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칙으로 압색당해 쓰는 페이퍼.



<인생네권 이벤트>를 알고, 제일 먼저 보게 된 건 최은영 작가의 인생네권이었다. 세상에나. 첫번째 픽이 <가라앉은 자와 구조된 자>라니. 최근에 <전체주의의 기원> 읽으면서 나는 얼마나 프리모 레비를 생각했던가. 세상에나, 갑자기 느껴지는 최은영 작가와의 내적 친밀감. 작가님, 내가 작가님 좋아해요!



그리고 확인한 건 장강명 작가의 인생네권’. 첫번째 픽은 역시나 악령’. 한겨레문학상 수상작인 <표백>의 모티브가 되었다는 바로 그 책이다. 나는 아직 <악령>을 읽지 못했으니 장강명 작가와는 내적 친밀감을 느낄 수 없겠구나. 이런순.


인생네권 뭐로 할까,를 생각하자니, 브론테 책이나 필립 로스 책은 하지 말아야겠다, 그런 생각이 들었다. 그 책들은 너무 나같고, 내가 고른 책 같고. 하지만 어쩌랴. 사실이 그런 것을. 지난 달에는 친구가 <Jane Eyre>를 사 줬고, 또 다른 친구에게 다른 책을 선물받았다. 말로는 괜찮다, 괜찮다 했는데 속으로는 엄청 좋았다. 네번째 그리고 다섯번째 제인 에어다. 기회가 된다면 나는 또 제인 에어를 사게 될 것이다. 내게 최고는 제인 에어이고, 제인 에어였으며, 제인 에어일 것이며. 쟝쟝님이 댓글 달 때까지만 해도 제인 에어는 미뤄두고 싶었는데. 역시 제인은 에어다. 제인 에어. 영원한 나의 원픽.  



두번째는 정희진의 <영화가 내 몸을 지나간 후>. 글쓰기 관련 5권짜리 시리즈 중에서 나는 이 책이 제일 좋다. 나는 영화를 많이, 아니 거의 보지 않는 편이고, 즐겨 하지도 않는 편인데 이 책을 좋아하는 건, 고통에 대한 부분 때문이다. 고통을 대하는 이런 자세를 나는 존경한다. 나는 그렇게 할 수 없지만, 그렇게 하고 싶다. 꼭 그렇게 하고 싶다.



세번째는 작년 올해의 책, <상황과 이야기>. 이 책에 대해서는 아직 리뷰를 쓰지 못했다. 그렇게 좋은 책. 말할 수 없는 비밀.  



네번째는 <Lucy by the sea>. 사람마다 원하는 스타일이 있을 테고, 나는 이런 스타일을 좋아하지 않는다. 나는 치졸한 사람이고, 오랫동안 꽁한 사람이다. 용서할 수 있지만, 화해하지 않는다. 나는 화해를 원하지 않는다. 알고 있는 어떤 이를 생각하듯, 보고 싶은 어떤 이를 생각하듯, 나는 자주 생각한다. 윌리엄을, 루시를, 그리고 윌리엄과 루시를



원서는 검색이 안 되서 이렇게... 네권아닌 네권. 인생네권.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3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24-04-25 00:4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4-04-25 00:48   URL
비밀 댓글입니다.

잠자냥 2024-04-25 09:3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단발 님 인생네권 중 <제인 에어>는 맞혔어요! ㅋㅋㅋㅋ <루시 바이 더 시>도 있을 거 같다고 생각한 것을 고백합니다.
<상황과 이야기>에 관한 글을 읽고 싶군요!!

단발머리 2024-04-25 09:36   좋아요 2 | URL
아..........그래서 제인에어 빼고 싶었는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너무 나 같아서요. 나는 이런 나를, 부끄러워하지 않기로 했어요. (응?) 나도 사람들이 모르는 작가를........... 하나쯤은 말하고 싶었다는 것을 고백하며....
<상황과 이야기>에 대해서는 할 말이 너무 많아 쓰지 못했어요. 이번 여름방학을 기대해주세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공쟝쟝 2024-04-25 10:03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압수수색….. 아침부터 이 단어에 꽂혀서….. ㅋㅋㅋ 크게 웃고 말았지 말입니다 ㅋㅋㅋㅋㅋ 제가 잠시 소홀한 틈을 타서 서로 수색하시고 ㅋㅋㅋㅋㅋㅋㅋ
암튼 인생 네권 참여자들 모두 알라딘 출국 금지령을 내리고 ㅋㅋ 어디 가지 마세요 😝

단발머리 2024-04-25 11:36   좋아요 2 | URL
이 분들이 얼마나 꼼꼼하시고 정밀하시고 정확하시며 올곳으신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는 정말 감당하기 어렵사오며.... 아침에 너무 바빠 출국 금지 조처를 내리지 못하여 지금 바로 법무부로 전화를 때리는 것으로 저의 임무를 다할까 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락방 2024-04-25 11:1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단발머리 님의 비비언 고닉 책에 대한 이야기 듣고 싶어요! 여름방학까지 기다려야 하는군요. 저는 비비언 고닉 한 권 읽고 더 읽을 생각이 없었는데 단발머리 님께는 인생 네 권의 작가라니. 아 정말 너무나 궁금합니다.

다른 사람들의 인생 네권 읽는거 너무 즐겁네요!!

단발머리 2024-04-26 12:13   좋아요 0 | URL
비비언 고닉에 대한 이야기는 정말 너무 내밀한 거라, 제가 그 이야기를 잘 쓰고 싶거든요. 근데 그게 가능할지를 잘 모르겠어요. 가늠이 안 된다고 할까요. 일단 한 번 써봐야겠어요. 공개를 하던 못 하던 말이지요.


인생네권 시리즈로 하면 좋겠어요.

인생폭탄; 이 책 사주는 사람과 이별했다. 이런 책 읽는 사람이랑 안 논다.
인생선물; 이 책을 선물 제일 많이 했다. 이 책 사주는 사람과 친해졌다.
인생베셀; 읽었던 책 중에 제일 베스트셀레 4권은 이거이거이거이거. (성경이랑 돈키호테 포함되나요?)
인생반복; 똑같은 책 몇 권까지 사 봤다. (모르고 산 거도 포함되나요? ㅋㅋㅋㅋㅋㅋ)

유수 2024-04-25 11:1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우와 ㅋㅋㅋ
근데 너무 나같고, 내가 고른 책 리스트는 따로 나오는건가요. 굳이..싶으시겠지만 또 읽고 싶습니다!!

단발머리 2024-04-26 12:15   좋아요 0 | URL
너무 나같고, 내가 고른 책 같은 리스트는 따로 나오지는 않습니다만ㅋㅋㅋㅋㅋㅋ그 카테고리에 제인 에어와 필립 로스의 책들이 들어갑니다. 일단 제인 에어는 제가 누르려 누르려 했지만 튀어나오는 그 뜨거움으로 제가 고백했구요. 내가 고른 것 같은 책은 역시나 필립 로스요. 요즘에 꽤 오래~~ 안 읽었습니다. 그와의 이별도 이야기가 되겠네요. (먼 산)

망고 2024-04-25 11:3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생각해 보니까 제인에어가 인생책인거 같습니다. 중1때 처음 읽었는데 정말 재밌게 읽었거든요. 그때부터 독서가 이렇게 재밌는거구나 깨닫게 되었고 계속 책을 이어서 읽어나갔던 것 같아요.
아 그리고 단발머리님 다음엔 압색 들어가기 전에 진실한 페이퍼 작성해 주세요 아셨죠? ㅋㅋㅋㅋㅋㅋㅋ

단발머리 2024-04-26 12:18   좋아요 1 | URL
망고님 인생책 제인에어라면..... 그것은 정말 기쁘고도 즐거운 일 아니겠습니꽈!! 저도 친구의 추천으로 중1때 처음 읽었구요. 그리고 오래오래 제인 에어를 좋아합니다. 제 학교 생활 역사상 ㅋㅋㅋㅋ수업 시간에 딴 책 본 첫번째 케이스가 바로 이 대망의 <제인 에어>라지요.

압색의 기세에 얼마나 놀랐던지요. 출금 조치도 아주 눈깜짝할 사이더라구요. 이제 오직! 압색을 부르지 않는 진실한 페이퍼만을 작성할 것임을 망고님 앞에 굳게 다짐합니다!!

독서괭 2024-04-25 17:0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압색의 굉장한 효과 ㅋㅋㅋㅋㅋㅋ
아니 전 이웃님들 인생네권 중 읽은 게 통 없어 슬펐는데 제인에어라니!! 넘나 반갑습니다(와락)
전 이거 간밤에 생각하다 두권 떠올리고 나머진 안 떠올라서 자버렸어용.. ㅠㅠ

단발머리 2024-04-26 12:24   좋아요 1 | URL
제인에어 반가워하는 마음 매우 반갑습니다. 제가 일전에 페이퍼에 썼는데, 저는 인생책이 제인 에어인데, 그니깐 그 책이 너무나 많이 알려진 책이고, 약간 뻔하고(?), 또 우리 여성주의 입장에서는 비판할 입장도 많지 않아요? 그래서 제가........ 나의 선호와 사랑과 추억을 어째야하나 하는데 말이지요. 노벨상 수상작인 가즈오 이시구로가 이렇게 말했습니다. 혹 아실지도 모르는데, 여기 한 번 더 옮겨볼게요.


이시구로는 2015년 뉴욕 타임스 북 리뷰와의 인터뷰에서 ‘평생 가장 좋아하는 작가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샬럿 브론테가 최근 도스토옙스키를 밀어냈다”고 했다. “도스토옙스키가 광기에 주목한 것은 광범위하고 심오해 보편적 인간 조건에 대해 성찰케 했지만, 나이 들어 다시 읽으니 그의 감상주의라든지 즉흥적이고 두서없이 긴 문장은 삭제됐어야 마땅했다. 나는 브론테의 소설 ‘제인 에어’와 ‘빌레뜨’에 작가로서 뿐만 아니라 여러모로 많은 빚을 지고 있다.” (<태생은 일본, 정신은 영국…. 인간의 망각을 캐묻다>, 2017.10.08. 조선일보)


넘나 멋진 말 아닙니까. 저도 마침 샬롯 브론테에게 진 빚이 많은데 말입니다. 그래서..... 제인에어는 영원한 에어이며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박카스 한 잔 드시고 얼른 떠올리셔서 독서괭님의 인생네권도 펼쳐보여 주세요!!

서곡 2024-04-27 10:2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고닉 글차나두 시작할까말까 했었는데요 하아 새 네임드 저자를 만나는 게 은근 부담 되어 바로 펼치진 못했습니다 기회가 되면 연이 닿겠지요 단발머리님 주말 잘 보내세요~~

단발머리 2024-04-27 11:06   좋아요 1 | URL
저는 작년의 발견이 고닉이어서요. 그렇게 고닉이 유행할 때는 쳐다보지도 않았는데 말이지요 ㅋㅋㅋ서곡님도 한 번 만나보시시를 추천합니다^^ 서곡님, 날이 좋네요! 행복한 주말 되시길요!

책읽는나무 2024-04-27 16:2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인생 책 조금 바뀌었네요?
그래요. 바뀔 수도 있죠.ㅋㅋㅋ
고닉 책 들어가서 저는 좋네요.
저 책 정말 재미나게 읽었어요.^^
희진샘 책은 들고만 있고 아직 읽진 않아서...그래도 네 권에 포함되니 또 좋네요. 읽을 준비가 되어 있으니까요.^^
근데 저 두 권의 원서는...🤔
번역본은 읽었으니까 뭐....제가 단발 님의 인생을 헤아려봅니다.
그래서 그대의 인생은 참 아름답군요.^^

단발머리 2024-05-02 09:17   좋아요 1 | URL
네, 책나무님! 그니깐 인생책도 바뀌더라구요.
고닉 책 책나무님도 좋아하신다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우아, 너무 좋아요! 저 책 너무 좋아서 제가 리뷰를 못 쓰고 있거든요. 힘내서 써봐야겠습니다.
정희진쌤 책을 가지고 있으시니 언제든지 읽기만 하시면 되네요. 이 철저한 준비성!!
아름다운 인생인지는 모르겠지만 책나무님랑 책토크할 때 새삼 즐겁고 행복합니다. 오늘 날씨 좋아요~~
책나무님도 생생하고 즐거운 하루 되시기를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