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더 킬러:죽음의 여왕>. 액션. 청불. 미국. 126분. 2024년. 오우삼 감독. 1989년 개봉했던 <첩혈쌍웅>의 리메이크작. 1990년 전후 아시아권을 넘어 세계를 점령했던 홍콩 느와르가 35년 만에 같은 감독에 의해 다시 만들어졌다. '첩혈쌍웅'은 당시 홍콩영화를 사로잡았던 서극이 제작을, 오우삼이 감독을, 주윤발이 주연을 맡았다. 35년이 지난 지금 파리를 배경으로 경찰과 킬러의 대립과 우정은 어떻게 변주되었을까. 


2. 사전정보없이 보다가 '뭐야, 첩혈쌍웅이잖아'라고 외쳤지만, 감흥은 예전만큼은 아니다. 성당 안 비둘기의 비행, 쌍권총, 슬라이딩 액션, 잦은 슬로모션. 오우삼 감독의 트레이드 마크는 35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홍콩식 영화를 만들고 있다고 외치는 듯하지만, 비장미도 재미도 떨어진다. 당시 홍콩 반환을 앞둔 암울한 분위기와 맞물린 애조 띤 이야기가 현재 파리에서는 어떻게 표현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은 별로 보이지 않는다.


3. 영화도 유행이 있는 듯하다. 1990년 전후로 홍콩영화는 개인적 기준으로 '영웅본색'류와 '천녀유혼'류로 나뉘어 아시아를 집어 삼켰다. 하지만 2000년대로 접어들면서 홍콩영화는 그 힘을 잃었다. 영웅본색류의 영화도 일종의 총을 든 무협영화로 볼 수 있겠는데, 의리와 사랑이라는 무협에 대한 로망이 사라진 것이 아닐까 추측해 본다. 2000년대에는 장이머우 감독의 '영웅'과 같은 대서사를 담은 철학적 이야기와 시각적 아름다움을 담은 영화들이 눈길을 사로잡았다. 이후 CG를 활용한 무협영화가 보는 즐거움을 무기로 선을 보였지만 관객의 마음에 들어서지는 못한 듯하다. 


4. 아무튼 오우삼 감독의 새 작품이라는 반가움과 '첩혈쌍웅'의 리메이크라는 그리움이 영화를 끝까지 보게 했지만, 좀처럼 새로움을 찾아볼 수 없다는 아쉬움이 크다. 자신이 이루어 놓은 세상에서 한 발 더 나아가는 것은 이토록 힘든 일인가 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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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amoo 2024-12-27 14:4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두 이거 봤는데...감독이 오우삼 이었나욤?? 어쩐지 보다보니 클리셰 범벅이라...좀 그랬지만 요즘 넷플 영화 중 그나마 볼만한 액션영화였습니다~

하루살이 2024-12-27 15:22   좋아요 0 | URL
자신의 영화를 35년이 지나서 자기 스스로 리메이크 하는 용기에 박수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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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넷플릭스 시리즈. 6부작. 청불. 첩보액션. 스릴러. 영국. 키이라 나이틀리, 밴 위쇼 주연. 첩보물이나 스릴러를 좋아하는 이들에겐 강추. 스파이에게도 의리는 있다. 이토록 매력적인 암살자라니....


2. '블랙 도브'라 불리는 스파이 헬렌. 유력 정치인에 접근해 정보를 캐내다 결혼까지 하고 아이를 둘이나 낳았다. 임무를 위해 여전히 부부 관계를 유지하고 있지만, 진짜 사랑하는 이가 나타났다. 그런데 이 남자가 어느날 중국 외교관의 죽음과 연관된 피살자가 되는 사건이 터진다. 헬렌은 연인을 죽은 이를 찾아 나선다. 살인자를 찾는 일은 쉽지 않은데다 권력과 얽혀 있는 듯하다. 오히려 자신이 죽음으로 내 몰릴 상황에 처했다. 그와 단짝인 암살자 샘의 도움을 받는다. 과연 헬렌과 샘은 살인자를 찾아 복수를 할 수 있을까.


3. <블랙 도브> 시리즈는 살인자를 찾는 과정의 재미도 크지만, 헬렌과 샘이라는 캐릭터가 지닌 매력도 만만치 않다. 키이라 나이틀리가 분한 헬렌이라는 스파이도 좋지만, 벤 위쇼가 분한 샘이라는 암살자가 특히 매력적이다. 스파이와 뒤를 봐 주는 암살자의 관계지만, 상대를 위해 목숨까지 내줄 만큼 의리가 있다. 게다가 화려하진 않지만 간결한 액션이 샘을 더욱 매력적으로 이끈다. 요즘 이야기의 캐릭터 중엔 동성애자가 자주 등장한다. 일종의 시대적 추세처럼 보여지는데, 샘의 동성애적 사랑도 이야기에 잘 녹아들었다. 


4. 캐릭터와 이야기 모두 잘 잡아낸 덕분인지 이미 시즌2 제작에 들어간다는 발표가 있다. 이 두 인물이 또 어떤 이야기를 갖고 나올지 기대가 된다. 참, 그리고 시리즈 마지막 편 크리스마스 선물로 등장하는 축구 선수 유니폼엔 son이 쓰여져 있는 것도 깨알 재미다. ^^ 손흥민도 톱 클래스 선수임을 보여주는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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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넷플릭스 8부작 리미티드 시리즈. 청불. 미국. 스릴러. 도주극. 세상을 어지럽히고 위험에 빠뜨리는 가장 무서운 무기는 유튜브가 되었다. 스릴러를 좋아하는 이들에게 강추.


2. CNN에서 시사 평론을 하는 작가이자 언론전문가인 먼시가 작품을 쓰기 위해 외딴 숲 오두막에 갔다 이웃집 오두막에서 토막 난 시체를 발견한다. 곧바로 범인으로 추정되는 이들에게 총알 세례를 받고 도망치다 숲에서 정신을 잃는다. 이튿날 경찰에 살인 사건 신고를 하지만, 오히려 먼시가 용의자로 의심을 받게 된다. 먼시는 범인들로부터 무사히 도망을 가면서 자신의 무죄를 증명할 수 있을까.


3. 먼시는 유색인종이다. 토막난 채 죽은 이웃은 유튜브에서 이름을 날리고 있었던 극우 백인우월주의자였다. 먼시가 사건을 신고하였음에도 범인으로 내몰린 것은 평소 그가 CNN에서 주장한 내용들 때문이다. 먼시가 범인의 배후세력을 찾아가는 도중에도 그를 위협하는 것은 극우 인플루언서들이거나 유튜브로 뭉친 무정부주의 단체들이다. 


4. 현재 대한민국이 겪고 있는 내란이라는 황당무계하면서도 분노를 일으키는 사건은 전혀 예상치 못한 비상계엄 선포로부터 시작됐다. 윤석열이 왜 이런 얼토당토않은 일을 저질렀는지를 설명하는 이유 중의 하나로 거론되는 것은 선거조작을 주장하는 극우 유튜버에 빠져있었다는 것이다. 


5. 알고리즘은 우리를 극단으로 내몰고 있다. 인공지능이 추천하는 것은 우리를 확증편향에 빠지도록 만든다. 알고리즘은 우리의 사고를 넓혀주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자신의 플랫폼에 오랫동안 머물도록 만들지를 고민해서 작동되어진다. 알고리즘 자체는 도덕도 이성도 없다. 우리가 알고리즘에 젖어들수록 세상은 혼돈에 빠질 가능성이 높아진다. 


6. <혼돈의 세상에서>는 우연한 사고로 살인 현장을 목격한 이가 극단적 정치 세력으로부터 쫓기는 모습 속에서 우리의 현실을 돌아보게 만든다. 과연 주인공 먼시는 알고리즘으로 범벅 된 플랫폼이 지배하는 세상에서 저항하고, 반격을 가할 수 있을까. 


7. 먼시는 이 사건으로 한 가지 깨달음을 얻는다. 문제를 혼자서 해결하려 하지 않고 주위의 도움을 받을 것. 대한민국에는 응원봉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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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지금 구매하세요 쇼핑의 음모>는 브랜드들이 소비자를 유혹하는 다섯가지 원칙을 말한다. 1. 더 많이 팔아라 2. 쓰레기를 늘려라 3. 철저히 속여라 4. 더 꼭꼭 숨겨라 5. 강력하게 통제하라. 이 원칙들은 소비자들의 합리적 소비를 막고 충동적 소비에 빠지도록 만든다. 애플, 아디다스, 코카콜라, 유니레버 등 세계적 대기업에서 일했던 고위직 간부들의 인터뷰가 다큐멘터리에 힘을 싣는다.


2. 세상에서 가장 기다려지는 손님은 택배 기사라는 우스갯소리가 결코 가볍게 들리지 않는다. 택배가 언제 올지 이제나 저제나 기다리다 택배가 도착하면 언박싱 하는 즐거움은 짧지만 강렬한 쾌락을 선사한다. 이 쾌락은 필요한 것이 아님에도 필요하다는 착각을 불러 일으켜 그야말로 불필요한 상품마저 구입하도록 만든다. 


3. 이런 충동적 소비는 쇼핑의 간편함과 편리함으로부터 비롯된다. 클릭 한 번이면 원하는 상품이 집 앞에 턱 배달되는, 그야말로 마술같은 일이 일상에서 펼쳐진다. 이런 쇼핑의 편리함을 위해서 대기업들은 과학적 원리와 방법으로 연구하고 실험해서 소비자를 현혹시켜 왔다. 손가락 한 번이면 원하는 것을 얻는다니. 그야말로 마법의 시대가 아닌가.  


4. 진짜 원했던 상품이든 가짜 욕망이든 마음껏 소비한다고 무슨 문제가 있는 것일까. 나의 욕망을 충족시킬 수 있다면 좋은 것이 아닐까. 하지만 결코 소비가 욕망의 충족으로 끝나지 않는다는데서 문제는 시작된다. 소비되어지는 것들은 대부분 버려지는 운명을 타고났다. 최근엔 쓰임새가 다할 때까지 사용되어지는 경우는 별로 없다. 고장나거나 싫증나거나 등등, 기존의 상품을 고치거나 변형시켜서 재사용하는 경우는 없다. 바로 신상으로 교체되어진다. 그렇다면 교체되어져 버려지는 상품들은 어디로 사라지는 것일까.


5. 현대인은 버려진 상품들이 어떻게 사라지는지를 결코 보지 못한다. 심지어 자신이 누는 똥이나 오줌 마저도 어디로 사라지는지 알 수 없다. 버려지는 것들이 감추어져 눈에 보이지 않지만, 이것들이 어디로 흔적없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땅에서 바다에서 쓰레기 섬을 이룬다. 이 쓰레기 섬은 환경에 심각한 악영향을 끼친다. 이 악영향으로 말미암아 인간은 물론 지구상의 생명들은 건강의 위협을 넘어 생명의 위협까지 받는다. 


6. 재사용되어지는 것처럼 보여지는 것들도 마찬가지다. 우리가 재활용품이라고 분류해서 버려지는 것들 중 대부분은 그냥 버려진다. 재활용이라는 이름 뒤에 감추어져 있을 뿐 결코 재활용되어지지 못한다. 순환되지 못하는 것들은 결국 독이 된다. 기업들은 재활용이나 친환경이라는 이름으로 소비자를 현혹하지만, 그 실체는 여전히 순환되지 못하고 버려진다. 우리가 버려지는 것들이 어떻게 사라지는지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다. 


7. 욕망을 억제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렇기에 소비를 줄이자는 주장은 힘을 얻기가 힘들다. 하지만 우리가 소비하고 버린 것들이 어떻게 남겨지는지를 볼 수 있다면, 지금과 같은 과소비를 계속할 수 있을까. 우리가 버린 것들에 쌓여진 베일을 걷어내는 일이 소비의 유혹으로부터 벗어나는 첫 걸음이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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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옥씨부인전이 4회를 방영했다. 11월 30일 jtbc에서 첫회를 방영한 이래 매 회차 시청률이 오르고 있는 추세다. 노비였던 구덕이가 도망을 가서 양반집 딸인 옥태영 행세를 하게 되면서 겪게 되는 일을 다루고 있다.


2. 4회를 방영하는 동안 옥씨부인전의 이야기 전개는 그야말로 번개와 같다. 노예로 있던 어린 시절부터 도망가기 전까지, 양반댁으로부터 받아야만 했던 부당한 대우와 수모를 그리다, 도망을 가게 되면서 주인집 딸과의 앙숙 관계를 뒷 이야기의 중요 변수로 두는 치밀함까지 갖췄다. 


3. 도망가기 전 인연을 맺었던 송서인은 서자의 아픔을 지닌 인물이다. 서자로 살기보다 예인의 길을 택한 서인은 향후 구덕이를 돕는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더군다나 송서인과 똑같이 생긴 성윤겸이라는 인물이 등장하면서 우연과 필연 속 재미가 더해진다. 송서인은 서자로서 겪어야 했던 차별이 있다면, 성윤겸은 성소수자이기에 겪어야 하는 어려움에 처한다. 옥씨부인전은 인간은 모두 평등하다라는 주제를 똑같이 생긴 인물을 통해 자연스럽게 드러낸다. 


4. 구덕은 도망길에서 의탁했던 주막집에 기거하게 되다 우연히 옥씨 가문과 인연을 맺는다. 그 인연으로 친구가 되었던 옥태영이 죽는 끔찍한 사건을 겪고, 양반집 딸인 옥태영으로 위장해서 살게 된다. 구덕은 옥태영이 꿈꾸었던 외지부(지금의 변호사)로의 길을 걸어가기로 결심한다. 


5. 드라마는 외지부로서 걷게 되는 옥태영 즉 구덕의 이야기로 전개될 성 싶었다. 외지부가 된 옥태영이 맡게 된 사건들로 드라마가 채워지지 않을까 예상했다. 하지만 옥씨부인전은 여기에서 속도를 늦추지 않았다. 다시금 성윤겸의 집안이 역도로 몰리는 사건이 발생하고, 옥태영의 삶이 어떻게 전개될 것인지 궁금증을 자아낸다.


6. 최근에 본 드라마 중 옥씨부인전 만큼 빠른 전개를 본 적이 없다. 잠시의 주저함이나 멈칫거림이 없이 죽죽 밀고 나간다. 느슨한 이야기를 참지 못해 1.5배 내지 2배 속도로 영상을 보는데 익숙해지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리모콘을 잡고 있는 손을 떼라고 말하고 있는 듯하다. 이런 속도감 있는 드라마 옥씨부인전의 향후 시청률은 더욱 오를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신분의 차이, 성소수자, 사조직, 이익집단 등등 다루고 있는 소재도 옛날 고린내 나는 사극이 아니라 현재의 이야기를 말하고 있는 듯하여 흥미진진하다. 옥씨부인전의 승승장구를 응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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