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녀와 비밀의 부채 2
리사 시 지음, 양선아 옮김 / 밀리언하우스 / 2006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전편을 읽을 때는 조금 시간이 걸렸는데, 후편은 결말이 너무 궁금해서 빨리 읽었습니다. 소설속 주인공이 여성이고, 어릴적 우정을 통한 이야기라서인지 왠지 호감도 가기도 해서, 저와 친한 친구와 읽고 있는 책이기도 하지요.

사실, 그전까지 전족에 대해서 그냥 일부분만 알고 있었던 것을 이 책을 통해 전족의 실상을 알게 되었고, 책을 읽은 후에는 인터넷을 통해 전족을 찾아보기까지 했습니다. 전 그저 작은 발정도로만 생각했는데, 그 기형적인 모습에 무척이나 충격을 받았습니다. 또한 책속의 주인공 나리가 전족을 하면서 겪는 상황이 너무 상세해서 그녀들의 고통이 제 마음속으로 전해져 오더군요. 결국 삼녀의 죽음을 통해서 그 당시 여자가 태어나면서 자신의 의지와 달리 강요 밖을 수 없는 선택, 그것이 죽음을 요구하더라도 어쩔수 없이 걸어야하는 여자의 숙명이라는 것이 참 씁슬하더군요.

그 당시 여성의 지위란 결혼전에는 집안의 짐 같은 존재이고, 결혼해도 그저 그 집안의 핏줄을 낫는 도구에 불과하며 그래서 아들로 인해 지위를 조금씩 업그레이드 할수 있는 존재이지요. 어릴적에는 부모에게 순종하고 결혼해서는 남편에게 순종하며, 더 나아가 아들에게 순종해야하는 것이 여자의 일생입니다.

그 지위를 얻기 위해 여성들은 죽음과 고통을 무릅쓰고 전족을 하지만, 그건 여성에게 전족의 정당성을 얻기 위한 꿀 발린 사탕일뿐, 아프리카의 어느 부족이 여성에게 할례를 하는 의식과 비슷한, 남성이 여성을 소유하고 싶은 변태성욕의 산물일뿐입니다.

그 당시 전족을 한 소녀들은 결혼전까지 여성들만의 공간 2층방에서 창문을 통해 세상을 바라볼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런 여성들에게 숨실수 있게 할수 있는 도구가 바로 여성들의 문자 ‘누슈’이지요. ‘누슈’를 통해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남자들 모르게 전하고, 친구와의 교신도 하고 그렇게 함으로써 자신들의 일생을 위안받으며 살아갑니다.

나리와 설화는 전족과 누슈를 통해 평생지기인 ‘라오통’ 관계를 맺습니다. 한번쯤 어릴적 시절 마음의 친구를 둔 여성이라면 충분히 공감할수 있는 내용이라 그들의 어린시절을 보면서 참 흐믓하고 재미있었습니다. 그들의 눈을 통해 바라보는 중국의 풍경은 여성들에게 참으로 좁은 세계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하지만 그녀들의 세계는 결혼과 나리의 고정관념 (하지만 그녀로써는 그것이 그녀가 배운것들이기에) 과 그녀들을 이어주었던 누슈로 인해 오해가 생기면서 결국 나리가 생각했던 어머니에 대한 불신은 또 다른 형태로 폭발하게 됩니다.

라오통을 잃는 슬픔은 곧 그녀의 분노로 바뀌고 나리로 인해 설화는 고통 받지만, 끝까지 그 사랑을 지키고 결국 나리를 깨닫게 하지요. 사실 나리가 설화에 대한 오해만을 볼 때 그동안의 우정을 생각하면 어찌 그리 쉽게 오해 하고 우정이 깨질수 있을까?하는 생각이 드는 한편, 나리가 그동안 겪어왔던 모든 것들이 그리고 나 역시 어릴적에 단순한 오해로 인해 우정이 깨진 경험을 가지고 있어서인지 동감이 갔습니다.

이 책은 친구간의 우정 뿐만 아니라 중국의 또 다른 문화에 대해서 생각하게 하고, 한편 우리나라가 가지고 있던 여성에 대한 지위와 시각이 중국 문화에 많은 영향을 받은 탓인지 중국과 비슷해서 공감되는 부분도 많아서 재미있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