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여객기가 추락하는 사고로 100명이 넘는 사망자가 발생했다. 원인은 이란의 미사일이었다. '실수'였다고 한다. 적기로 오인하고 미사일을 발사했다는 것이다.

KBS 뉴스 캡처

 

사람은 누구나 실수를 한다. 실수란 실패와 달리 과정상에서 일어난다. 실패는 결과론적이다. 즉 실수는 내가 의도하지 않은 행위이다. 그리고 실수는 곳곳에서 일어난다. 하지만 어떤 실수는 생명을 앗아가는 끔찍한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이번 이란의 여객기 격추는 실수가 어떤 비극을 초래하는지 극명하게 보여준다. 그래서 실수가 생명을 앗아가거나 이와 비견될만큼 비극적 결과를 초래한다면, 여러 단계의 예방책이 필요하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사람은 누구나 실수를 하기 때문이다. 

 

만약 핵미사일 단추를 실수로 누른다면? 원자력 발전소에서 실수로 냉각기 전원을 꺼버린다면? 잠깐의 실수로 재판에서 사형을 선고한다면? 수술을 하다 동맥을 건드린다면? 

 

그래서 실수가 회복될 수 없는 결과를 가져올만한 일들에는 엄격한 자격을 요구하거나 다단계의 안전장치를 두기 마련이다. 실수는 용납되어질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간혹 우리 주위에선 이런 안전장치가 없거나 자격이 없는 이들로 인해 사고가 발생하기도 한다. 사람은 실수를 저지를 수 있다는 전제하에 값비싼 비용이 들더라도 예방책을 두고 자격을 강화해야 하는 이유이다. 

 

최근 방영되고 있는 KBS2TV의 <낭만닥터 김사부2>의 매력 중 하나는 실수가 용납될 수 없는 곳에서의 냉철함과 실수가 허용되는 공간에서의 인간미가 잘 어우러지는 감동에 있다. 

 

한편 실패는 결과에서 나온다. 의도한 결과가 나오지 않았을 때 우리는 실패라 부른다. 그리고 실패는 그야말로 성공의 어머니다. 실패를 발판삼아 성공의 길로 나아갈 수 있다. 그럼에도 우리 사회는 한 번의 실패로 다시 일어설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실패가 성공의 다른 이름일 수 있는 사회가 되기 위해선 도전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도전을 계속할 수 있는 지원이 필요하다. 실수를 막기 위한 다단계 예방책처럼 실패를 거듭할 수 있는 다단계 지원책이 필요한 것이다. 

 

실수는 막고 실패는 장려하는 사회를 꿈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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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 문경을 지나치다 우연히 <박열 의사 기념관> 이정표를 봤다. 아니다. 아마 이 길을 아주 가끔 지나치면서 전에 한 두 번 봤었을지도 모를 일이다. 하지만 그때는 박열이라는 인물이 누구인지 몰랐기에 기억에 남지 않았을 수도 있다. 지금은 영화 [박열]을 통해 눈에 익은 이름이 됐지만 말이다. 아무튼 잠깐 시간이 있어 한 번 들러보기로 했다. 그러니 이렇게 들러보기로 한 것은 순전히 영화때문이라고 말할 수도 있겠다. 내심 이 기념관이 영화 이후에 만들어진 것일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했으니....

 

[박열]이라는 영화는 2017년에 상영됐다. 박열 의사 기념관은? 2012년에 개관되었다. 그러니까 영화가 만들어지기 5년 전에 기념관이 세워져 있던 것이다. 영화가 박열이라는 인물을 새롭게 조명하고, 이를 위해 숨겨진 자료들을 찾아가며 노력을 기울였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기념관을 둘러보니 잘못된 추측이었음을 알게 됐다. 박열과 가네코 후미코에 관한 자료는 꽤나 많이 수집되어 있었다.

 

그래서, 놀랄 수밖에 없었다. 기념관의 규모가 상당했기 때문이다. 멀리서도 우뚝 서있는 것이 눈에 띄었다. 

 

 

기념관에 들어가는 입구 또한 초라함과는 거리가 멀었다. 입구 바로 옆에 생가를 복원해 놓았는데, 초가집 2채와 비교가 된다.

 

   

박열 의사 기념관에는 박열의 기록과 함께 일본에서 옥중결혼한 가네코 후미코에 대한 기록이 거의 반반씩 채워져 있다. 영화 [박열]에서도 가네코 후미코에 대한 기억이 강렬했던 것 만큼 기념관에서도 그녀의 자취는 꽤나 큰 부분을 차지한다. 그녀의 묘 또한 기념관을 세우면서 이장해 왔다. 차후 통일이 되거나 남북간의 교류가 왕성해진다면 북에 묻혀있을 박열의 묘도 옆에 함께 들어설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가네코 후미코에 대한 이야기는 이미 2006년에 KBS에서 2부작 드라마 형식으로 방송된 바 있다. 2017년 영화에서는 그녀를 연기한  최희서가 실제 일본인이 아니었는지 화제가 될 정도로 뛰어난 연기력을 선보이기도 했다.

 

 

 

박열 기념관에서 박열과 가네코 후미코에 대한 기록을 살펴보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바로 영화에서 나오는 사진의 원본이다. 기념관 안내 표지판에도 이 사진의 장면을 사용한 영화 포스터를 활용하고 있기도 하다. 원본 사진이 주는 울림은 생각보다 크다.

 

 

박열과 가네코 후미코의 기록을 둘러보며 느끼는 것은 아나키즘의 역사적 의미라 할 수 있다. 일제시대 당시 독립운동의 한 갈래로서, 진보적 지식인들이 관심을 가졌던 사상 중의 하나가 바로 아나키즘이다. 모든 권위에 대한 부정, 인간의 자율성에 대한 믿음을 큰 줄기로 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개인적으론 노자의 소국과민의 사상과 맞닿아 있다고 느끼지만, 좀처럼 손에 잡히지 않기도 한다. 다만 법치주의라는 우리의 현실 속에서 법이 때로는 폭력처럼 사용되어진 역사를 지니고 있기에, 아나키즘의 정신은 여전히 유효한 측면이 있을듯하다.

 

마지막으로 가네코 후미코가 법정에서 판사에게 했던 말을 남겨본다.

 

산다는 것은 단지 움직이는 것만을 뜻하지 않는다.

자신의 의지에 따라 움직이는 것을 의미한다.

 

즉 나의 의지를 막는 그 무엇도 용납할 수 없는 자세를 갖고 살아가는 것이 아나키스트일 것이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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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이야 2019-12-27 16:0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박열 기념관이 있군요. 영화 속 저 사진의 원본까지. 좋은 포스팅 고맙습니다

하루살이 2019-12-27 16:09   좋아요 0 | URL
네, 저는 영화 제작 후에 만들어진줄 알았다는.... 실제론 훨씬 이전인데 말이죠. ^^
 

각연사

충청북도 괴산군 칠성면 각연길 451 각연사

 

 

초겨울 낙엽이 다 지고 매마른 가지가 드러날 때쯤엔 세상이 허허하다.

이때쯤 하얀 눈을 이마에서부터 지고 있는 겨울산에 자주 오르곤했다. 산 정상에서 찬 바람을 맞으면 허허한 기운도 사라졌다. 산을 오르며 흘린 땀방울 덕분인지도 모르겠다.

올해는 종아리 근육도 찢어지고, 몸 상태도 좋지않아 산에 오르는 것은 어렵다.

대신 겨울 산사를 찾았다. 산에 오를 때면 거의 대부분 어김없이 들리는 곳 중 하나도 산사였다.

 

 

잠깐 짬을 내 들른 곳은 충북 괴산 칠성면에 위치한 각연사다. 신라 법흥왕 시절 지어졌다고 하니 1,500년은 거뜬한 천년고찰인 셈이다. 규모는 그리 크지 않지만 보물인 석조비로자나불좌상 모셔져 있다.

 

실제 부처의 가르침은 기복에 있지 않을터인데, 연약한 인간은 항상 소망을 품는다. 욕망과 탐욕을 경계해야 할 곳에서, 그 타오르는 마음이 돌 하나에 동전 하나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이렇게 돌을 쌓고 동전을 놓아 오히려 그 마음을 두고 갈 수 있다면 다행일 일이다.

 

 

스님들의 일상이 묻어 있는 공간이 정갈하다. 장독대와 빨랫줄, 저장고가 사람의 흔적을 느끼게 만든다. 이 모두 수행의 공간일 터이다.

 

 

대웅전과 비로전 앞이 고즈넉하다. 겨울 오후 햇살이 산 정상에 걸려 겨우 넘어온다. 해는 스스로 뜨고 진다. 아무런 욕심도 없이.

 

 

각연사의 연은 연못을 말한다. 까마귀가 원래 절을 지으려했던 터에서 공사중 나온 톱밥을 물어다 연못에 떨어뜨렸는데, 그 속에 불상이 있어, 그 연못을 메우고 그 자리에 절을 지은 곳이 각연사라는 전설이 있다. 이 불상에 절을 하며 소원을 빌면 잘 이루어졌다는 이야기도 전해진다. 실상 불교와는 상관없는 기복의 힘이 민초들을 끌어모을 수 있었던 원동력은 아니었을까 생각해본다.

 

전설때문일까. 비로자나불을 모신 비로전 앞 쪽엔 연못을 새로 만들어 풍취를 더했다. 각연사 비로자나불은 보물 제433호인데 광배와 대좌를 모두 갖춘 완전한 형태로 보존되어있는 점이 높게 평가되는듯하다. 비로자나불은 석가모니가 완전한 깨달음을 얻은 이후 현현한 모습이라고 한다. 사진처럼 엄지를 주먹 안에 넣고 왼손 검지를 오른손으로 감싸고 왼손검지와 오른손 엄지가 맞닿은 형태를 하고 있는 불상은 모두 비로자나불이라고 보면 된다. 지금 이곳에서 깨달음을 얻은 자가 바로 부처이자 그 모습이 비로자나불이니, 비로자나불은 세상 곳곳에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날 수 있음을 표현한 것이라고 생각해본다. 그러니 비로자나불을 모시는 비로전은 실제론 지금 여기 서 있는 나의 모습이 바로 비로자나불의 모습이 되도록 수행에 정진할 것임을 맹세하는 장소였지 않을까 싶다. 복을 비는 자리가 아니라....

 

어쨌든 불상은 꽤나 호화롭다. 특히 광배는 화려하기가 이를데 없다. 광배를 들여다보고 있으려니 불상을 조각한 조각가의 조심스러움과 정성이 느껴진다.

 

 

지금 이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나의 마음을 들여다보고 알아채는 길 속에 비로자나불이 기다리고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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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 저녁으로 영하권, 머지않아 한낮에도 영하인 맹추위가 다가올 것이다. 그런데 이 추위 속에서 땅에 바싹 엎드려 초록색을 뽐내는 식물들이 있다. 원형으로 빙 둘러싼 잎들이 땅에 닿을듯 위태롭게 자리를 지키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잎사귀를 둥글게 펼쳐서 있는 모습이 장미를 닮았다고 해서 로제트 Rosette 라고 부르는 것이다. 보통 두해살이 풀들이 겨울을 나기 위한 방법이다. 시금치나 냉이를 생각하면 될 성싶다.

이렇게 로제트 형태로 잎을 펼치면 찬 바람을 덜 맞고 햇빛은 최대한 받을 수 있다. 하지만 구태여 이렇게해서까지 식물들에게 가혹한 겨울을 나야 할 이유가 있을까.

로제트 형태를 취해 겨울을 나면 선점효과를 누릴 수 있다. 즉 봄에 기지개를 피는 다른 식물보다 먼저 자리를 잡고 키를 키워 생존경쟁에 훨씬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스타트업을 시도하는 것은 쉽지않다고들 한다. 너무나 많은 규제들이 앞을 가로막고 있기 때문이란다. 그러니 스타트업을 시도하는 도전자들은 로제트 방식을 도입해야 살아남을 수 있지 않을까. 규제와 비난은 최대한 피할 수 있도록 납작 엎드리고, 도전정신과 새로운 시도가 가져올 혜택을 널리 퍼뜨리기 위한 열정으로 사람들의 관심을 최대한 끌어모아야지만 생존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덤벼볼테면 덤벼보라며 맞서는 것만이 자존심을 지키고, 자신의 의지를 실현시킬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다.

어디에서든 도전을 마다하지 않는 스타트업들은 혹독한 시련을 견뎌내는 로제트 방식을 생각해보았으면 어떨까, 동지를 향해 가는 추운 겨울날 공상에 빠져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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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12. 15 겨울날씨답지않게 따듯. 섭씨 10도 정도에 해가 쨍쨍. 미세먼지 나쁨.

 

 

정말 방치에 가까운 블루베리밭을 정리했다. 겨울인데도 아침 한 나절 몸을 움직이다보니 땀이 날 정도다. 봄날씨 같은 햇볕에 일하기가 좋았지만, 오랜만에 힘을 쓰는 것이라 과욕은 부리지 않기로 했다.

 

 

블루베리주변으로 풀이 자라는 것은 좋지 않다는 의견을 주신 분이 있다. 유기농으로 포도를 재배하고 있는 영광포도원의 강혜원 대표는 초생재배를 하신다. 무투입에 가까운 강포도 농법 중 핵심은 풀을 키워 밭에 돌려보내는 것이다. 그런데 블루베리의 경우 산성을 좋아하는데, 풀을 자꾸 키우다보면 땅이 알칼리화되기에 좋지 않다는 의견이었다.

 

 

유기농으로 블루베리를 키우는 블루베리원의 정구홍 대표는 블루베리가 새 가지를 뻗게하기 위해서는 땅에 곰팡이가 피도록 해야한다고 말한다. 블루베리 뿌리가 곰팡이를 먹고 자란다는 것이다. 그래서 소나무 잎이나 버섯배지, 우드칩등을 뿌리 주위로 뿌려주는게 좋다고 한다.

 

 

그래서 실험을 하기로 했다. 이왕 풀을 방치해놨으니 1/4 정도는 풀을 그냥 놔두고 겨울을 나도록 하고, 1/4 정도는 풀을 베고 그 위에 유기농 버섯폐배지(버섯배지의 84%는 참나무톱밥, 15%정도는 미강이다)를 뿌리고, 나머지는 풀만 베어서 뿌리 주변에 깔아놓는 것이다. 올 겨울을 어떻게 나서 내년 봄에 어떤 차이를 보일지 관찰해볼 심산이다.

 

 

방치된 블루베리밭은 마치 짚을 쌓아놓은 모양이다. 풀들이 쓰러지면서 블루베리를 감싸고 있다. 혹시 이게 보온역할을 해 줄 수 있을까.

 

 

먼저 블루베리를 감싸고 있던 풀을 베어서 나무 주위로 쌓아두는 작업을 했다.
 

 

풀을 걷어내고 보니 사마귀가 집을 지어놓은 가지도 보인다. 뭐, 약 한 번 안친 곳이니 벌레 천지였을거다. 퇴비로 거의 안 주다 보니 블루베리가 새 가지를 뻗친게 별로 없다.

 

풀을 걷어내다보니 칡도 많이 보인다. 만약 계속 이런 식으로 방치하면 블루베리밭이 완전히 칡밭이 될 성 싶다. 아무리 자연적 농법을 지향한다고 하지만 자연의 힘을 빌리는 것일뿐, 사람의 힘을 전혀 쓰지 않는다는 뜻은 아니다. 즉 관리는 해야 한다. 최소한의 에너지를 투입하는 방향으로 말이다.

풀을 걷어내니 비로소 가지들이 모습을 보이기 시작한다. 블루베리를 심은지 2년이 되어가건만 맨 처음 심었던 것과 별반 다르게 보이지 않는다. 자라고 있다는 느낌이 없다. 무투입을 원칙으로 하지만, 무투입을 하기 위해선 먼저 땅심을 키워줘야 한다는 것을 새삼 깨우친다.

유기농버섯폐배지를 쌓아둔 곳도 방치상태였다. 한 삽 깊게 파본다.

굼벵이가 나온다. 꽤 많다. 그리고 여기저기 검은알 모양의 뭉쳐진 흙같은 것이 보인다. 이게 알인지 아니면 굼벵이 똥인지 잘 모르겠다.

 

버섯폐배지를 블루베리나무에 빙 뿌려놨다. 올 겨울을 나면서 곰팡이가 많이 생기기를 기원하면서.

 

버섯 폐배지를 뿌린 곳과 뿌리지 않은 곳. 과연 내년 성장은 어떻게 달라질지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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