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성』을 읽다 힘들 때마다 쉬운(?) 책을 펼쳤다. 잘못된 생각이었다. 쉽지 않았다.





 








1. 해방자 신데렐라

 

해방자 신데렐라라는 책의 제목과 그림의 조합이 절묘하다. 잘 알려진 이야기를 다시 쓴다는 건 어려운 일이 분명한데, 리베카 솔닛은 그 어려운 일을 해냈다. 책도 재미있게 읽었지만, 작품 맨 뒤 <작가의 말>이 특히 인상적이다.


 




신데렐라는 동화 속에나 존재하는 어떤 소녀가 아니라, 바로 얼마 전 이 세상을 살았던 평범한 소녀였다는 것, 많은 소녀가 신데렐라 같은 결말 없이 신데렐라의 삶을 살았다는데 마음이 동했다. 리베카 솔닛의 외할머니, 리베카 솔닛의 할머니와 함께 우리나라에도 숱하게 많았을 부엌데기 신데렐라, 식모 신데렐라, 공장노동자 신데렐라들이 떠오르기도 했다.  

 




 












2. Who? 오바마 약속의 땅

 

오바마의 개인사에 대해서는 많이 알려져 있으니까, 나도 딱 그 정도만 알고 있다. 이를테면, 그의 친아버지는 케냐 출신이고, 새아버지는 인도네시아인이며, 여동생 이름은 마야. 아들의 교육을 걱정한 오바마의 어머니는 새벽 4시에 어린 오바마를 깨워 미국의 교과 과정을 직접 가르쳤고, 오바마는 긴 시간 외조부모의 손에 키워졌다는 정도. 이 책에서 새롭게 알게 된 건 어머니의 재혼으로 인도네시아에 살던 오바마가 그곳에서의 생활을 접고 하와이의 조부모에게로 돌아왔을 때 오바마가 열 살이었다는 것. 혼자 비행기를 타고 인도네시아에서 하와이까지 날아간 오바마. 오바마 눈이 이렇게 크지는 않다. 만화라서 그런지 유독 크다.


 



친구들과 함께 『약속의 땅』을 읽고 있다. 편견에 사로잡힌 생각이라 안타깝지만, 외모상으로 완벽하게 흑인인 오바마(언론도 그렇게 보도한다. ‘흑인 최초의 미국 대통령, 오바마’)가 백인에 대한 증오심을 발판으로 정치적 입지를 세우려 하지 않고 계속해서 화합을 이야기한 점이 좀 의아했다. 정치적으로 성공하려는 흑인이 선택할 수 있는 쉬운 길로 가지 않고, 굳이 돌아가려는 오바마가 특이하다고 생각했는데, 오히려 『Who? 오바마』를 읽으면서 그를 이해할 수 있게 됐다. 그를 사랑해주고 지도해주고 이끌어주었던 세 사람은 모두 백인이었다. 자신의 백인성을, 설사 그것이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할지라도 존중하고자 했던 오바마의 마음이 보였다. 자신 안에 감추어진 백인성, 적어도 자신을 사랑해주고 지지해 주었던 백인성에 대해 오바마는 부인하거나 부정하지 않았다. 차별 없는 새로운 세상을 화합을 통해 이뤄가겠다는 그의 희망은, 그 가능성이나 전망 혹은 한계와 상관없이,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그의 정치적 성과에 관계없이. 오바마는, 희망 그 자체니까.

 

 















3. 생명이란 무엇인가 /생명이란 무엇인가

 


내가 읽었던 모든 학습 만화 중에 가장 어렵다고 할 수 있겠다. 슈뢰딩거를 아무리 귀엽게 그려도 이건 안 된다. 안 되는 건 안 되는 거다. 이 책의 의미는(정확히는생명이란 무엇인가』의 의미는) 물리학자인 슈뢰딩거가 자신의 전문 분야를 가지고 다른 영역을 설명하려고 시도했다는 데 있다. 결론이 나는 누구인가?’, ‘나란 무엇인가?’ 쪽으로 향했다는 점에서 다음에는 학습 만화 아닌 슈뢰딩거의 책에 도전해 봐야겠다 결심(?)은 했다.


 










 










4. 퀀텀

 

기록 경신. 내가 읽었던 모든 학습 만화 중에 가장 어려웠다. 위의생명이란 무엇인가』 보다 더 어렵게 느껴지는 건, 슈뢰딩거 만화가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를 주된 흐름으로 잡고 만화적 요소(우스운 그림이나 가벼운 농담)를 첨가하는 방식으로 전개되는 데 반해, 이 책은 전하고자 하는 설명 아래의 등장인물들의 농담도 같은 내용을 다른 양식으로 전달한다는 데 있다. 김상욱의 양자역학 강의를 실제로 들었고, 인터넷 강의를 세 번 정도 (다른 곳에서 했던 강의지만 내용은 대동소이) 들었지만, 아직도 잘 모르겠다.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게 당연하다고 혹은 자연스러운 거라고 위로하고 싶은데, 소파에 반쯤 기대서 열심히 책을 읽고 있는 나를 본 아롱이가 엄마, 거기에서 모르는 거 있으면 이따가 나한테 물어봐요!’ 이렇게 말해서 난 무척 어이가 없다.   

 






 












 

읽고 싶어요의 시간. 가만히 상상해본다. 우리나라가 통일이 되고, 현재 우리나라의 대통령이 북한 출신의 여성이다? 우리는 그런 현실을 받아들일 수 있을까. 메르켈은 무려 16년을 집권했는데, 그걸 상상하는 게 너무 어려운 우리의 현실. 혹은 나의 편견. 메르켈에 대해 검색하다가 메르켈이 양자물리학 박사라는 사실을 알게 됐다. 이 놀라운 우연이여.

 


양자역학의 최고 설명서라고 하니 한 번은 읽어주는 것이 예의다.


 

나는 믿는 사람인 데다가 쉽게 믿는 사람이라서 이런 책을 꼭 읽어야 한다.







댓글(22) 먼댓글(0) 좋아요(3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유부만두 2021-10-21 10:0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도 메르켈 총리 퇴임을 기념하며 (?) 책을 한 권 골라놨는데요. 이 책은 양자역학이나 기억의 조각들이나 뭐 이런 것들 보다는 쉽겠지 하고 있습니다.

실은요.... 저 1차대전 관련 책 읽으면서 ‘먼나라 이웃나라 독일편‘ 봤다요?

단발머리 2021-10-21 13:12   좋아요 1 | URL
어머! 메르켈 총리 퇴임책은 무엇일까요? 저도 알려주세요. 저도 양자 역학 버리고 그쪽으로 가렵니다.

유부만두님은 항상 ‘총체적 독서‘를 하시네요. ~~ 책을 읽으면서 ~~ 책 읽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유부만두 2021-10-21 14:55   좋아요 1 | URL
저도 저 메르켈 리더십 책인데요?;;;;

하긴 ___ 책 읽다가 ~~~ 책 등으로 곁다리 독서 하는 거, 그거 좋아합니다.
요즘 1차 세계 대전 치르느라 프루스트랑 보부아르 잠시 휴독이고요.

그런데 겨울이 왔더라고요?

단발머리 2021-10-23 09:14   좋아요 1 | URL
저는 곁다리 독서야말로 진정한 독서이자 진짜 공부라고 생각하는데요. 실제로는 곁다리가 아주 적고 다리 길이가 짧다고 합니다 ㅎㅎ
지금 겨울이에요. 담주에 풀린다는 말, 저는 안 믿는답니다? ㅋㅋㅋㅋㅋㅋ

유수 2021-10-21 10:5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해방자 신데렐라 주변인물 이야기도 너무 좋았어요. 언니들은 사과하고, 새엄마는 그대로고, 엘라는 제이름을 찾은 것도. 인간 뿐 아니라 동물들한테도 변신 끝나고 나서 돌아갈때 대모가 물어본 장면에서도요. 엄마 쥐가 “변신한 게 재밌었지만 내 새끼들에게 돌아가고 싶어요”라는 대답을 하면서도 아이들한테 그날밤 모험담 얘기해주려고 신나서 가는 거요. 이야기는 계속된다는 메시지같아서 설레고 ㅎㅎ단발머리님 언급하신 다른 책들도 너무 궁금합니다?!!

단발머리 2021-10-21 13:15   좋아요 2 | URL
신데렐라 이야기 넘 좋았죠. ㅎㅎㅎ
저는 임무 마치고 대모가 마차꾼 여자(원래 쥐였죠)에게 이제 어쩔래? 하고 물어볼 때, 자기 새끼들은 다 자라서 세상으로 나갔고, 자기는 마차꾼으로 살면서 더 많은 모험을 하고 싶으니 그냥 마차꾼으로 살겠다는 부분을 캡처했어요. 빈둥지 증후군 없이 새로운 삶을 시작하는 건강한 중년 여성을 보는 듯 했습니다. 이야기는 계속되고 새로운 책은 계속 나오네요. 하하하!

얄라알라 2021-10-21 11:4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아^^ 멋진 잡식주의 책읽기시네요. 저도 해방자 신데렐라, 리베카 솔릿 책이라 어려운 문장일줄 알았다가 아주 참신했어요^^ 제2의 성 화이팅!!!

단발머리 2021-10-21 13:16   좋아요 3 | URL
동화책 더하기 만화책 열전이었습니다. 북사랑님도 리베카 솔릿 책 재미있게 읽으셨군요.
제2의 성은.... 화화화화... 화이팅!!!!

얄라알라 2021-10-21 11:46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저도 메르켈 총리 전기 읽고, 다른 것보다 양자물리학 박사, 이 이력이 가장 인상 깊게 남아 있어요. 완전 의외^^

단발머리 2021-10-21 13:18   좋아요 4 | URL
벌써 메르켈 총리 전기 읽으신거에요? 우앗!! 저는 읽고 싶어요,라서 일단 도서관에 희망도서로 신청했는데 좀 기다려야 될듯 해요.
그러게요. 총리가 과학자라니요. 너무 근사한 거 아닙니꽈!!!

붕붕툐툐 2021-10-21 12:1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힘들 때는 양자역학이라니!ㅋㅋㅋㅋ 제목부터 넘 재밌었어요!! 힘든 걸 더 힘든 걸로 덮는다 뭐 이런건가 싶기도 하고요~ 읽으신 책들 다 관심 있는 주제에요. 특히 양자역학 관련 책들은 꼭 읽어보고 싶네요!! 저도 모르는 거 있으면 아롱이한테 물어봐도 될까요?ㅎㅎㅎㅎㅎ

단발머리 2021-10-21 13:21   좋아요 4 | URL
<제2의 성>은 저의 올해의 책으로서 한치의 부족함이 없이 꽉꽉 채워진 퍼펙트 여성주의 바이블이라 하겠으나, 저도 좀 힘든 때가 있었고요. 지금 정체기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양자역학은 유투브에 강의가 많이 나와있거든요. 김상욱 교수의 설명이 제일 대중적이긴한데 전 아직도 어렵고요. 만화에 좀 기대볼까 했지만 그것은 헛된 기대였습니다. 제가 아롱이한테 선생님 이야기를 전해놓겠습니다. 언제든지 전화주세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책읽는나무 2021-10-21 14:1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울집에도 내가 힘들어 할적에 ‘엄마 모르는 거 있음 물어봐요!‘ 하는 애들이 하나라도 있었음 좋겠다고..아침에 생각하고,지금 적네요ㅋㅋㅋ
소파에 반쯤 기대서 양자역학 읽는 엄마!!! 그것도 좀 멋있구요ㅋㅋㅋ
요즘 단발머리님 멋있는 거 너무 많이 하셔요!!!^^
그리고 저도 양자역학 책 읽게 된다면 아롱이 강의실 대기 2번입니다!!!!!

이번 주 제2의 성 다 읽어 치우려고 했으나,정말 진도가 더디게 나가네요...이걸 다 읽고 기초 닦아 놓으면 다른 여성주의 책들은 진도가 잘 나가나요???읽으면서 문득 궁금해지더군요!!

단발머리 2021-10-22 18:21   좋아요 2 | URL
아롱이가 제게 설명을 해주었으나 ㅋㅋㅋㅋㅋㅋㅋ 저는 이해하지 못하였고, 소파에 반쯤 기대어 양자역학 만화를 읽던 엄마는 금세 잠들었다는 이야기를 위에는 쓰지 않았습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도 부지런히 읽는다고 읽는데 생각보다 진도가 지지부진하네요. 주말에 더 힘을 내봐야겠어요. 아자아자 화이팅!!

얄라알라 2021-10-21 15:0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단발머리님!!! 저도 who?시리즈를 애용하는지라, 메르켈 총리 전기라고 하기 민망하네요. who?시리즈에 이름 처음 들어본 분들이 많아서 시대 뒤쳐지게 사는가...하는 조바심과 함께 일부러 찾아 읽어요. 아무튼 과학과 정치, 통달한 리더쉽! ^^ 놀라웠어요

단발머리 2021-10-22 18:23   좋아요 2 | URL
저도 메르켈 총리 정리 만화를 읽어봐야겠군요. 2번이 힐러리인거 봤는데 말이지요.
과학자 총리 너무 멋지죠. 진정한 세계의 리더였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트럼프 깽판 칠때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나뭇잎처럼 2021-10-21 22:0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어머낫. <메르켈 리더십>을 여기서 또 만나게 될 줄이야! 최근 읽은 인물, 리더십 책 중 발군의 책이였어요. 몸으로 쓴 리더십 책이랄까. 든든한 멘토를 만난 기분도 들고. 동독 출신, 과학자에 이혼녀. 삼중 아웃사이더가 어떻게 가장 신뢰받는 정치지도자가 될 수 있었는지. 저자가 아주 실감나게 취재를 했더라고요. 어마어마하게 인터뷰를 해서 마치 현장에 있는 것처럼 써놔서 모처럼 읽는 재미가 있었어요. 저도 좀 쉬우면서도 팔랑거리지 않고 오랜 울림 있는 양자역학 책 찾고 있었는데, ㅎㅎ 담아놔야겠네요. 양자역학 관련 책 사놓은 거 다 실패했거든요. (<제2의 성> 읽으면서 계속 딴데 기웃거리는 건 저만 그런 게 아니었네요. .ㅋㅋㅋㅋ)

단발머리 2021-10-22 18:26   좋아요 0 | URL
나무잎처럼님은 벌써 읽으셨군요. 전 이제 막 책만 보고 ‘읽고 싶어요‘에 넣어두었는데요. 메르켈 책은 한 권은 읽어봐야지 했는데 벌써 퇴임이라니 웬지 아쉽습니다.
양자역학 책은 많이 나와있는것 같은데 전 아직은 다 어렵더라구요. 전 양자역학을 이야기하다가 우리가 사는 세계 너머를 이야기할 떄, 평행우주나 다중우주요. 그 때가 참 좋더라구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근데 그러기엔 앞쪽에 대한 이해가 넘 부족한 ㅋㅋㅋㅋㅋㅋㅋㅋ <제2의 성>이 생각보다 오래걸려서 저도 짬짬히 다른 책들(그러나 만화책)을 보고는 있었죠. 이것은 무척이나 험난한 여정이었던 것입니다^^

mini74 2021-10-22 18:2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앗 퀀텀이랑 반가운 책 ㅎㅎㅎ 제2의 성 저는 이제 시작 ㅠㅠ 이면서 살포시 해방자 신데렐라를 읽어볼까하늠 마음이 ㅎㅎ ~ 단발머리님 리뷰 재미있게 잘 읽었어요 ~~

단발머리 2021-10-22 18:28   좋아요 2 | URL
퀀텀 만화라고 꼭, 만화를 붙여주세요^^ <제2의 성> 이제 시작하셨다니 매우 환영드리오며, 앞으로 편안하고 즐거운 여행 되시기 바랍니다. 참, 해방자 신데렐라는 금방 읽을 수 있어요 (속닥속닥)

공쟝쟝 2021-10-22 19:0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제2의 성>아. 너가 양자역학 이겼어..(속닥속닥)

단발머리 2021-10-22 20:08   좋아요 2 | URL
나 이렇게나 <제2의 성> 좋아하는데 쪽수 왜 이래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