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아메리카기 - 지구를 살리고 나를 지키는 탈문명, 탈소비, 탈경쟁의 여정
마사키 다카시 지음, 김동준 옮김 / 정신세계사 / 2019년 2월
평점 :
절판


디지털 장바구니에 클릭하여 물건을 담는 순간, 행복감은 궁극에 달한다. 실제 구매로 이어지든, 이어지지 않든, 그 물건이 집에 도착해서 사용되어질 것을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웃음이 지어진다. 소위 '지름신'이 강림하면 이 장바구니 속 물건이 실제 꼭 필요한 것인지 조차 따져볼 필요도 없다. 하지만 이 행복감은 그리 오래 가지 않는다. 짧게는 장바구니 속에 담는 찰나의 순간을 지나면서부터, 길게는 실제 집에 물건이 도착해 언박싱을 하는 순간이 지나면 행복감의 정도는 급속히 떨어진다. 그래서 다시 손가락은 장바구니에 담을 물건은 찾아 부지런히 움직인다.


그런데 과연 이렇게 소비하고 살아가는 것이 행복한 삶일까. 더불어 이런 행복의 추구가 지속가능할까. 지구는 80억이 넘는 사람의 욕망을 충족시켜줄 만큼 넉넉할까. 만약 이 행복이 마치 중독마냥 자신의 몸을 죽여가는 쾌감이라면 어떡해야 하나. 


이책 <출아메리카기>는 아메리카로 대변되는 자본주의로부터 벗어나 살아가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나비문명>이라는 책을 쓴 마사키 다카시가 자신이 인도에서 영성을 얻게 된 과정과 함께 자급자족적인 삶을 이행하고 살아가고 있는 현재의 모습까지를 담고 있다. 


그는 인간이란 동물성과 인간성, 신성을 함께 지닌 존재로 보고, 신성의 획득을 놓쳐서는 안된다고 강조한다. 더불어 인간의 만족이란 욕망하는 것을 소유하는 것과 욕망 자체를 줄이는 것이 함께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아메리카로 대변되는 자본주의는 욕망과 소유에 집착하며, 이 욕망의 크기를 계속 확장시킨다는 측면에서 탈출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욕망으로 이루어진 풍족한 문명은 오히려 인간에게 무능과 무기력함을 주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자본주의로부터 벗어나는 자유를 추구해야 한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그 일안으로서 그는 월급으로부터의 탈출을 꿈꾼다. 그리고 실제 이를 위해 자급자족을 꿈꾸며 시골로 향해 차밭을 가꾸고 나무를 심으며 숲을 일구는 삶을 살아가고 있다. 


현재와 같은 소비주의적 삶이 지속가능하지 않다고 위기의식을 느끼고 있다면, 말뿐이 아닌 실제 삶으로 그 대안적 삶을 실천하고 있는 마사키 다카시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봐도 좋을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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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광막을 걷어내고 햇빛을 온전하게 받게 된 지 한 달 정도 지났다. 하지만 이 한 달 동안 해가 난 날보다는 비가 오거나 흐린 날이 더 많은 것 같다. 묘목에 일부러 물을 준 경우는 딱 하루 밖에 없을 정도다. 

이젠 제법 아침 저녁으로 10도 중반의 꽤 쌀쌀한 날도 찾아온다. 지금 보니 성장의 차이가 확연해진다. 예닐곱 개의 묘목은 꽤 풍성하게 자랐고, 10여 개 정도는 죽지 않고 잘 버텨준다는 느낌. 그리고 나머지는 영 신통치 않다. 풍성하게 자란 묘목의 경우엔 병이 들었다기 보다는 낙엽을 준비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다. 아직도 어린 묘목임에도 자연 상태로 거의 방치하고 있는 셈인데, 과연 몇 그루가 제대로 커 갈지 흥미롭다. 

이 상태로 올 겨울을 나고 내년 봄까지 생명을 유지한다면, 내년엔 분갈이를 통해 더 잘 자랄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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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주말 집 주위를 한 바퀴 둘러보면서 수확한 것들이다. 봄에 심었던 참외 모종은 8월초부터 9월말까지 꾸준히 참외를 제공하고 있다. 약을 치지 않아서 껍질 이곳저곳이 벌레나 달팽이들로부터 피해를 입은 모습이 그대로지만, 잘 깍아서 먹기에는 불편함이 없다. 



아직도 참외가 달려 있고, 익어가는 중이라 다음주까지는 하루에 한 개 꼴로 꾸준히 먹을 수 있을 듯하다. 


오미자는 2주 전에 한 바구니 수확해서 청을 담가 두었는데, 당시 살짝 덜 익은 것들을 마저 수확했다. 지난해보다 살짝 적은 양이라 아쉬움이 있지만, 오미자 또한 약 한 번 치지 않고 거둔 것들이라는 점에서 대견스럽다. 


빨갛게 익은 고추도 몇 개 땄다. 고추는 약을 치지 않으니 노린재 등의 피해가 크다. 그럼에도 풋고추로 따 먹고, 지금은 빨간 고추로 찌개 등 양념에 쓴다.


올해 가장 큰 수확은 밤이다. 집 뒤쪽에 밤나무가 있었다는 걸 여태 모르고 있었다. 아니다. 그전까지는 워낙 밤나무가 작아서 눈치를 못 채다가 이제 제법 나무가 커지면서 열매도 달리기 시작한 것인지도 모른다. 



땅에 떨어진 것들을 주우니 바구니 한 가득이다. 물에 담가서 벌레 먹은 것들을 골라내려 했지만, 구분이 잘 되지 않는다. 일단 수확한 것들은 모두 삶아내고 냉장고에 보관해 두었다. 1주 후 한 번 더 수확할 거리가 있을 것 같은데, 생으로 먹든가 삶아서 냉동보관하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싶다. 


이상은 약 없이도 수확이 나름 가능했지만, 배나 사과는 처참하다. 벌레 피해는 물론이거니와 나름 괜찮다 싶은 것들은 모두 새가 쪼아 먹었다. 고민이 깊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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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 영화 <사마귀>는 <길복순>의 스핀오프다. 길복순이 자신이 몸담고 있던 살인청부회사의 대표를 죽인 이후의 일들이 사마귀라 불리는 한울이라는 젊은 킬러와 그의 동기 재이, 그리고 은퇴했던 킬러 독고라는 세 명의 인물을 중심으로 펼쳐진다. 


<사마귀>를 기다리며 기대했던 것은 액션이다. 하지만 기대와는 달리 <사마귀>는 액션영화라고 장르를 구분짓기에는 다소 부족해 보인다. 액션의 분량도 분량이지만 표현도 압도적이지 못하다. 사마귀가 쓰는 낫, 재이의 칼, 독고의 톤파라는 무기가 갖는 개성도 크게 드러나지 못한데다, 속도감도 다소 떨어진다. <사마귀>가 사용하는 낫이라는 무기가 독특해 보이지만 액션 속에 그려지는 그만의 특별함을 찾기도 힘들다.


반면 <사마귀>는 이 시대 젊은이들의 취직과 창업이 힘들다는 드라마적 성격이 오히려 짙게 드러난다. 청부업 회사인 MK엔터는 일종의 대기업인 셈이고, 나머지 군소 청부업자들이 있고, 이들 회사에 속하지 못하는 이들은 무직자로 불린다. 이들은 MK가 정한 세가지 규칙을 꼭 지켜야 하며, 만약 이 규칙을 어길 시에는 MK가 징벌을 가한다. 하지만 MK의 대표가 길복순에 의해 죽임을 당하면서 킬러업계에서도 지각변동의 가능성이 생긴다. 이에 사마귀는 독립을 선언하고, 사마귀 컴퍼니를 차리지만, 그의 명성에도 불구하고 살인 의뢰를 따는 것이 쉽지 않다. 독고가 MK를 재건하면서 큰 의뢰는 MK가 가져가는데다, 기업체의 후원을 받으며 재이가 새 회사를 차리면서 그 세를 불려가는 바람에 더욱 어려움에 처한다. 대기업의 권력과 횡포, 창업의 어려움을 킬러 업계를 빌려 풍자하고 있는 셈이다.


여기에 더해 아주 고전적인 모짜르트와 살리에르의 관계를 더했다. 탁월한 재능을 가진 이와 그 재능을 결코 이길 수 없는 2인자의 설움이 <사마귀>에서는 2세대에 걸쳐 보여주고 있다. 다만 재능을 가진 이가 2인자를 생각하며 베푸는 호의가 2인자의 입장에선 동정으로 받아들여지는 인식의 차이가 가져오는 갈등이 부각되고 있는 점이 흥미롭다.   


분명 액션영화이지만 액션을 기대한다면 <사마귀>는 흡족하지 못하다. 오히려 드라마적 요소에서 소소한 재미를 찾는 것이 더 나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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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된다는 것 - 데이터, 사이보그, 인공지능 시대에 인간 의식을 탐험하다
아닐 세스 지음, 장혜인 옮김 / 흐름출판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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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내가 된다는 것>을 읽고 나서 기억나는 것은 딱 하나다. 요즘 인공지능 AI의 급격한 발달로 미래를 디스토피아적으로 바라보는 의견이 많다. 특히 <특이점>을 언급하며 인공지능이 인간의 지능을 넘어서면, 인간의 이해를 넘어서는 변화가 발생할 수 있다는 관점이 힘을 얻는 듯 보인다. 


그런데 이 책 <내가 된다는 것>은 그런 특이점으로 인해 인간 사회가 위협을 받을 가능성은 그리 많지 않고, 게다가 그 시기도 먼 미래일 것이라고 말하고 있는 것 같다.(개인적으로 책을 온전히 이해했다고 보기 어렵다 보니 확신하기가 힘들다) 

저자인 아닐 세스는 지능과 의식은 다르다고 주장한다. 지능이 고도로 발달했다고 해서 꼭 의식이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즉 의식과 지능은 별개인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흔히 말하는 자유의지라는 것도 의식이 전제가 되어야 하기에, 인공지능이 자유의지를 가지고 어떤 (순수한?) 목표를 위해 인간을 위협할 일 또한 그 가능성이 높지 않다고 볼 수 있을지 모르겠다. 


아무튼 의식이란 지능보다는 오히려 감정 쪽에 가까워 보인다. 생명체란 생존을 위한 기계이며, 따라서 몸뚱아리의 보존을 위해 주위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전달 받은 것을 취합하여 앞으로의 일을 예측하고 생존에 유리한 결정을 내리는 과정이 의식의 특징을 보여주는 것은 아닐까.(휴~ 이 책을 읽고서 나름 정리해 본 생각이지만, 제대로 읽었는지 결코 장담할 수 없다) 


아무튼 의식이란 무엇일까? 라는 질문에 답을 내리는 것은 결코 만만치 않은 일이다. 여기에 한 걸음 더 나아가 자유의지란 정말 가능한 것일까? 까지 묻는다면 머릿속은 복잡해진다. 아닐 세스의 <내가 된다는 것>을 읽으며 얼핏 의식과 의지란 무엇일지 살짝 접근한 듯 여겨지다가도 도통 안개 속이다. 아무래도 시간이 조금 더 흘러 또다른 지식과 지혜를 쌓은 후 다시 읽어보아야 할 책일지 모르겠다. 아무튼 단 한 번의 독서로 이 책을 가늠할 수 없다는 것에 안타까움을 느끼며, 언젠가 다시 이 책을 손에 쥐고 읽을 날을 고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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