쿼런틴 행복한책읽기 SF 총서 4
그렉 이건 지음, 김상훈 옮김 / 행복한책읽기 / 2003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확실히 이 책은 읽는 사람에게 친절한 책은 아니랍니다. 독자가 책을 고르기도 하지만 때론 책이 독자를 고르기도 하지요. 솔직히 이렇게 어려운 내용을 담고 있었다면 읽으려고 시도도 하지 않았을거예요. 그냥 행복한책읽기의 SF시리즈가 마음에 들어서 읽게 되었습니다.

전직 경찰관이자 사립탐정인 닉은 정신지체 여성이 병원에서 사라져 그 행방을 찾아달라는 익명의 의뢰를 받고 사건에 개입하게 됩니다. 사실 밀실이나 다름없는곳에 사람이 사라졌다는 사건만으로도 꽤 흥미로운 추리소설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게다가 배경이 미래의 어느날 갑자기 우주공간에 버블이 나타나 지구와 행성간의 공간을 차단해 더이상 밤하늘에 별이나 달을 볼수 없게 만들었다는 시대적 배경이 무척 마음에 들었어요. 왠지 로라와 버블과 상관관계가 있을거란 생각이 들었거든요.

미래 시대에 걸맞게 생소한 단어들로 머리가 어지롭고 어렵게 느껴지지만 곧 익숙해지면서 미래사회에 대한 경의로움이 들더군요. 뇌보다 훌륭한 컴퓨터가 없듯이 각자 개인의 뇌가 자신의 컴퓨터화가 되어 데이터가 분석되고 때로는 영화 매트리스에서 보여주었던 프로그램을 머리속으로 입력해 바로 정보화시키는 능력들이 무척 흥미로웠습니다.

물론, 전직 경찰로 경찰로써의 의무를 지키기위한 프로그램들이 인간성을 말살시킬 부작용이 있고, 실제 그는 자신으로 인해 아내를 잃었지만 아내를 위해 눈물을 흘리며 감상적으로 살기보다는 아내의 홀로그램을 자신의 뇌에 입력해 함께 생활하고 그것이 불행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암튼, 초반의 추리소설적인 요소는 닉이 로라를 만나게 되고 앙상블이라는 조직에 충성모드라는 프로그램이 입력되면서 학술서를 읽는 느낌이었어요^^;; 양자역학에 대한 설명을 직가는 되도록 쉽게 설명하려했겠지만, 워낙 어려운 학문이라 읽는데 버거울정도였어요. 하지만 꾸준히 읽다보면 어느정도 이 책이 말하고자 하는 부분들이 이해되며 놀랍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평소 외계인이 지구인을 공격하는 것이 많았던것에 비해 지구인의 관찰만으로 미지의 어느세계가 멸망하게 한다는 이론이 무척이나 허황하게 들리는 한편 그런 지구인으로부터의 학살을 막기 위해 외계인은 버블이라는 장막을 만들었다고 이야기합니다.

확산과 수축. 이 책에서 가장 이해해야하는 말이 아닌가 싶어요. 나는 끊임없이 분열되고 그 중에 확률이 맞는 사람만이 남으며 나머지는 학살(?)되는 괴로움. 끝없는 확률 싸움속에서 그것을 컨트롤할수 있는 사람이 로라이고, 로라의 그런 능력을 모드화하려는 계획은 사실 그들이 생각지 못했던 위험한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마지막 세기말적 모습은 꽤 강렬한 인상을 주었습니다. 그리고 가장 인상적인 선택을 했다고 생각한 닉은 하지만 이것조차 아직도 확산되고 있는 또 하나의 세계가 아닐까? 의심할때 저 역시 그렇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려웠지만 읽고나서는 또 다른 생각을 배운것이 즐거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