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난히 길었던 여름 탓인지 농사를 짓는 하우스에서는 병해충 피해가 심한 듯하다. 특히 벌레들의 피해가 커서, 노지에 키우는 배추와 무에도 성한 것을 찾는 게 쉽지 않다. 

하지만 집에 들어앉아 방에 앉거나 누워 있을 때 이 벌레들은 나와 아무런 상관이 없다. 집 안에서 이 벌레들을 발견하는 것이 어려울 뿐더러, 설령 이 벌레들이 있다고 한들 사람을 괴롭힐 일은 거의 없다. 



그렇다고 집에 있으면 벌레로부터 자유로운 것은 아니다. 여름밤 잠을 청하려 누우면 어디서인지 몰래 다가온 모기의 날갯소리에 잠을 설치는 경우가 허다하다. 한여름이 지난 지금은 파리가 성가시게 군다. 책이라도 한 장 읽을라 치면, 이제 막 집중해서 문장을 쉬이 쉬이 넘나들려는 찰나 귓가에 날갯소리를 드리우거나 눈 앞에 어른거려 신경을 곤두서게 만든다. 모기처럼 피를 빨아 먹는 것도 아니어서, 그냥 모른 척 하면 가끔 자리를 떠 다시 평온을 되찾지만, 이 평온은 그리 오래가지 못한다. 또다시 찾아와 내 몸의 오감이 미치는 범위 안으로 침범해 들어와 자극한다. 결국 책을 읽는 등의 하던 일을 멈추고 파리채를 집어 든다. 내가 원하지 않는 오감을 자극한 벌로 쫓고 쫓기는 관계로 바뀐다. 파리는 날래어서 쉽게 잡히지는 않지만, 모기만큼은 아니다. 계속 날아다니거나 어디 숨어버리지 않고, 어딘가에 내려앉는 경우가 많아 파리와의 추격은 결국 파리의 죽음으로 끝을 맺는 경우가 많다. 파리가 불러온 간단한 사건 사이에는 이성이 들어갈 틈이 없다. 신경을 거스린다는 나쁜 기분은 곧바로 응징을 결정한다. 


혹시 지금 우리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에서도 갖가지 변명이나 설명으로 치장되어져 있지만, 파리와의 관계처럼 즉각적 응징으로만 대처하는 일은 없는 것은 아닌지 살펴본다. 누군가의 죽음으로만 끝을 맺을 수밖에 없는 그런 일이 벌어지지 않기를 바라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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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는 다문화 국가이다. 중국계가 74% 정도를 차지하고 있고, 말레이계 14%, 인도계가 9% 정도를 차지한다. 그래서 도시 곳곳에서 이런 다문화를 드러내는 풍경들을 쉽게 접할 수 있다. 



차이나타운에서는 절이, 인도인들의 거리에선 힌두 사원이, 말레이계 거리에선 이슬람 사원을 볼 수 있다. 




싱가포르에 들어왔던 초기 중국인들은 막노동에 종사하며, 싱가포르를 일구는데 큰 공헌을 한 듯하다. 이들의 힘들었던 노동을 기리는 조각상을 볼 수 있다. 



한편으론 인도계 거리에선 싸우지 말라는 표지판을 볼 수 있다.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는 표지판이다. 


또하나, 거리를 다니는 트럭의 짐 칸에는 노동자들이 타고 있다. 트럭 뒤에 동그라미 안에 숫자가 적혀 있는데, 사람이 몇 명까지 탈 수 있는지를 알리는 숫자다. 공식적으로 허가를 받고 사람이 타고 다닐 수 있는 것이다. 


싱가포르 인구는 600만 정도인데, 외국인 근로자가 200만을 넘는다고 한다. 전체 인구의 1/3 수준의 인구가 외국에서 들어와 일을 하고 있다. 싱가포르의 1인당 국민소득이 6만 달러를 넘는 곳이기에 비싼 인건비를 대체할 외국인 노동자가 많이 필요로 하는 듯하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필리핀 가사도우미를 고용하면서 최저임금을 적용해 200만원이 넘는 월급을 지급한다고 알려졌는데, 싱가포르에서는 이 소식을 굉장히 놀라워한다고 한다. 싱가포르에서도 필리핀 가사도우미를 고용하고 있는데, 월급이 60~100만원 정도라고 한다. 홍콩도 이와 비슷하다. 과연 동일노동 동일임금이라는 정의가 천편일률적으로 적용되어지는 것이 옳은 일인지 혼란스럽다. 


또 싱가포르에서는 해피아워라는 제도가 있다. 일을 끝낸 직장인이 바나 커피숍에서 차나 맥주 한 잔 정도를 공짜로 마실 수 있다. 하지만 이 제도를 누구나 다 누릴 수 있는 것은 아닌 듯하다. 사무직장인이 무더운 날씨에 에어컨 아래 차가운 맥주 한 잔을 들이키고 있는 동안, 그 가게 옆 도로 위에선 외국인 노동자를 태운 트럭이 부지런히 움직이고 있다. 싱가포르 여행을 다녀와서 한동안 머릿속을 맴도는 장면이다. 마음이 안정되지 않고 혼란스럽기도 했다. 이런 부의 격차를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지 알 수가 없다. 이것이 여행이 주는 소중한 경험 중의 하나인 것만은 틀림없어 보인다.


부처의 사문유관도 어찌보면 여행의 충격이라고 할 수 있겠다. 싯다르타가 성 안에 꼭꼭 틀어박혀 살고 지내다, 어느날 성 밖의 모습을 보고 인간의 생로병사에 대해 고민을 시작하지 않았던가. 


싱가포르가 안겨 준 고민이 어떤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론 보이지 않지만, 빈부격차에 대한 화두가 쉽사리 잊혀지진 않을 듯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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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여행2 - 전통과 첨단의 정원



'정원의 도시' 싱가포르에는 전통과 첨단의 정원이 공존한다.



국립정원인 보타닉 가든은 전통이 살아 숨쉰다. 1859년에 설립된 이 정원은 2015년 싱가포르 최초로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곳이다. 자연스러운 숲과는 달리 사람의 손길과 정성을 담아낸 150여 년의 역사가 깃들어 있다. 쭉쭉 뻗은 열대 나무들이 웅장함을 뽐낸다면,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호수는 잔잔함을, 파고라와 잔디밭은 상쾌함을 자랑한다. 



보타닉 가든에서도 밴드 스탠드라고 하는 파고라는 1930년에 지어졌는데, 전통적인 양식으로 주위 잔디와 나무들과 한데 어우러진 모습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예전엔 음악 공연이 많이 열렸다고 하는데, 지금은 결혼식 사진 촬영지로 유명하다고 한다. 실제 밴드 스탠드에 도착했을 때에도 아랍권 젊은이들이 결혼식 사진을 찍고 있는 모습을 엿볼 수 있었다. 



보타닉 가든에서 백조의 호수도 빼놓을 수 없다. 1866년에 조성된 인공호수로, 싱가포르에서 가장 오래된 장식용 수경 시설이다. 깊이 4미터로 백조 청동 조각상과 함께 실제 백조도 호수에서 떠다닌다. 이 호수는 보타닉 가든의 식물에 물을 공급하는 역할도 한다. 호수 한 켠엔 연밭이 조성되어 있어, 눈길을 끈다.   


백조의 호수 근처는 예전 고무를 만드는 공장이 있었던 자리라고 한다. 고무공장을 허물고 그 자리에 정원을 조성한 것이다. 싱가포르에서는 굴뚝이 있는 공장을 찾아보기 어렵다. 공장이라고 해도 조립을 주로 하기 때문에 겉으로 보기엔 사무실처럼 보인다. 공단을 지나쳐도 아파트 단지를 지나치는 것처럼 느껴질 정도다. 



보타닉 가든과 다르게 가든스 바이 더 베이는 첨단의 기술로 꾸며진 정원이다. 이 정원은 매립지에 만들어졌다. 싱가포르는 땅이 좁다 보니 매년 매립지를 만들어 간다. 이 정원에서는 슈퍼트리 그로브라고 해서 25~50미터에 이르는 콘크리트로 만든 인공 나무 조형물이 눈에 먼저 들어온다. 슈퍼트리는 수직정원의 역할도 하고, 태양광으로 전기를 생산해 밤마다 펼쳐지는 랩소디 쇼의 조명을 밝혀준다. 또한 빗물을 모으는 역할을 한다. 22미터 높에에서 슈퍼트리를 오가는 스카이웨이가 있다. 



슈퍼트리와 함께 첨단 기술에 경탄하게 되는 곳이 있는데, 바로 유리돔으로 만들어진 대형 온실이다. 플라워돔과 클라우드 포레스트 돔, 이렇게 두 개인데, 그중 클라우드 포레스트 돔을 찾았다. 



이곳은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35미터 높이의 인공폭포를 만나볼 수 있는데, 그 규모에 입을 다물 수가 없다. 더군다나 무더운 바깥 공기와 달리 시원하게 쏟아지는 물보라 덕분에 상쾌한 기분까지 든다. 이 돔에서는 폭포의 시작점으로 올라가 구름다리를 따라 천천히 걸어내려올 수 있는데, 그 과정에서 다양한 열대 식물들과 조형물을 만나볼 수 있다. 



자연과 기술의 공존. 막대한 에너지를 쓰기 보다는 최대한 자연의 에너지를 활용한 녹색기술까지. 싱가포르는 역시 <정원의 도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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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8월 22일~8월 26일 싱가포르 여행기1


날씨는 대한민국 한여름 날씨다. 30도를 넘는 무더운 날씨가 1년 내내 계속된다고 한다. 비도 자주 와서 건물들은 대부분 아케이드를 가지고 있다. 다행히 싱가포르 여행 동안 비를 거의 맞지 않고 다녔다. 하루는 열대의 햇빛을 제대로 쏘였지만, 이틀은 흐린 날씨 덕에 조금 덜 덥게 돌아다닐 수 있었다. 조금만 걸어도 땀이 줄줄 흐르는데, 실내로 들어가면 추워서 오싹하다. 건물마다 에어컨을 무지막지하게 틀어댄다. 이유를 물어보니 냄새 때문이라고 한다. 어중간하게 틀어놓으면 땀으로 인한 냄새가 스멀스멀 올라온다고. 더운 날씨에도 바람막이 옷을 하나쯤 들고 다닐 필요가 있어 보인다.



아무튼 싱가포르 건물의 아케이드는 전통적 형식에서는 <부숭>이라고 부르는데, 약 1.5미터 너비의 보행자 전용통로다. 비와 햇빛을 피해 걸을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인데, 현지에서는 <다섯 걸음> 이라고 표현한다. 실제 걸어보면 세 걸음에서 네 걸음 정도이긴 하지만. 이 부숭 덕분에 전체적인 분위기가 유럽색을 띤다. 영국 식민지 치하에 있었던 역사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싱가포르 도시의 이미지는 녹색이다. <정원 도시>를 표방하고 있는데, 정말 사방 팔방이 정원이라 할 수 있다. 싱가포르 전체 녹지 비율은 47% 정도라고 한다. 면적의 거의 절반이 공원, 정원, 자연 보호구역, 도로변 녹지이다. 



심지어 고가도로의 교각 마저도 풀로 뒤덮혀 있다. 관리를 하지 않아 잡초가 자라는 것이 아니라, 섬세하게 관리되고 있는 녹지인 것이다. 혹시 가짜 풀이 아닐까 살펴봤지만, 모두 진짜다.



시내의 빌딩들도 초록색이다. 나뭇잎들이 건물 외곽을 둘러싸고 있는 것들이 많다. 소위 말하는 수직정원. 싱가포르에서는 대체로 건물 부지 면적의 10~50%의 녹지 공간을 요구하고, 상업용 건물의 경우엔 30~50%를 녹지로 조성해야 한다고 한다. 



쌍용건설이 지은 것으로 알려진 싱가포르 랜드마크 중의 하나인 마리나 베이 샌즈 호텔에도 베란다마다 정원이 가꾸어져 있다. 호텔 객실에서 망중한을 즐기기엔 너무 제격일 것 같다. 물론 1박에 50~100만원인 것을 감안하면 일반인들이 즐기기엔 다소 무리이겠다. ^^;;; 멀리서 지켜보는 것 만으로 대리만족.



건물 안팎으로도 나무들이 자란다. 실내에서는 거대한 화분에 나무들이 쑥쑥 자라고 있다. 건물 바깥에서도 나무들은 큰 키를 자랑한다. 도시가 주는 삭막한 느낌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다. 주위를 둘러보면 시야 안에는 항상 녹색이 꿈틀댄다. 나무와 풀과 함께 하는 도시. 싱가포르는 정원의 도시다. 


## 싱가포르에는 실제 정원도 많다. 전통적 양식의 보타닉 가든을 비롯해 첨단 기술을 활용해 만들어진 가든스 바이 더 베이까지. 이 내용은 여행기 2탄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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잉크냄새 2024-08-29 17: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지막 사진 속 화분, 탐나네요.

하루살이 2024-08-30 09:35   좋아요 0 | URL
놓을 공간이??? ^^;;;
 














인류가 지금과 같은 문명을 이루게 된 것은 인간의 욕망 때문일 것이다. 다른 동물들처럼 배고픔을 해결했다고 먹는 것을 멈추지 않고, 외부로부터의 위협을 피하면 그 뿐인 거처에 그치지 않고, 보다 더! 보다 더! 원하는 마음이 문명의 원동력이 되지 않았을까. 문자를 만들고 소통을 하며 대규모의 집단을 구성하고, 이야기를 만들어 행동을 이끌어 온 것도 모두 욕망이 작동해서라고 보여진다. 특히 권력에 대한 욕망이 한계 없는 기본적인 욕구와 맞물리면서 인류는 현재에 이른 것이 아닐까 싶다. 만약 인간이라는 속성이 다른 동물들처럼 기본적인 (생존)욕구를 채우면 멈출 줄 알았다면, 권력욕이 작동할 수 있는 영향력도 그리 크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멈출 줄 모르는 욕망과 욕구는 인간이 키우는 반려동물이나 가축에게까지도 영향을 미쳐, 소위 비만이라는 질병 등을 불러온다. 


이런 인간의 욕망은 시대의 변화와 함께 그 색깔도 변하고 있는 것처럼 보여진다. 생존에 대한 욕구와 권력욕을 넘어 취향이라는 이름으로 욕망은 세분화되고 다양해지고 있다. 마인드 마이너 송길영은 빅데이터를 통해 이렇게 변해가는 욕망의 흐름을 발견하고, 사람들이 무엇에 대해 결핍을 느끼는지를 밝혀 준다. 사람의 마음을 읽는다고 하지만, 실은 사람의 욕망을 읽는 셈이다. 그는 이렇게 다양해진 욕망의 변화를 긍정하고, 이 욕망의 실현을 위한 방법론을 제시한다. 물론 그는 모두가 자신의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타인의 욕망을 부정하거나 억압해서는 안된다는 전제를 안고 있는 듯하다. 


그가 바라보고 있는 욕망은 돈을 많이 벌겠다거나, 유명해지겠다는 재산이나 권력 등을 얻는 수집에 대한 욕망이라기 보다는,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시간을 들여 정성스럽고 깊게 파고드는 성취하는 욕망이다. 그 욕망을 통해 재산이나 권력은 자연스레 따라올 수도 있다. 이런 욕망은 지금의 시대가 그만큼 세분화되었기에 가능한 욕망들이다. 예를 들면 커피를 좋아하는 이들에겐 콜드브루와 더치커피 같은 추출법의 차이라든가, 아라비카, 로부스타, 수프리모, 블루마운틴 같은 원두의 종류 등등, 미세한 차이를 통한 맛의 차이에 민감하다. 커피에 대한 열정은 어떻게 하면 더 좋은-물론 개인에 따라 좋다라는 의미도 달라지겠지만- 커피를 선보일 수 있을지에 대한 공부와 관찰, 실험 등으로 이어질 것이며, 이 좋은 커피에 대한 욕망이 타인에게 공감을 불러와 팬덤을 형성하고, 누군가에게 꼭 필요한 사람으로서의 의미까지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커피를 전혀 좋아하지 않는 이들에겐 믹스커피를 먹든 인스턴트 커피를 먹든, 원두커피를 먹든 별 차이가 없다. 그렇다고 해서 타인의 커피에 대한 욕망과 열정을 완전 무시하는 것은 아니다. 그저 자신에게 무의미한 것일 뿐이다. 모두에게 동일한 가치와 의미를 지닌 욕망이란 과거의 일일뿐, 이제 이런 거대 욕망을 찾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이런 세분화된 욕망의 실현은 일종의 과시욕의 하나일 수도 있으며, 여전히 이것은 권력욕의 다른 이름일 수도 있겠다. 


한편으론 욕망의 세분화와 다양화는 먹고 사는 것 이외에 자신의 무가치함을 덜어내고자 하는 의미에 대한 욕망인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본다. 그 의미에 대한 욕망을 자신이 이끌고 가는 것은 다행이지만, 그 욕망에 끄달린다면 인생은 괴로움으로 빠질 것이다. 의미나 가치가 사라져버리기에 말이다.(어찌보면 의미와 가치를 매기는 것이 바로 권력일지도 모른다) 그래서 욕망을 바라보는 다른 시선이 필요해 보인다. 욕망에 끄달리지 않는 즉 집착하지 않는 욕망의 자세 말이다. 불교가 인생을 고해라고 여기는 원인으로 말하고 있는 그 '집착' 말이다. 욕망이 욕망임을 자각하는 것. 그리고 그 욕망에 끄달리지 않는 것. 이것이 기본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현대인에게 욕망을 대하는 또 다른 삶의 길은 아닌 것인지 생각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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