그가 찍었던 사람들의 모습들을 직접 눈으로 경험하고 싶었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그의 글을 통해 많은 것을 이미지하며 읽을수 있었습니다.

사실 여행이 단순한 행복함만이 있는것이 아닙니다. 베르나르를 통해 혼자 하는 여행이 얼마나 위험한지도 경험하게 되었고, 때론 주위 환경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과의 두려움을 싸워야한다는 것도 배우게 됩니다.

이란 국경을 앞에 두고 아파서 다시 프랑스로 돌아가야되는 베르나르를 보면서 안쓰러웠지만, 그가 그 사건으로 인해 이 여행을 포기할거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과연 그가 어떻게 다음 여행을 시작할지 궁금하네요.

이 책을 읽으면서 또 한가지 느낀점이라면 학창시절 마르코 폴로는 '동방견문록'만 연결지어 생각하고 그에 관한것은 전혀 기억에 나지 않았었는데, 이 책을 통해 그가 베네치아에 살았고 어떤 생활을 했다는것을 알았어요. 예전엔 그냥 시험문제로 외어서 잊어버리게 되는 것들이 이제는 다시는 잊지 않을거란 생각이 드네요. 이런점이 책을 읽게하는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