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수 (양장) - 어느 살인자의 이야기
파트리크 쥐스킨트 지음, 강명순 옮김 / 열린책들 / 2000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향수'라는 소재를 가지고 이렇게 독특한 이야기를 풀어갈수 있는 저자의 능력에 무척 감탄스럽네요. 이 책은 잡는 순간 손에서 떼어날수 없는 매력을 가지고 있는 책입니다.

사실 예전에 좋은 향을 가지고 있는 향수가 그 향만큼 좋은 의미에서 탄생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고 있었어요. 파리의 지저분한 환경이 향수의 발전을 불렀다는것을 알고 있었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파리의 악취를 함께 느끼는 기분이었습니다.

오래전에 읽은 책인데, 최근에 영화로 봐서 다시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영화와 책 둘중 어느쪽에 손을 들어주겠냐고 묻는다면, 전 책에 좀더 비중을 두고 싶네요.

물론, 영화는 참 잘 만들어졌습니다. 파리의 음산한 분위기며 책속에서 느껴졌던 여러가지들을 그대로 옮겨 담았지만, 딱 한가지 부족한것이 있었다면 바로 향을 쫓아 살인을 저질렀던 그르누이가 제 상상보다 잘 생겼다는 것이지요. ^^

좀더 잔인한 모습이길 바랬는데, 너무 순수한 모습이었거든요. 물론 그르누이는 백치 같은 인물입니다. 그래서 자신의 열정 때문에 살인도 서슴없이 저지르고도 전혀 그것이 잘못된지 모르는 인물이지요. 어쩜 영화 감독은 그 점을 강조하고 싶었는지도 모르겠네요.

암튼, 그의 천진한 잔인성은 천재적인 향에 감각에 감춰지는것 같습니다. 그래서인지 그가 궁극의 향수를 만들어 냈을때 저도 그의 향수에 취해 그 광장에 있었으면하는.. 생각마져 들 정도로 감탄스럽더군요.

그가 세상 사람들을 지배할수 있는 향을 가지지만, 그로 인해 함께 무너져버립니다 .어쩜 그 자신이 잃어버렸던 향을 찾는 동시에 그는 자신의 죄를 느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동안 죄의식 없이 벌여왔던 일들에 일말에 가책을 받았을지도 모르지요.

그르누이는 '오페라의 유령'의 에릭과 함께 제가 미워할수 없는 캐릭터 중에 하나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