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라파고스
커트 보네거트 지음, 박웅희 옮김 / 아이필드 / 2003년 7월
평점 :
절판


SF소설을 찾다보니 그 방면에 '커트 보네거트'라는 작가가 유명하다는 것을 알았어요. 그래서 그의 작품들을 찾아보게 되고 꽤 서평점수도 좋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그의 책으로 처음 선택하게 된 것이 '갈라파고스'인데, 제목이 꽤 낯이 있다고 생각하다가 바로 다윈의 진화론에 나왔던 제도의 이름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제목 탓에 어느 정도 이 책이 말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파악할수 있었습니다.

1백만년전에 죽은 유령이라는 독특한 화자가 등장하는데, 초반에는 모자이크 같은 이야기에 집중하기 힘들었는데, 점점 그림들이 맞춰지면서 이야기속으로 몰입하기가 쉬웠습니다.

사실 예전부터 인간의 종말은 어느정도 예정시 되었지만, 종말의 원인이 대운석이나 제 3차세계대전이 아닌, 금융위기가 불러오는 엄청난 파장이 한때 지구의 최종 먹이사슬의 지배자였던 인간이 한순간에 무너지는 것을 보고 너무 허무했습니다.

우연한 기회에 갈라파고스 제도에 있는 산타 로살리아섬에 고립되게 된 인물들을 통해 백만년후 인간은 어떻게 진화되는지를 엿보게 됩니다. 마치 진화론을 설명하는 과학서를 읽는 느낌이었어요.

책을 읽다보면 어느정도 인간이 어떻게 진화될것인지 유추할수 있는데, 너무 단순한 그들의 삶을 보면서 행복을 느껴야할지 불행을 느껴야할지 고민되었습니다. 인간들의 입장에서 슬프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자연, 지구의 입장에서는 자연과 동화가 되어버린 인간은 지금의 인간보다는 훨씬 마음에 들었겠지요.

예전에는 미래의 인간들이 뇌만 더 커져버리는 모습을 연상했었는데, 이제 인류의 불행의 원인이 된, 뇌가 퇴화되어 버린 인간들을 만나고 보니 그의 글에서 인간에 대한 날카로운 독설과 신랄한 풍자는 사람의 정곡을 콕콕 찌르더군요. 진화론에 대한 꽤 흥미로은 소설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