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 세상이 비라면
이치카와 다쿠지 지음, 양윤옥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6년 2월
평점 :
품절


책표지의 암울한 분위기와 '온 세상이 비라면'이라는 제목이 마음에 들어서 선택한 책입니다. 개인적으로 비를 좋아해서인지 더 끌렸는지 모르겠네요.

이 책을 읽고나서야 아름다운 사랑을 그린 '지금, 만나러 갑니다'라는 저자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한쪽은 사랑으로 투명하고 영롱한 사랑을 그려 사람의 마음을 울렸다면, 이번에는 불투명해서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사랑을 그려 연민의 마음으로 사람을 울리더군요.

3편의 단편은 사랑 그리고 살인을 그렸습니다. 너무나 사랑하지만, 사랑의 서투름은 상대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에게도 비수가 되어 꼽힙니다.

가장 순수함이 가장 잔인하다는 것을 느끼게 하는 소설이네요.

호박 속에
모든 남학생의 선망이 되던 여학생이 갑자기 체중이 불면서 남학생의 관심밖으로 추락합니다. 하지만 주인공은 그녀의 외면이 아닌 내면에 끌리고, 그의 마음이 통했는지 그녀의 연인이 되지요. 갑자기 찾아온 사랑 하지만 그 뒤에는 또 다른 어두운 그림자가 숨어 있는데...

썩어가는 사체를 처리하기 위해 합성수지로 사체의 몸을 감싸는데, 그 모습이 마치 곤충이 호박속에 갇혀 있는 모습을 연상케 합니다. 처음의 순수한 느낌은 사라지고, 죽은 사체를 눈 앞에 두고 사랑을 나누는 그들의 모습은 무척이나 기괴하지요. 그리고 마지막을 향해 달려가는데...

뒤틀린 욕망과 어그러져버리는 진실. 결국 남는자만 그 고통을 껴안고 살아야겠지요.

온 세상이 비라면  
책의 표제이지요. 확실히 3편중에 가장 마음에 드는 단편이었습니다.

태어날때부터 선천적인 결함을 가지고 있던 주인공은 남들과 다른 감수성과 신체적인 단점으로 친구들로부터 왕따를 당하고 있습니다. 아니 친구뿐만 아니라 가족조차 그에게 사랑을 주지 않습니다. 오직 그에게 사랑을 보이는 것은 누나뿐.

결국 동생이 선택한 것은 자신을 괴롭히던 아이들의 도움으로 자살을 합니다. 처음엔 주인공이 자신이 죽음을 눈앞에 두었을때 혹시나 그 죽음을 피할수도 있을거라는 실말의 희망은 그냥 그의 희망이었을뿐입니다. 그리고 장난처럼 자살을 준비하는데, 그의 죽음으로 조금이나마 세상에 복수를 합니다. 하지만 정말 그것이 진정한 복수라고 말할수 있을런지..

그리고 '온 세상이 비라면'이라는 제목의 뜻을 이해했을때, 마음이 무척 아팠습니다. 동생과 누나의 시각으로 나누어 읽는방식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순환 불안
너무나 착하고, 의협심이 강한 주인공. 하지만 자신의 마음과 생각과 달리 병약한 몸은 그를 지탱해주기 힘듭니다. 그리고 자신에게 가장 맞는 이상형을 만나 꿈을 꾸게 되는 순간, 그 꿈은 악몽이 되어 그를 추락시키네요.

우연한 사고로 살인을 저지르며 사고를 처리하는 과정을 읽는동안 손에 땀을 쥐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무척 유머러스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신의 사회활동을 방해하던 신체적인 조건이 위기의 상황에 도움이 되니 말이죠. 과연 그의 꿈이 이루어지게 될지... 왠지 불행한 결말이 기다릴것 같지만 한편으로 살짝 희망이 엿보여서 그 희망에 마음을 걸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