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귀고리 소녀
트레이시 슈발리에 지음, 양선아 옮김 / 강 / 2003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진주 귀고리 소녀'의 그림을 봤을때 무척 관능적이다는 생각을 했어요. 살짝 벌어진 입술 사이로 보이는 혓끝과 무언가 갈망하는 듯한 눈초리. 화가의 이름은 몰라도 이 그림만큼은 무척이나 인상적이다..라고 생각했었지요.

같은 그림을 보고 똑같은 생각을 가지더라도 누구는 그 그림을 통해 또 다른 이야기를 만들어간다는 것이 무척이나 대단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진주 귀고리 소녀'의 책은 순전히 작가적 상상력으로 만든 이야기입니다. 그러면서도 충분히 있을법한 이야기라는 생각이 많이 들더군요. 그래서 어쩜 이 책의 내용에 더 몰입이 되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저는 책보다 영화를 먼저 접했어요. 영화 속에서도 그리트와 베르베르의 관계가 마치 누군가 한번 건들여주기만 하면 활화산처럼 터질것 같은것이, 자신의 마음을 깊은 곳에 꼭꼭 숨겨지는 느낌이 무척이나 좋았습니다. 절제하는 사랑이 우리가 쉽게 접하던 서양의 사랑이 아닌것 같았거든요.

영화를 너무 재미있게 봐서 책을 선택하게 되었는데, 책과 영화 둘중 어느것이 낫다고 말 못할만큼 둘다 좋았습니다. 책과 영화를 함께 보면 좋을듯하네요. 영화는 좀더 관능적이었다는 느낌을 받았고, 책은 그리트가 굉장히 자의식이 강한 여성이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책속의 그리트가 좀더 자신의 운명을 개척하는 여성처럼 느껴졌어요. 그리고 책은 그리트의 생각을 읽을수 있어 좋았습니다. 물론 베르메르의 생각도 한번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도 들더군요.

책속에 실린 베르메르의 다른 작품들도 보면서 작가가 얼마나 베르메르의 그림에 몰두했는지 알수 있었습니다. 그림속의 여주인공이 입은 같은 의상을 가지고 얼마나 작가적인 상상력을 불어넣는지... 이야기를 읽으면서 계속 그림을 보며 살펴보게 되더군요. 이 책을 너무 재미있게 읽어서 이 책의 저자의 다른 책들도 한번 읽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