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년 4월 14일 맑음 0도~16도



직파했던 곳에서 싹이 나오기 시작했다. 씨앗별로 싹을 트는 조건이 다를뿐더러, 싹을 내는 시기도 제각각이다. 아무튼 나중에 심었지만 조건이 잘 맞아서 일찍 싹을 트는 것들이 고개를 내민 것이다. 문제는 이렇게 고개를 내민 싹이 꼭 내가 심었던 씨앗에서 나온 것이라고 장담할 수 없다는 데 있다. 풀들도 열심히 싹을 내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이게 풀의 싹인지, 씨앗을 뿌려놓은 것인지 구분하는 것이 결코 쉽지가 않다. 다만 일정한 간격으로 비슷한 모습의 싹이 나온다면, 아무래도 흙에 묻어놓은 씨앗일 확률이 높을 뿐이다. 직파한 것 중 가장 먼저 싹을 내민 것은 아무래도 금화규인 듯하다. 



그런데 싹을 내밀자마자 수난이다. 벌써 벌레들이 식사를 즐긴 모양새다. 어린 싹은 여린데다 벌레들의 입장에선 독성도 적어 맛있는 식사감이 될 것이다. 상품을 내놓아야 하는 농부들이라면 농약을 칠 수밖에 없는 상황일지 모르겠다. 하지만 집에서 먹을 요량인지라, 또 혹여 누군가에게 선물할지도 모를 일이지만, 눈에 보이는 벌레 정도는 손으로 잡고, 나머지는 생태계의 먹이그물에 맡긴다. 


초기 벌레들이 조금 있을 때는 식탁 위에 올릴 가능성이 높지만, 점차 벌레가 극성을 부릴 때가 되면 실패를 맛본 경우가 많다. 하지만 흙을 살려 생태적인 방법으로 농사짓겠다는 원칙을 어겨가며 수확에 집착하지는 않는다. 그렇다고 그냥 벌레들에게 모두 양보할 수는 없다. 생태적 농사, 즉 일방적인 뺏기가 아닌 나눠먹을 수 있는 방법들을 계속해서 찾아내야 한다. 시간이 흐를수록 생태계도 점차 균형을 잡아갈 것이라는 믿음하에 올해도 많이 양보할 심산으로 싹을 키워간다. 아니, 싹이 자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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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 4월 13일 흐린 후 맑음 2도~16도



수선화가 피었다. 언제 피었는지도 몰랐다. 아니, 언제 이만큼 자랐는지조차 몰랐다. 지난해 심었던 수선화인데, 죽지 않고 살아서 이렇게 꽃을 피운 것이다. (봄)구근류는 이렇게 겨울엔 죽은듯 자취를 감추었다 봄이면 활짝 생을 펼친다. 그러고보니 지난해 심었던 백합을 모조리 멧돼지에게 뺏긴 것이 분하다. 멧돼지가 구근을 먹어치우지 않았다면 지금쯤 싹을 내밀고 머잖아 꽃을 피웠을 텐데 말이다. 


구근류의 장점은 바로 이런데 있는 것 같다. 겨울동안에 자취를 감추었다 봄에 존재를 드러내는 것 말이다. 여러해살이 풀은 한 번만 심으면 된다. 딱 한 번만 땅을 헤집고 심어놓으면 이런 마술을 펼친다. 반면 한해살이풀은 매해 땅을 파고 심어주어야 한다. 아, 물론 씨앗이 땅에 떨어져 자연스럽게 싹을 내밀기도 하지만 말이다. 


뉴욕 하이라인의 식재로 유명한 정원 디자이너 피트 아우돌프는 <자연주의 정원>으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그 방식에 있어서 <여러해살이 풀>을 애용한다. 아마도 당연한 결과일지 모른다. 사람의 손을 최대한 거치지 않는 자연적 방식이란 매해 심고 가꾸는 것보다는 한 번 식재하면 매해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는 여러해살이 풀이 제격일테니 말이다. 나 또한 한해살이 풀 보다는 여러해살이 풀이 매력적이다. 지금은 다목적용 식물을 주로 심고 있지만, 한쪽엔 경관용 여러해살이풀로 가꾸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수선화꽃뿐만이 아니었다. 블루베리에 주로 신경을 쓰다보니 다른 나무들도 제각각 성장에 온힘을 쏟고 있다는 것을 몰랐다. 체리나무에도 꽃이 폈다. 아쉬운 것은 십여그루 중 단 한 그루에만 꽃이 피었다는 것이다. 조금 더 지켜보면 몇 그루 더 꽃을 피울지는 모르겠다. 물론 꽃을 피워도 대부분 열매를 맺을 때쯤 벌레들에게 다 양보하고 말테지만 말이다. 



사과나무에도 꽃봉오리가 맺혔다. 4그루 있는 것 중에 이것도 한 그루만 꽃봉오리가 보인다. 뭐, 다른 사과나무도 조금 지켜보아야 할 일이다. 품종이 다르다보니 자라는 속도도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이렇게 꽃을 맺은 것 중에 식탁 위에 오를 과일은 얼마나 될지 기대 한 편 속에 걱정이 깃든다. 올해는 내가 키운 체리와 사과 맛 좀 보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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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의 발견 - 예일대 감성 지능 센터장 마크 브래킷 교수의 감정 수업
마크 브래킷 지음, 임지연 옮김 / 북라이프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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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렸을 적 아이큐 검사를 했던 기억이 있다. 지능검사라고 표현하지만, 실은 언어, 수리, 공간 등등 일종의 논리화 능력이라고 할 수 있지않을까 싶다. 좀 더 포괄적으론 이성적 능력이라 해도 될 듯 싶다. 


하지만 인간의 능력이라는 것이 이런 이성적 능력만으로 측정, 예측되어지지는 않는다. 흔히들 말하는 머리가 똑똑하다고 해서, 능력이 최고라고 말할 수는 없다우리네 삶은 과학적, 논리적, 수리적으로만 이루어진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사람과의 관계, 자기성찰 능력, 감수성 등등의 다양한 요소가 우리네 삶을 구성하고 있다. 가드너가 다중지능을 이야기하고 있는 것도 이런 다양한 영역의 지능이 독립적이면서도 서로 관계를 맺는 상호독립적임을 말하고 있는 셈이다. 


그런데, 이런 다중지능에서도 혹시 핵심적인 지능이 있는 것은 아닐까 생각해본다. 이 책 <감정의 발견>은 감성지능의 중요성을 설파하고 있다. 감정이 학습능력, 의사결정, 관계, 건강, 창의성과 깊은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우리가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감성만큼 중요한 것이 없다는 주장이다. 따라서 어렸을 적부터 감성지능을 키우는데 힘을 쏟아야 한다는 것이 저자 마크 브래킷의 주장이다. 물론 아이들의 감성지능을 키우기 위해선 그들을 교육하는 어른들의 감성지능이 먼저 발달되어 있어야만 한다. 


그런데 먼저 이 책 <감정의 발견>이 주장하고 있는 감정의 중요성이 정말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중요한가 생각해보자. 우리가 어떤 결정을 내릴 때 굉장히 합리적이라 판단하지만, 실은 감정적 요소가 밑바탕에 깔려 있는 경우가 많다. 최근 바람이 불고 있는 주식만 보아도 그렇다. 주식 거래를 합리적으로 하고 있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아니, 주식을 하겠다는 결심 그 자체가 이미 감정적이지 않았을까. 우리 행동의 근저에는 이런 감정이 꿈틀대고 있는 것이다. 


마크 브래킷은 행복이라는 것이 객관적 사건이 아니라, 그 사건을 인삭하고 다루고,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방식에 달려있다고 본다. 즉 사건을 대하는 마음(감정, 감성)이 행복을 좌우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우리가 행복해지려면 감성의 능력, 감성지능을 키우는 것이 먼저일지도 모르겠다. 그리고 그것의 가장 좋은 접근법은 감정을 심판하지 말고 감정을 관찰하는 감정 과학자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아이들을 대하는 어른은 아이의 감정을 평가하고 판결하지 않아야 한다. 대신 아이의 감정이 어떻게 생겨났는지 경청하고 탐색해야 한다. 물론 이런 판단 대신 탐색은 나의 감정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되어져야 한다. 


마크 브래킷은 감성 능력이 모두 다섯가지 요소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를 RULER라 표현하고 있다. Recognizing, Understanding, Labeling, Expressing, Regulating. 즉 감정을 인식하고 이해하고 이름을 붙이고 표현한 후 조절하는 일련의 과정을 연습하는 것이 감성 능력을 키울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다시 한번 말하지만 감정을 판단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감정은 옳고 그름이 없다. 그 감정을 발생시킨 일련의 사건이 있고, 그 사건에 대한 반응으로 감정이 생겨나는 것이다. 그 생겨난 감정을 인식하고, 왜 발생했는지 이해하고, 그 감정에 이름을 붙여서 표현해보면, 감정이 일으키는대로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차분하게 그 감정의 원인을 파악해 감정을 조절하며 대응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마치 우리가 명상을 하듯 말이다.   


우리가 감성능력을 키우게 되면, 우리는 감정의 노예가 되는 것이 아니라, 감정의 주인으로 살아갈 수 있다. 이는 곧 내 삶의 주인공이 바로 내가 되는 것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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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내일이 없는 외로운 사람의 감정이 가슴에 와닿지 못하고 사그라졌다. 너무 무겁게 너무 비장하게 흐르지 않으려는듯 웃음을 집어넣었지만, 오히려 감정의 흐름만 깨뜨린듯. 이 영화의 교훈은 <총은 칼보다 강하다>는 것. 볼거리★ 생각거리★ 마음거리


2. 조직의 행동대장이라 할 엄태구는 유일한 가족인 누나와 조카를 교통사고로 잃는다. 그는 교통사고가 자신을 향한 경고였다 생각하고, 지시를 내렸을 것이라 여긴 조직의 보스를 살해한다. 하지만 이로 인해 그는 쫓기는 신세가 되었고, 제주로 몸을 숨긴다. 이곳에서 시한부로 살아가는 한 여인을 만난다. 그녀는 삼촌으로 인해 러시아 마피아들에게 가족들이 몰살당한 사건을 겪었다. 피붙이 하나없이 홀로 남겨져 언제 죽게될지 모르는 이 두 남녀가 서로에게 기대며 아주 작은 희망 하나를 품어본다. 


※스포일러주의

3. 영화는 반전을 준비해놓았다. 하지만 느와르라는 장르에 익숙한 관객이라면 어느 정도 예상할 수 있는 부분. 악당 중에서도 악당이라는 캐릭터를 구성해놓고, 이를 향한 분노를 키워간다. 하지만 모두가 결국 악당이다. 그냥 싹 쓸어버리고 싶은.... 그래서 영화는 확실히 싹 쓸어버리지만, 통쾌함 보다는 허무함이 가득하다.     


4. 영화의 액션은 곳곳에서 피를 튀긴다. 특히 칼은 무자비하다. 하지만, 칼은 상대와 가까워졌을 때만 살인무기가 된다. 총은 멀리서도 한방에 깨끗하게 보낼 수 있다. 총보다 무서운 칼솜씨를 선보였다면 르와르가 아니라 무협영화였을 것이다. 총을 총처럼 다루지 않고 칼처럼 다룬다면 액션영화였을 것이다. 총이 칼보다 강함을 적나라하게 드러낸 <낙원의 밤>은 총이 느와르의 최적의 도구임을 여실히 보여준다. 총알이 발사되고 난 후 총에서 피어오르는 연기는 느와르의 비장함이 묻어난다. 하지만 이 비장함은 세기말적 시대의 이미지다. 2021년 오늘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겐 이런 비장함이 겉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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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 4월 10일 맑음 4도~19도


월요일에 비가 내리기 시작해 화요일에 그치고 나면 날씨가 또 추워진다고 하니, 냉해 걱정이 앞선다. 흐드러지게 핀 배나무 꽃들을 솎아주자니, 혹시나 냉해를 입으면 낭패를 볼까싶어 꽃샘추위가 지나고나서 솎아줄까 고민이 된다. 하지만 이렇게 무성한 꽃들을 그냥 놔둘 수 없어 솎아주기로 결정했다.



예닐곱개의 꽃이 한데 있는 곳에서 괜찮아 보이는 꽃 한송이만 남겨두고 나머지는 모두 잘라냈다. 한 줄기에 3~4개 정도만 남겨두고 나머지도 모두 솎아냈다.



그 많던 꽃송이가 모두 바닥으로 떨어졌다. 나뭇가지에 매달린 꽃송이보다 바닥에 떨어진 꽃송이가 더 많다. 배나무 주위가 온통 꽃밭이 됐다. 



꽃을 솎다보니 잎 뒷면에 착 달라붙은 알을 발견했다. 나방이나 노린재 류의 알일터인데, 배나무엔 해를 끼칠 것이라 모두 제거했다. 본격적으로 풀과 벌레와의 싸움이 시작됐음을 알려준다. 



몇일 사이 블루베리 나무에도 잎이 나기 시작했다. 풍성하게 잎을 내서 광합성을 많이 해 무럭무럭 자랐으면 좋겠다. 반면 블루베리 주위에 풀도 꽃을 피우고, 무성하게 자라기 시작했다. 꽃이 열매를 맺기 전에 잘라주는 작업을 해야할 성싶다.

똑같이 피어난 꽃이지만, 어떤 꽃은 귀한 대접을 받고, 어떤 꽃은 성가신 존재가 되어버렸다. 꽃은 그저 꽃일 뿐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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