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른 장마였지만 소나기가 내리면서 매말렀던 땅이 촉촉해졌네요. 햇볕까지 강렬하다 보니 풀들이 쑥쑥 자랍니다. 풀과 함께 키우는 농사 방식이 가능한지를 시험해보고 있지만 정말 어렵네요. 일단 최소한의 외부 투입을 줄이고 밭에서 자라는 풀들을 베어 썩혀 양분을 보충하자는 생각은 현실에 많이 부딪힙니다. 다양한 방식의 실험이 필요할 듯 싶어요. 

 

 블루베리 밭의 풍경입니다. 아래 절반은 예초한 모습이고요, 위쪽은 아직 풀을 그대로 놔둔 상태입니다. 둘의 생육상태를 비교해보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블루베리 키보다 높게 풀이 자라도록 놔두는 것은 블루베리 생장에 해를 끼칠것 같네요. 게다가 풀들이 씨를 맺기 시작하면 내년엔 더 극성을 부릴 것입니다. 키가 너무 크지 않을 때, 씨를 아직 맺지 않을 때 적당한 순간에 한번씩 풀을 깎아주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여기에 더해 깎은 풀을 나무나 작물 뿌리 근처에는 놔두지 않는 것이 나을듯 싶어요. 풀이 썩어 양분을 공급하라는 뜻으로 놔두었더니 병충해의 온상이 되는 건 아닌가 의심이 듭니다. 원줄기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흩뿌려두는 것이 좋을듯 하네요.

수박의 생장점이 자른 풀을 모아둔 곳으로 갔다가 풀들이 썩는 과정에서 함께 타버렸습니다. 풀들을 퇴비화하는 작업도 요령이 필요할 듯 싶어요. 

 

위 사진은 참외가 풀에 둘러싸여 있는 모습입니다. 저 풀 속에 참외가 숨어 있습니다. 사진으론 좀처럼 찾기 힘들지만 ^^. 풀을 건들면 벌레들이 우르르 도망갑니다. 벌레들의 천적이 나타나 생태적 균형을 이루면 좋겠지만, 아무래도 그 과정은 시간이 좀 더 필요해 보입니다. 그래서 일단 병해충 방지 차원에서 풀을 제거해보았습니다. 완전히 제거하지 않았지만 훨씬 깔끔해 보입니다. 물론 깔끔하냐 아니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떤 쪽이 참외의 성장에 더 좋냐가 관건이겠죠. 올해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를 잘 관찰해보아야 하겠습니다.

 

풀과 함께 농작물을 키운다는 것은 굉장히 멋지게 다가옵니다. 하지만 그냥 방치하는 수준이어서는 안됩니다. 적정하게 키우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 적정하게라는 수준을 아는 것이 바로 자연농법이나 보존농업 또는 퍼머컬처의 기술이자 지식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리고 외부의 투입을 최대한 줄이고자 하는 시도는 일단 땅이 힘을 갖춘 뒤에야 가능한 일일 것입니다. 땅에 힘이 없으면 작물은 자라지 못하고 수확물 또한 보잘것 없습니다. 땅심을 기르되, 그 땅심의 원천은 바로 작물이 자랄 그 땅에서 자라는 것으로 만들어내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러기 위해선 다소 긴 시간을 필요로 할 지 모르겠습니다. 한걸음 한걸음 나아가 볼 생각입니다. 자연이 갖는 힘을 이용한 농사! 가능한 일이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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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격적으로 풀과의 전쟁이 시작되었습니다.

장마가 오고 볕이 따가워지면 풀과 벌레가 환호성을 지르며 다가옵니다.

이 전쟁에서 이길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제초제와 농약을 뿌리는 것이죠. 말끔하고 깔끔하게 처리됩니다.

하지만 제초제와 농약은 내가 없애고 싶은 풀만 또는 벌레만 죽이는 것이 아닙니다. 땅 속 미생물도 벌레의 천적도 함께 사라집니다. 풀은 없앨지 모르지만 병충해와 같은 다른 재앙을 불러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게다가 시간이 조금 흐르면 제초제에 대한 내성이 생겨 더 강한 것을 뿌려대야 합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제초제에 내성을 갖고 있는 풀은 420여종이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두번째는 예초기나 화염방사기 등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물리적인 방법인 것이죠. 기계를 이용해 빠른 속도로 풀을 베어나가거나 태워버립니다. 물론 이 방법은 화석연료를 사용해야 가능한 일입니다. 하지만 꽤나 효율적인 일입니다. 아니면 부직포와 같은 천이나 비닐로 땅을 덮어 풀이 자랄 수 없는 환경을 만들어버리기도 합니다. 이또한 화석연료의 사용을 기본 전제로 하는 것입니다.

세번째는 직접 손으로 풀을 뽑거나 잘라내는 방법입니다. 화석연료가 일반화 되지 않았던 예전엔 호미나 낫을 이용해 풀을 처리했을 겁니다. 저도 이런 방법으로 풀을 뽑거나 자르고 있는데요, 그러다 보니 '아하!' 하고 깨우쳐지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우리가 잡초라고 부르는 풀 하나하나에 왜 이름이 부쳐져 있는지를 말이죠. 풀 하나하나를 일일이 손으로 만져서 제초를 하다보면 자연스레 풀의 특성이 눈에 들어옵니다. 아마 보릿고개 시절을 겪던 예전엔, 아니 훨씬 더 이전부터 이런 풀들을 솎아내며 먹을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한 관심도 많았을 것입니다. 아무튼 풀 하나하나가 모두 다르게 눈에 들어오면서 이들 각자에게 이름을 붙여줄 이유가 생겼을 테죠. 어떤 것은 작물에 이로운 작용을 할 수도 있고, 우리의 식탁에 오를 수도 있고, 약이 될 수도 있고, 그냥 뿌리까지 뽑아서 없애야 좋은 것도 있을 수 있었을테니까요. 즉 구분을 하고 각기 다른 방식으로 이용도 하고 하려면, 그리고 그 지식을 서로가 공유하기 위해선 이름이 필요했을 것입니다. 지금처럼 그냥 잡초로 몽땅 불려져 없애야 할 대상이 아니었던 것이죠.

 

지속가능한 농사를 위한 방법 중에 하나는 피복작물을 심는 것입니다. 흙을 맨 땅으로 두지않고 작물을 심어두어 토양에 유기물을 제공하는 것과 함께 땅이 침식되는 것을 막기도 합니다. 이런 피복작물로 다양한 풀들이 쓰일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흔히 우리가 말하는 잡초들도 흙을 살리는 주역이 될 수 있지않을까요. 그런 것이 가능할지 시험을 해봅니다. 잡초를 어느 정도 자라게 놔둔 후 예초를 해서 작물 근처에 덮어둡니다. 아마 최소 3~5년 정도 이 작업을 계속해 가면 토양에 유기물이 풍부해지고, 이 덕으로 땅심이 크게 자라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강아지풀, 개망초, 쇠뜨기, 제비꾳, 쑥, 민들레, 애기똥풀, 씀바귀...... 저마다의 이름을 가진 풀들을 오늘도 조금씩 조금씩 잘라내어 흙 위에 살포시 덮어줍니다. 무척 지난한 작업이긴 하지만 꼭 보답을 해 줄 것이라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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맘 먹은 대로 살아요 - 思うとおりに步めばいいのよ (2002)
타샤 튜터 지음, 리처드 브라운 사진, 천양희 옮김 / 종이나라 / 2004년 4월
평점 :
절판


어쩌다 헌책방 - 타사 튜더<맘 먹은 대로 살아요>

 

놀고 싶다

 

이 책은 저자가 타사 튜더의 정원을 찾아 튜더와 인터뷰를 하고 사진을 찍은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반나절 동안의 대화 속에서 한 사람의 전부를 알 수 있는 것은 불가능하겠지만, 질문이 명확하다면 어렴풋이나마 그 사람의 인생을 살펴볼 수는 있을 것이다.

타사 튜더는 미국의 그림동화 작가로 유명하다. 백악관 엽서 그림을 그린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그녀는 이 유명세에 힘입어 그림으로 생계를 유지한다. 튜더는 또한 그녀의 정원과 정원 속에서 살아가는 삶의 방식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마치 시간을 거꾸로 거슬러 올라가 19세기 농가에서 낭만적 삶을 꾸려가는 여인처럼 말이다.

“만약 내게 생활을 받쳐주는 남편이 있었다면, 정원 가꾸기와 요리, 그리고 바느질만 하면서 살았을 거예요. 그림은 그리지 않았을지도 모르죠.”

튜더가 지금 같은 정원을 가꾸고 생활할 수 있는 경제적 배경에는 그림이 있다. 그런데 이 그림은 그녀의 애착물이 아니다. 할 수 없이 하는 일인 것이다. 다만 그 일이 타인에게 기쁨을 주고, 그로 인해 자신의 경제적 어려움을 해결해 준 것이다.

<밥벌이의 지겨움>을 이야기 한 김훈 또한 자신의 희망 첫 번째가 ‘음풍농월하는 것’이라 했다. “놀 때 인간이 온전해지고 깊어지는 걸 느꼈다”고 한다. 심지어 “뭘 해먹고 사는지 감이 안 와야 그 인간이 온전한 인간이다”고 말했다.

하루하루를 버텨내는 지금의 나는 정말 <놀고싶다>. 꽃밭에서 놀고, 극장에서 놀고, 산 속에서 놀고, 책 속에서 놀고. 그리고 아름다운 것과 함께 하고 싶다.

그래서…. 차라리 아름다운 것을 만들어 곁에 두리라 생각해본다. 그것이 정원이 됐든, 음악이 됐든, 글이 됐든. 밥벌이의 일이 끝나면 튜더가 정원을 가꾸고 요리를 하고 바느질 하듯, 그렇게 무언가를 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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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처음으로 단옥수수를 먹어본다. 생으로도 먹고 삶아서도 먹을 수 있는 옥수수다. 초당옥수수도 단옥수수의 한 종류라고 할 수 있다. 단옥수수는 옥수수의 당 성분이 탄소동화작용을 통해 전분으로 변하는 속도가 일반 옥수수에 비해 느린 변이종이다. 그래서 단맛이 훨씬 강하다. 초당옥수수는 단옥수수보다 훨씬 달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즉 당을 초월한, 초당인 것이다. 초당두부의 초당과는 다른 뜻이다. 초당두부의 초당은 소금 대신 바닷물로 간수를 대신해 두부를 만든 초당 허엽(허균의 아버지)의 호를 따서 붙여진 이름이다.

 

 

아무튼 단옥수수를 먹어본 소감은 맛의 정의를 바꾸어야 한다는 것을 느꼈다는 것이다. 흔히 우리가 말하는 맛은 단맛, 짠맛, 신맛, 쓴맛이며 여기에 감칠맛을 더하기도 한다. 단옥수수는 분명 단맛이 강하지만 맛있다고 느껴지기엔 2% 부족했다. 물론 개인 간의 호불호가 다르긴 할 테지만 말이다. 단옥수수는 아쉽게도 씹는 맛이 떨어진다. 알갱이가 작은데다 씹자마자 단물이 빠져나오면서 그냥 삼켜버리게 된다. 다행히 생으로 먹을 때는 옥수수알 뿐만 아니라 심지부분까지 씹게 되면서 이런 부족한 부분을 다소 채워준다.

 

이제 맛의 분류에 씹는 맛도 포함시켜야 하지 않을까싶다. 단지 씹히는 감각이 조금 부족한 것만으로 맛이 충분하지 않다고 느껴지니 말이다. 그럼과 동시에 건강한 치아가 왜 오복 중에 으뜸으로 여겨질 만큼 소중한 것인지도 통감한다(요즘 오른쪽 이 전체로 씹는 것이 불편하다 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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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TV예능프로그램 중 유일하게 시청하고 있는 것이 [슈퍼밴드]이다. 7월 12일 오늘 생방송이 마지막이라는 것이 아쉬을 정도다.

나이와 경력, 악기 등 모든 면에서 서로 다른 뮤지션들이 밴드라는 공통의 목표를 세우고 음악을 하나하나 만들어 가는 것이 <>있다. 유튜브로 연주를 익힌 고등학교 천재 기타리스트에서부터 정통교육을 받은 클래식 연주자, 길거리에서 버스킹을 통해 실력을 다진 싱어, 방구석에서 다양한 도구를 이용해 소리를 창조해내는 아티스트 등등. 어떻게 조합이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천차만별의 음악이 쏟아져나온다.

평소 듣던 음악과는 다른 사운드와 기발한 편곡, 음악에 대한 열정 등이 온몸으로 느껴지는 시간. 하나도 좋지만 여럿이 함께 만들어간다는 것의 소중함을 보여준다는 점에서도 슈퍼밴드는 좋은 점수를 주고싶다. 여기에 나온 뮤지션들 또한 혼자가 아닌 다른 사람들과의 협연을 통해 보다 더 성숙해졌으리라 믿는다. 

완벽한 100은 아니였지만 100을 뛰어넘을 가능성을 가진 이들이 함께 뭉치면 정말 100 그 이상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슈퍼밴드. 물론 밴드 구성원 개개인 각자가 기본은 최소 갖추어야지만 가능한 일이다. 그리고 기 기본을 갖추는 것은 이제 자신의 의지만 있다면 어떻게든 가능한 세상이 됐다. 정규교육이든, 유튜브든, 길거리 실전이든 말이다. 

세상을 향한 그들의 외침을 계속해서 듣고싶다.그리고 우리 또한 어느 분야에 있든 기본을 갖춘 각각의 개인이 되기를 희망해본다. 언젠가 함께 하고픈 그런 멋있는 사람이 되기를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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