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은 열매를 맺는 계절이다. 올 한 해 나의 삶도 차근차근 열매를 맺어가면 좋을 것을... 열매는 저절로 맺히는 것이 아님에. 뜨거운 태양과 비바람을 견뎌내야만 꽃은 비로소 열매가 된다.

 

 

시골의 한 식당 앞에 고욤나무열매가 맺혔다. 작은 감처럼 생겼는데, 이 나무는 감나무의 대목으로도 쓰인다. 서리가 내려 얼까말까할 이즘에 따먹으면 그럭저럭 먹을만하다. 익기 전에는 감처럼 떫은 맛이 난다. 다 익기 전에 수확해서 겨울내 저장했다 먹기도 한다. 작은 감 모양이 앙증맞다. 한방에서는 고욤을 말려 약재(군천자())로 쓰기도 한다. 

가시오갈피 또는 가시오가피 열매도 꽤나 매혹적이다. 잎과 함께 달린 열매를 따놓고 보니 영락없이 산삼이 생각난다. 오가피의 오가는 잎이 다섯개 달린 것을 뜻하는데 실제 산삼과 모양이나 특성이 닮았다고 한다. 다만 산삼은 풀이요, 오가피는 나무인 것이 다를뿐. 이 열매로 술을 많이 담그기도 한다. 특히 오가피나무 껍질로 담근 술은 요통이나 손발저림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위 사진의 가운데는 인삼열매다. 선홍빛깔의 작은 열매가 꽤나 매혹적이다. 아마 이런 매혹은 새들에게도 마찬가지인 모양이다. 새들이 인삼 열매를 먹고 산으로 날아가 똥을 싸면, 그 씨앗이 산에 떨어져 산삼이 된다는 이야기가 있다. 그야말로 풀과 나무들이 열매를 화려하게 맺는 이유를 잘 설명해주는 사례로 보인다. 씨앗이 잘 영글었을 때에야 비로소 열매를 화려한 색으로 바꾸어 동물들을 유혹하는 것이다.  

 

이 씨앗들을 보다보니 법륜스님의 말씀이 생각난다. 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 나는데, 콩을 심고서 팥이 나오라고 소원을 빌어봐야 팥은 절대 나지 않는다는 뜻의 말씀이었다. 종교는 기원을 바탕으로 한다. 그런데 그 기원이 이처럼 불가능한 것이라면, 그 기원은 절대 이루어질리가 없다. 우리가 비는 것이 무엇인지를 찬찬히 살펴보자. 그것이 불가능한 일이라면 빌 이유가 없다. 빌어서 될 일도 아니고, 노력해서 될 일도 아니다. 애시당초 불가능한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그리고 놓아버려야 한다. 다만 그것이 가능한 일이라면 즉 콩 심고서 건강하고 풍성한 콩을 바란다면, 그 바라는 심정, 비는 마음을 바탕으로 건강하고 풍성한 콩을 수확하기 위해 애를 써야 한다. 우리가 빌고 있는 그 마음으로 이루고자 하는 것에 온 정성을 쏟으면 될 일인 것이다. 기원은 바로 그런 의미에서 기원의 힘을 갖는 것이다. 열매를 거두며, 내년에 또 어떤 씨를 심을지 고심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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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9일과 10일 포항 구룡포에서 과메기 축제가 열렸다. 오랜만에 동해바다도 보고, 과메기도 맛보고 싶어 조금은 먼 길을 떠났다. 딸내미에게도 과메기 맛좀 보여주고 싶어 떠난 길이기도 했는데..... 한 입 먹어보더니 비린내가 난다며 고개를 절래절래ㅜㅜ; 할 수 없이 과메기는 제대로 먹어보지도 못한채 축제장 주위를 둘러보기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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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발길을 옮긴 곳은 바로 과메기문화관이다. 총 4층 건물로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지역 특색에 맞춘 전시관이나 문화관 중 가장 잘 꾸며진 측에 속한다고 보여진다. 1층은 매장과 체험행사 위주의 공간인데, 사람이 많지 않은 모양인지 매장은 정리세일 중에 있었다. 2층~4층은 꼭 과메기와 상관은 없지만 다양한 교육, 체험 공간이 있다. 대부분 3D 영상이나 가상스크린 등으로 해저생태계를 흥미있게 볼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직접 물고기를 손으로 만져볼 수 있는 공간도 있다. 물론 과메기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를 살펴보는 전시관도 있다. 4층의 전망대는 구룡포 앞바다를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어 가슴이 뻥 뚫리는 듯 시원한 느낌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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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룡포 과메기 축제장이 있는 항구와 과메기 문화관 사이에는 일본인 가옥거리가 있다. 일제점령기 시대 지어진 일본인들의 집이 원형상태로 잘 보존되어 있다. 이곳은 최근 KBS2TV <동백꽃 필무렵>의 촬영지로 유명세를 타고 있다. 드라마 주인공 동백이의 가게 까멜리아 건물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겠다고 긴 줄이 서 있다. 실제 드라마 촬영은 축제가 있기 하루 전에 모두 끝났다고 한다. 일주일에 3일씩 이곳에 들러 6개월정도 촬영했다는 것이 이곳 식당주인들의 말이다. 아쉽게도 하루 차이로 촬영모습을 보지 못했다. 딸내미가 제일 아쉬워하는 부분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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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곳은 또한 1991년 방영됐던 드라마 <여명의 눈동자>의 배경이기도 하다. 오래된 일제시대 가옥들이 지금도 사용되고 있고, 이런 특징 때문에 드라마 배경으로도 쓰이고 있다. 현재 구룡포에 사는 사람들이 이 건물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는 살아있는 골목이라 더욱 눈길을 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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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인 가옥거리와 과메기 문화관 사이에는 충혼탑과 구룡포 전설을 담은 용 조각상이 있다.

 

또 일제시대 항구를 만들고 거리를 조성했던 일본인을 기리는 비석에 광복 후 시멘트로 이 문구를 발라버린 비가 그대로 보존되어 있다. 이래저래 우리 역사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든다.

 

구룡포를 뒤로 하고 호미곶으로 향했다. 새천년기념관과 국립등대박물관, 상생의 손, 연오랑과 세오녀 조각상 등이 있다. 겨울이라 해가 짧아져 다 둘러보진 못하고 먼저 상생의 손 앞에서 기념촬영을 찰칵. 바다와 육지에 서로 마주보며 세워진 이 손은 화합과 상생의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한다. 바다위 손가락 위는 갈매기들의 휴식처이기도 하다. 육지 쪽 손 앞에는 변산반도 천 년대 마지막 햇빛, 피지섬 새천년 첫 햇빛, 그리고 이곳 호미곶 새천년 첫 햇빛 등 세 개의 불씨가 놓여져 있다.

다음으로 향한 곳은 바로 등대박물관.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의 등대 역사와 실제 등대지기가 사용했던 업무일지 등 등대와 관련된 다양한 볼거리가 있다. 개인적으론 8시간씩 3교대로 일했던 등대지기들의 일상을 엿볼 수 있어 좋다. 딸내미는 그냥 바다 위에서 물수제비 뜨는 게 제일 즐거운 일이었지만....

당일치기로 둘러본 포항. 수박 겉핥기식 여행이 되어버렸다. 새벽같이 일어나 서두르든가, 1박 2일로 느긋하게 움직이든가. 포항에 볼거리가 꽤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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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주 날씨가 영하로 접어들면서 된서리가 내렸다. 꿋꿋하게 초록색을 뽐내며 버텨내던 야콘과 멧돌호박이 모두 시들었다. 특히 야콘은 잎들이 검게 변하면서 계절이 바뀌었음을 확실히 보여준다. 멧돌호박도 땅을 뒤덮고 있던 초록색 잎들이 모두 시들면서 맨땅의 모습을 드러낸다.

 

된서리 맞아 시든 야콘은 이제 뿌리를 캐낼 때가 되었다. 1평 남짓한 땅에서 생각보다 꽤 많은 야콘이 수확됐다. 팔뚝만한 것에서부터 손가락만한 것까지 크기도 다양하다. 잔뿌리가 많은 것도 특징이다. 아무래도 뿌리를 캐어 먹는 것은 두둑을 조금 높에 만들어줘야 모양이 좋은 야콘을 수확할 수 있을듯싶다. 하지만 되도록이면 땅에 인위적 손길을 주지 않으려는 풀과 함께하는 농사와 상충되는 부분이다. 팔뚝만한 것도 나오는걸 보면 두둑을 꼭 높이 안해도 될 것 같기도하다. 내년에 한 번 더 지켜볼 요량이다.

 

내년 봄에 다시 심을 야콘의 종근은 따로 모아뒀다. 이걸 다 심으려면 3평 남짓 필요할 것 같다. 아무래도 주위 사람들에게 나눠주면 좋을 것 같다. 야콘은 달콤한 무라고 보면 될 것 같은데, 찌개에 넣으면 궂이 설탕을 넣을 필요가 없다. 하지만 요리보다는 생으로 갈아먹는게 훨씬 낫다. 과일이나 채소와 함께 갈아먹으면 달콤함과 상량함을 더해준다.

 

멧돌호박도 잎이 시들어 땅에 바싹 엎드리니 감추어졌던 호박들이 나타났다. 하지만 익은게 거의 없다. 내년에 좀 더 일찍 심어야 할 성 싶다. 덜 익은 호박을 찌개에 넣어먹으면 맛이 좋긴 하지만 호박 1개로 몇 끼니는 먹을 수 있으니.....

 

덜익은 멧돌호박을 5개만 땄다. 멧돌호박은 서리를 맞으면 먹을 수가 없으니 최대한 익는데가지 놔두었다 급히 수확했다. 주위 사람들과 나눠 먹으면 좋겠지만, 다들 놁은 호박을 좋아해서 ㅜㅜ; 일단 욕심부리지 않고 5개만 수확하고 필요한 사람들에게 나눠주고, 1~2개는 겨울에 찌개재료로 쓸 생각이다.

그야말로 이제 초겨울이다. 밭정리를 서둘러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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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팜? 스마트농업!

요즘 정부 농업정책의 주요 관심사 중 하나는 ‘스마트팜’이다. 혁신밸리를 비롯해 다양한 지원이 있다 보니 스마트팜에 대한 관심이 많다. 하지만 스마트팜이 마치 공장에서 제품을 찍어내듯 작물재배 과정을 기계화·자동화하는 것이라고 오해하는 부분들도 있다. 귀농을 준비하는 사람들도 이런 오해를 가지고 스마트팜에 관심을 갖기도 한다. 스마트팜 귀농도 제대로 알아보고 준비하자.

 

배양액을 조절해서 농장의 고설베드에 양액을 넣어주는 기계.

 

■ 투자비용을 생각하라

올해 열린 팜테크포럼에서는 가장 최신의 기술로 차려진 스마트팜이 선보이기도 했다. 그런데 이런 스마트팜을 갖추기 위해서 들어가는 비용은 150평 1동에 2억원. 평당 130만원이 넘는 가격이다. 스마트팜에서 고부가가치의 농산물을 생산하더라도 평당 20만원 정도의 수입. 감가상각을 제외한 원가를 회복하는데만 8년이다. 그야말로 정부나 지자체 지원없이 100% 자부담 투자로는 언감생심이다.

경영마인드를 가지고 최상의 농산물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투자는 어느 정도가 적당할까. 이 질문에 답을 찾기 위해 경북 상주의 ‘우공의 딸기정원’을 찾았다. 우공의 딸기정원은 스마트팜의 선두주자라 할 수 있다. 고설베드에 양액으로 딸기를 재배하고 있는데, 양액을 주고 하우스에 온·습도를 조정하는 과정이 모두 자동화 시설로 되어있다.

 

배양액에 들어가는 다양한 비료들. 어떤 비율로 영양을 공급했을 때 가장 건강하고 최상의 열매를 맺을 수 있는지를 데이터로 구축해가야 한다.

 

■ 기계를 믿지마라

하지만 딸기를 키우고 있는 농부는 “기계를 믿지마라”는 당부를 한다. 양액의 Ph와 EC 등의 세팅값을 정해놓고 자동으로 양액을 베드에 공급할 때 꼭 양액을 체크해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자동화된 기계라고 하지만 이 세팅값에 오차가 발생하면서 잘못 공급되는 경우도 생기기 때문이다. 만약 단 한 번이라도 잘못된 수치로 양액이 공급되면 1년 딸기 농사를 망칠 수 있기에 기계만을 믿고 맡겨두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우공의 딸기정원 모습.

 

 

■ 데이터가 중요하다

“스마트팜이라는 것은 자동화된 설비를 말하는 것이다. 농사는 스마트팜이 아니라 스마트농업이 중요하다. 작물의 환경을 제어하는 것이 바로 스마트농업이다.”

즉 스마트팜은 단순히 도구일 뿐이라는 것이다. 작물에 대한 공부가 우선이고, 따라서 온도와 습도에 작물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등의 데이터를 축적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자신의 농장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를 차곡차곡 정리해 자료로 만들어 가다보면, 앞으로 어떤 예기치 못한 일에도 잘 대응할 수 있다. 그리고 최상의 농작물을 생산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찾아내고, 그 환경을 만들기 위한 최선의 방법을 실행해나가는 것이 바로 스마트 농업인 것이다. 농업에서도 데이터는 가장 중요한 자산인 셈이다.

여기에 더해 투자 대비 소득을 따져보아야 한다는 것이 농부의 설명이다. 만약 유리온실 등 투자 비용이 2배로 든다면 생산 또한 2배로 늘릴 수 있는지를 계산해보고 투자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노동, 투자, 생산, 감가상각 등을 다 따져서 스마트농업을 시작해야 한다.

 

딸기 육묘장. 딸기를 정식한 후 남겨진 딸기의 모습. 육묘와 정식작업은 모두 사람의 손길이 필요하다.

 

사족 : 스마트농업을 한다고 해서 노동이 대폭 줄어드는 것은 아니다. 육묘를 해서 정식하는 것은 아직 기계가 대신할 수 없다. 수확하고 포장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아직은 사람의 손길을 많이 필요로 한다. 농사 전 과정의 자동화, 기계화는 갈 길이 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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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13일 한여름 뙤약볕에 재래종인 진주 대평무가 심겨졌다. 노지에서도 뜨거운날씨인데 하우스 안에서는 얼마나 뜨거웠을까. 흙 속에서 두려움을 안고서 싹을 내밀었을 진주 대평무. 원래 고향은 경상남도 진양군 대평면의 남강 상류 유역. 그런데 이렇게 먼 곳으로 이사와 땅도 잘 맞지 않은 곳에서 열심히도 자라줬다.

80일 정도 자라 다 컸으니, 이제 발 딛고 있던 땅에서 벗어나 모험을 떠날 시간. 대평무는 서울무보다 직립성이 강하고, 뿌리는 짧은 원통형이다. 아담한 크기가 정감이 간다.

 

진주 대평무는 육질이 치밀하여 김장용과 저장용으로 좋다. 살짝 칼로 잘라 한입 베어 무니 단단하게 꽉 차 있다. 처음엔 은은한 듯 하던 맛이 혀를 알싸하게 만들며 매운 맛을 톡 쏴댄다. 김장용으로는 제격이겠다.

어디서나 그렇듯 제맛에 사는 것들이 있다. 진주대평무라고 다를까. 쌍둥이처럼 붙어 있기도하고, 가느다란 손가락 마냥 잔뿌리를 매다는가 하면, 집게발처럼 오무리는 듯, 가지각색이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남들과 똑같이 생기지 않았다고 소비자들에겐 환영받지 못할 운명이다. 그렇지만 그들을 키워낸 농부들의 식탁에선 빛을 발할 것이다.

 

무는 참 쓸모가 많다. 잘려진 무잎은 말려서 무청으로 쓰인다. 한겨울 햇빛을 머금게 될 무청은 탕이나 찌개, 조림에 들어가면 기막힌 맛을 선사할 것이다. 그 따스했던 겨울햇빛의 맛을 풀어내기 때문일 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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