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녀와 비밀의 부채 1
리사 시 지음, 양선아 옮김 / 밀리언하우스 / 2006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솔직히 제목도 책 겉표지도 그다지 마음에 들지 않는 책이었어요. 왠지 소녀적인 제목과 일러스트는 좀 유치할것이라는 선입견을 가지게 한것 같습니다. 그러다가 중국의 어느 두 소녀의 우정에 대한 이야기라는 것을 알고, 저와 가장 친한 친구와 함께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이 책을 통해 그동안 전족이 단지 여자가 귀했던 시절 도망가지 못하게 한 풍습인줄만 알았던 제가 이 책을 통해 '전족'의 풍습을 알게 되었고, 그것이 얼마나 힘든 과정이고 적나라했는지, 읽는동안 섬뜻한 느낌마져 들었답니다. 정말 발가락의 뼈가 분지러지는 소리를 들은것 처럼 말이지요. 전족을 하는 소녀의 10명중에 한명은 죽는다는것을 알지만, 딸의 미래를 위해서 죽음마져  불사하는 그들의 모습이 무척이나 처연하더군요.

가난한 집안에 태어난 나리는 전족을 통해 신분상승을 꿈꾸고, 평생의 친구인 설화를 라오통으로 맞이하게 됩니다. 나리와 설화를 통해 여자의 삶이 얼마나 슬프던지.... 좋은 결혼만이 성공한 인생일수밖에 없었던 여성들...그들의 삶을 보면서 전족을 하지 않았을 뿐이지 우리나라의 여인들의 삶과 비슷해서 많이 공감했는지도 모르겠어요.

여자만의 문자 누슈를 통해 우정을 쌓아가던 나리와 설화는 나리의 결혼으로 그동안의 그들의 관계가 뒤밖이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나리는 실망하고 분노하지만, 아직까지는 설화에 대한 애정만은 변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초반의 그녀의 나레이션을 통해 나리와 설화에게 무슨 일이 일어날거라는 암시를 하고 그 일이 기쁜일이 아닌 슬픔이 될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다보니, 그냥 즐거웠던 그들의 어린시절만을 기억하고 싶은, 어쩜 현실을 바라보지 못하고 푸른 창공만을 바라보는 설화의 마음이 이해되더군요.

과연 뒷이야기가 어떻게 될지 빨리 2편을 읽어봐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