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 이야기
얀 마텔 지음, 공경희 옮김 / 작가정신 / 2004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을 왜 구입하게 되었는지 기억이 안 날정도 구입하고 나서 정말 오래도록 간직한후에 읽게 된 책이네요. 아마도 리뷰평이 좋은데다가, 호랑이와 함께 난파되었다는 소재가 무척이나 흥미로워서였던것 같습니다. 그래서인지 책 표지의 바다 아래에는 상어때와 바다 위의 호랑이 모습은 무섭기보다는 우스꽝스럽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호랑이와 함께 구명보트에서 생활하고 살아남았다는 이야기는 믿을수 없기에 처음에는 판타지류의 동화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처음 작가의 이야기를 읽고(정말 이 책은 작가의 이야기를 꼭 읽어야합니다. 그의 글조차조 이야기의 한 일부이니깐요.) 주인공 소년인 파이가 어떻게 피싱에서 파이로 불리게 되었는지, 동물들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그리고 신을 사랑해 카톨릭, 힌두교, 이슬람교를 배우게 되었는지를 읽었을때 지루함에 약간의 조바심마져 느꼈습니다.

물론 여러신을 사랑하는 파이의 모습에서 요즘 제가 처하고 있는 신에 대한 믿음에 대한 의문을 생각하는데 도움이 되긴했지만, 솔직히 전 이책을 판타지로 알고 있었지 신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진짜 난파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을때는 무척 당혹 스럽더군요. 그래서인지 처음 몇페이지는 진도가 안나가서 책을 덮어버리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끝까지 인내심을 가지고 읽은 보람을 느끼게 한 책이었습니다. 정말 그 초반에 이 책을 덮었다면 엄청 후회를 했을거라 생각되네요.

1부는 주인공 파이가 얼마나 신을 사랑하는지에 대해서 나옵니다. 그리고 동물원을 경영하는 아버지 덕에 동물에 대한 심리와 환경에 대해서 남들보다 더 많은 지식을 가지게 되고 그것이 파이가 위험속에서 살아갈수 있는 원천이 되기도 하지요.

2부는 가족과 함께 캐나다로 가려는 상황에서 난파당해 파이, 벵갈호랑이, 오랑우탄, 하이에나와 부상당한 얼룩말이 구명보트에 생활하는 것을 그렸습니다. 동물들의 양육강식 속에서 결국 동물의 최고 포식자인 호랑이 '리차드 파커'만이 파이와 함께 살아 남게 되지요.

부모를 잃고 망망한 바다에 바로 자신의 밑으로는 무시무시한 상어떼들의 두려움에서 벗어날수 있었던것은 바로 자신을 언제든지 잡아먹을수 있었던 호랑이의 존재였습니다. 어떻게든 지금의 현실인 호랑이로부터 살아 남기 위해 그를 길들이고 사육하는 과정을 보면서 파이의 생존력에 정말 감탄스럽더군요. 그래서 이 편을 읽으면서 난파에 필요한 지식을 함께 공부할수 있어 좋았어요.

초반의 현실감은 자신과 똑같은 상황에 처한 맹인이 된 난파원과의 만남과 무시무시한 해초섬에서 판타지한 분위기를 연출되었는데, 솔직히 극한의 상황에서 그에게 현실과 비현실의 경계는 더 이상 소용이 없다고 생각했어요.

3부는 그가 그출되면서 어떻게 배가 난파되었는지 알아보려고 찾아온 일본인과의 녹취록을 기록한 글입니다. 호랑이와 함께 살았다는 파이의 말을 믿지 않는 일본인에게 파이는 또 하나의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솔직히 처음에는 파이가 일본인을 비꼬기 위해 두번째 이야기를 무시무시하면서도 현실적이게 만들었다고 생각했는데, 결국 일본인이 파이가 들려준 첫번째 이야기 즉 동물이 등장하는 이야기에 손을 들어주고 그들의 선택에 눈물을 흘리는 모습에서 갑자기 머리에 망치를 맞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처음 이 책을 '식스센스'의 감독인 M. 샤말린이 영화로 만든다고 이야기했을때 이해를 못했는데, 책을 다 읽고 나서야 이해가 되더군요.

어쩜 동물들이 나온 첫번째 이야기가 그에게 삶의 등대가 되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진짜 현실은 비참하지만 현실을 감춘 동화는 아름다운법이니깐요. 그리고 신이 파이의 등대에 등대지기가 되어 난파된 그를 위해 계속 불을 밝혀주고 인도해주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

초반에 픽션이라고 생각했던 이야기는 논픽션으로 흘러갔습니다. 책을 덮었을때도 이 이야기가 진짜 실화라고 생각했는데, 이 모든것이 작가의 상상력이더군요. 자신의 밝힘글마져 이야기의 일부가 되어버렸네요. 작가의 완벽한 속임수가 무척 마음에 드네요. 그리고 이 이야기가 작가의 상상물의 소산임에 무척 감사하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