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장을 정리하다가 찾았는데 새 책인 줄 알았다. 그렇게나 아껴서 읽었던가. 『Becoming Jane』의 제인은 제인 오스틴이다. 실화를 바탕으로 한 이야기라고 하는데 동명의 영화와 같은 내용이다. 동네 유지의 조카 위즐리는 가난한 목사의 딸 제인에게 호감을 표시하고, 어머니를 포함한 가족들은 은근히 제인이 청혼을 받아들이기를 원한다. 하지만 제인의 마음은 잠시 시골에 내려온 도시 남자 톰 르프로이에게 가 있다. 내 글을 무시하는 듯하지만 새로운 길을 제시하는 남자. 내 글에 진심인 남자. 내 글의 가능성을 알아봐 주는 남자. 말이 통하는 남자.

 

제인과 톰은 그들의 인생을 걸고 도박을 감행하지만, 그 일은 결국 실패로 돌아간다. 두 사람 중 한 사람만이라도 경제적인 압박에서 벗어났더라면 둘의 사랑은 이루어졌을 것이다. 제인에게 넉넉한 지참금이 있었더라면 그녀는 기꺼이 톰의 가족을 부양했을 것이다. 직장 상사이자 후원자인 삼촌의 돈을 받지 않아도 되었더라면, 톰은 망설임 없이 제인을 아내로 맞았을 것이다. 하지만, 제인에게는 돈이 없었고, 톰에게는 돈이 필요했다. 두 사람의 사랑은 이루어지지 못했고, 제인은 톰을 돌려보낸다. 둘의 사랑이 다른 사람들을 망치게 할 수 없다는 말과 함께.

 


고통이 인내를 낳는다던가 고통을 통해 자기를 돌아볼 수 있게 되었다는 말은, 고통에서 벗어난 후에야 할 수 있는 말들이다. 고통의 회오라기 한 가운데서는 고통을 견디는 일 말고 다른 일을 할 수 없다. 난 삼촌에게 저항할 수 없어요, 난 가족들을 모른 척 할 수 없어요, 라고 톰이 말했던 그 밤의 고통은 제인만의 것이다. 그 고통을 살아내는 것 말고 다른 방법은 없다. 그렇게 두 사람의 사랑은 이루어지지 못했고, 그즈음 제인 오스틴은 두 쌍의 남녀 주인공에게 해피 엔딩을 선사하는 소설 『오만과 편견』의 집필을 시작한다. 그래서 오늘의 문장.

 


Neither Jane Austen nor her sister Cassandra ever married. Jane completed six very successful books before dying at the age of forty-one.

 

 

관련이 없어 보이는 두 문장이 나란히 연결되어 있다. 결혼하지 않았기 때문에 제인 오스틴이 훌륭한 소설을 남길 수 있었던 건 아닐 것이다. 어찌 되었든 그녀는 썼을 것이고, 그리고 소설을 완성했을 것이다. 하지만, 사랑의 도피를 만류했던 카산드라의 말, “글 쓰는 건 어떻게 할 거니?”라는 말 역시 진실의 한쪽 면이다. 톰과의 결혼. 농장의 갖가지 일들. 아이가 여섯 혹은 일곱. 10여 년에 가까운 임신, 출산, 수유, 육아. 그 많은 식구를 먹이고, 씻기고, 재우고. 다시 먹이고 씻기고 재우고. 『오만과 편견』의 엘리자베스는 가사노동에 지쳐 예전의 총명함을 모두 잃어버리고 동네의 그저 그런 아줌마가 되어간다. 나도 한때는 그랬었지, 라고 말하는 사람이.

 

 


다음 주가 부활절이고 그래서 이번 주는 고난주간이다. (하여) 새벽에는 교회에 다녀왔다. 신디사이저를 칠 때는 그렇지 않은데 피아노 앞에 앉으면 자꾸 긴장하게 된다. 어제는 아주 어려운 곡도 아닌데 오랜만이라 그런지 더 긴장이 돼서 반지를 빼 가방에 넣어두었다. 집에 돌아와 아침 준비해서 식구들을 다 내보내고 은행에 갈 일이 있어 정류장으로 걸어가는데 왼손 네 번째 손가락을 더듬고 있는 나를 발견한다. 반지가 없다. , 반지는 가방에 있다.

 

남편이 연애할 때 사준 반지, 좋은 반지도 비싼 반지도 편한 반지도 아닌데. 오래되어서, 시간이 이만큼 흘러서 이제는 내 몸의 일부가 되어 버렸다. 반지가 있었던 자리, 반지가 남긴 흔적을 자꾸 더듬는다. 익숙해진 것에서 무언가 하나, 작은 것 하나를 바꾸려고 할 때, 자꾸 의기소침해지는 내가 여기에 있다. 반지의 흔적을 더듬는 나, 익숙한 것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나, 오늘의 일을 자꾸 내일로 미루는 나.

 


익숙한 것에서 작은 것 하나를 바꾸려 하고 있다. 반지의 흔적을 더듬는 일을 그만두려 하고 있다. 요즘 책을 많이 못 읽는 이유이다.








댓글(25) 먼댓글(0) 좋아요(4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미미 2022-04-13 15:3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이 영화 꼭 봐야겠네요!! 영화에 대한 감상도 이렇게 깊이있게 글로 풀어내시는 단발머리님~^^♡

단발머리 2022-04-13 16:37   좋아요 2 | URL
제인 오스틴의 이야기야 뭐 말할 것도 없이 넘 좋지만 배우들 연기도 좋아요.
좋은 시간 보내시길요^^

거리의화가 2022-04-13 15:4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반지에 대한 이야기 곱씹게 만드네요. 사실 무얼 하든 반지를 끼고 있으면 불편할텐데 저조차 이게 몸의 한 일부분이 되서 반지가 있다는 것조차 잊어버리고 사는 것 같습니다. 얽매이고 구속하는 건 제 자신이 아닌가 싶네요.

단발머리 2022-04-13 16:39   좋아요 2 | URL
저 왜 이렇게 긴 글 쓴 거죠? ㅋㅋㅋㅋㅋ 거리의화가님의 댓글이 제 글보다 훨씬 좋아요.
허전한 마음의 구석과 이면을 좀 연구해 보려고 해요. 얽매이고 구속하는 건 제 자신이 맞는 것 같아서요^^

수이 2022-04-13 19:0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왜 허전해요? 단발님, 허전해 말아요. 허전하면 줄넘기 해요 전 그래요. 그럼 좀 나아져요. 와인 마시면 기분 좋아지는데 단발님은 술 안 마시니까 라떼랑 케이크 할까요?

단발머리 2022-04-18 15:19   좋아요 1 | URL
반지 끼었던 자리가 허전해요 ㅋㅋㅋㅋㅋ 더 큰 반지를 껴서 메우지 않고 손가락에 근육 키워서 허전한 맘 채울게요.
그리고 라떼랑 케이크는 언제나 환영입니다!!!

수이 2022-04-13 19:28   좋아요 1 | URL
파스타 라떼 케이크 레몬에이드 모조리 다아!!!! 💪💙🥂

책읽는나무 2022-04-13 19:2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까 이 글을 읽고, 댓글 썼는데 날아가버린..ㅜㅜ
비커밍 제인 아직 다 보진 못했지만, 앤 헤서웨이 좋아해서 딸이랑 중간까지 보고 있어요. 빨리 오만과 편견 집필 장면 봐야 하는데 딸이 나 혼자 보지 말래서....ㅜㅜ
반지는...전 반대로 집에 있을 땐 일 할때 걸리적거려서 반지나 악세사리를 잘 안하거든요. 근데 외출할 때는 멋부린다고 반지를 끼고 나가는데 그럼 전 그게 너무 익숙치 않아 계속 반지를 만지작 만지작...손가락도 무겁고???ㅋㅋㅋ
근데 단발님의 반지는 연애할 때 받은 반지라면, 평생을 함께 해 온 분신 같은 느낌일 것 같아요. 그래서 더욱 없으면 허전함을 느낄 것 같아요. 모든 간절함이 반지에서 나올 것 같은 존재이지 않을까? 싶네요. 저는 어떤 날은 반지를 낄때 소원을 빌면서 끼기도 하거든요ㅋㅋㅋ 이루어져라,이루어져라~~하면서요. 이거 너무 절대반지 비스무리한 버전이 되어가고 있어 댓글의 마무리를 짓기가 애매모호 해지고 있네요??ㅋㅋㅋ
암튼 애써 반지의 부재에 신경쓰이신다면, 평소에 끼지 않다가, 외출할 때만 끼는 걸 습관화 해보시면 나중엔 반지를 껴보시면 아...반지의 존재감이 좀 다르게 다가오실 수도 있을껍니다ㅋㅋ
그리고 허전함을 다른 무엇으로 대체해 보시면 기분 전환 되시겠어요. 그게 달달함이라면 더욱더!!!^^

단발머리 2022-04-13 21:42   좋아요 2 | URL
세상에나… 이럴 수가! 책나무님 댓글이 날아갔다고 하니 알라딘 1:1 문의라도 넣어야겠어요!!
비커밍 제인은 따님이랑 꼭 한 번 보세요. 전 주인공 배우 둘 다 완전 좋아해서 더 재밌게 봤답니다 ㅋㅋㅋㅋ 제 반지는 이제 제 자리를 찾아서 저는 아무런 허전함을 느끼지 않고 있어요. 이 반지가 절대 반지였음 좋겠는데 이 반지는 절대반지처럼 평범해 보이나 절대반지는 아니어서 ㅋㅋㅋㅋㅋ 달달한 그 무엇으로 허전함을 달래야 한다는 책나무님 의견에 완전 동의합니다!!!

2022-04-13 21:0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04-13 21:1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04-13 21:2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04-13 21:37   URL
비밀 댓글입니다.

mini74 2022-04-14 00:2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여자작가들은 부엌식탁에서 대부분 등단한다던가 하는 글을 본 적이 있어요. 집안일을 마무리하고 식탁에 앉는 밤, 꿈을 뒤쫓겠지만 쉬운 일은 아니겠죠. ㅎㅎ 반지라 ㅠㅠ 저흰 결혼할때 너무 가난해서 ㅋㅋ 악세사리 같은 반지를 나눠가졌는데 쇠독이 올라서 ㅎㅎ 간직만 하고 있습니다. 남편이 결혼 20주년에 물방울 다이아로 준다더니 개뻥이더군요 ㅎㅎ 그러니 꼭 각서를 받고 공증도 해야한다는 교휸을 얻었습니다 ㅎㅎ 좋은 수필 한편 읽은거 같아요 단발머리님 *^^*

단발머리 2022-04-15 08:07   좋아요 2 | URL
결혼반지는 원래 보관하는데 의의가 있잖아요. 저도 결혼반지는 보존만 할뿐이구요. 비싸지 않은 반지가 편해서 내내 끼고 있었는데 벌써 20년 넘었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결혼 20주년은 지났지만 21주년이 다가오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ㅋㅋ 미니님 댓글 감사해요, 덕분에 저 활짝 웃었어요. 오늘 좋은 날 되세요!!

꼬마요정 2022-04-14 00:2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비커밍제인.. 너무 좋아하는 영화에요. 제임스 맥어보이랑 앤 해서웨이 너무 잘 어울리고ㅠㅠ 특히 무도회씬에서 톰이 없어 실망한 제인의 표정이랑 톰이 나타난 후 제인의 표정 너무 좋아요!!! 예전에 본 bbc 드라마에서 제인이 말하던 게 너무 와닿았어요. 자신에게 청혼했던 톰, 해리스, 브룩… 그들이 자신을 제법 행복하게 해줬겠지만 자신이 원하는 건 제법 행복한 게 아니라구요. 아마 말씀하신대로 결혼하고 농장일 하고 아이를 낳고… 글을 쓸 수 없었겠죠ㅠㅠ 제인은 멋진 여자에요. 그럼에도 톰이랑 잘 됐으면 하는 마음이 들어서 슬펐죠. 아, 또 봐야겠어요^^

단발머리 2022-04-15 08:12   좋아요 2 | URL
제임스 맥어보이랑 앤 해서웨이의 그 눈빛 말이죠!! 둘이 사귄다고 해도 믿을만한 그런 진실한 ㅋㅋㅋㅋ 눈빛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말씀하신 그 장면도 인상적인 장면이구요. 제인이 돼지 먹이 주러 나가고 제인 엄마 감자 캐는거 보는데.... 아... 삶이란 우리네 상상보다 훨씬 팍팍하지... 그런 생각 들었어요. 이루어지지 않은 자신의 사랑을 소설 속에서라도 이루어지게 만드는 제인을 생각하면 마음 한 켠이 참 안타깝고 그래요. 물론 독자로서는 행복하지만요. 저도 한 번 더 보려구요. 명작입니다^^

그레이스 2022-04-14 00:4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영화 잘 안보는 저도 이건 봤네요^^

단발머리 2022-04-15 08:09   좋아요 1 | URL
저도 좋아하는 영화라서요. 이 글 쓰고 나서 댓글 쭈욱 읽는데 한 번 더 보고 싶어지네요^^

라로 2022-04-14 17:3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 저는 쭉 읽어 내려오다가 사진 보면서 옆에 한좌석 띄어 앉기도 책인 줄;;; 늙는 다는 거 이런 건가,, 싶은...

단발머리 2022-04-15 08:04   좋아요 1 | URL
저 안내판이 유독 깔끔하기는 하죠. 책보다는 조금 큰 사이즈이기는 하지만요 ㅎㅎㅎㅎ

독서괭 2022-04-16 21:1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왕 이 영화 보고싶어지네요. 제인이 결혼을 했으면 예상되는 삶의 모습을 보니 결혼 안 해서 대작가가 된 게 맞는 것 같네요.. ㅠㅠ 거실?응접실?에서 글 썼다는 제인오스틴이라면 그 와중에도 훌륭한 작품을 썼으려나요..

단발머리 2022-04-17 18:47   좋아요 1 | URL
응접실에서 쓰다가 다른 사람 들어오면 다른 걸로 덮었다는... 그런 이야기 들었던 것 같아요. 여자가 글을 읽고 쓴다는 걸 이상하게 여기는 사회를 살았으니까요. 톰이랑 결혼했으면 우리는 엘리자베스 못 만날 거 같애요. 아무래도 그럴 거 같아요, 그죠?

유부만두 2022-04-18 11: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맨마지막에 톰이랑 딸이 나오는 장면이 별로였어요. 그동안 함께 살고 아이도 낳은 톰의 부인은 어쩌라고 (이미 사망한 후라지만) 싶은 마음이 들었어요. 그래도 매커보이 좋아함. 많이 좋아해서 ˝어톤먼트˝ 보면 맴이 찢어지고요.

단발머리 2022-04-21 10:04   좋아요 0 | URL
그니까 말이에요. 나는 항상 널 그리워했어, 그래서 딸 이름이 제인이다. 이런 맘인지 어쩐지.... 영화라서 그런거라고... 그렇게 생각해보려 합니다. 저도 매커보이 좋아하는데 ‘어톤먼트‘에서 맴찢해서 이 영화에서의 매커보이가 더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