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의 변명 - 크리톤 파이돈 향연, 문예교양선서 30
플라톤 지음, 황문수 옮김 / 문예출판사 / 199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변명"


소크라테스 (Socrates, BC 470/469 - 399)는 "너 자신을 알라"로

"우리나라는 사계절이 뚜렷해서 좋다" 것과 같이 우리 모두가 알고 있는 고대 그리스 아테네의 철학자이다.

좀 더 꼬집어 말하면,

사계절이 뚜렷해서 더 많은 의류와 생필품, 서비스가 필요해 오히려 불편할 수도 있는데, 우리는 법전과 같은 교과서의 말만 그대로 믿고 특별한 비판없이 각인하고 있다.

게다가 불행하게도 부정적인 의미가 조금 더 느껴지는 "네 분수를 알라"라는 말이 "너 자신을 알라"의 확장형처럼 쓰이기도 하는 것 같다.

하지만 가장 슬픈 것은 "소크라테스"는 이 세상 모든 사람이 알고 있기 때문에, 단 한 번도 그에 대해 궁금해하거나 조사해보거나 생각해보지 않았다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나"로 국한 시켜 쓰고 싶었는데, 서두의 출발이 "우리나라는 사계절이~"로 시작해서 부득이하게 "우리"를 계속 썼다)

이 것이 소크라테스가 말하는 현명하지 못한 상태인 것 같다.

"다 안다고 생각하는 상태"


신은 소크라테스 보다 현명한 사람은 없다고 했다. 소크라테스는 의아해했다. 자신은 지혜가 없는데, 거짓말을 하지 않는 신이 무슨 뜻으로 그렇게 말했는지 오랫동안 고민을 했고, 이 문제를 풀 방법으로 자신 보다 더 현명한 사람을 찾아내기로했다.

즉, 반증을 해보기로한 것이다.

그래서 세상 사람들에게 현인이라 불리는 사람들을 만나 대화를 해봤는데, 그는 현명하지 않았다.


"그 사람도 나도 아름다움이나 선을 사실상 모르고 있지만 나는 그보다는 현명하다고,

왜냐하면 그는 아무것도 알지 못하면서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나는 알지도 못하고 또 안다고 생각하지도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나는 알지 못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는 점에서 나는 그보다 약간 우월한 것 같았습니다"

변명, p18


그리고 다른 현인이라는 사람들을 만나봤지만 결과는 똑같았다.

그리고 그는 신이 "소크라테스가 가장 현명하다"라고 이야기 한 것은 자신을 한 예로 삼은 것이라고 결론 내리고 신의 말을 다음과 같이 해석했다.


"오, 인간들이여, 소크라테스처럼 그의 지혜가 사실은 아무 가치도 없음을 알고 있는 자가 가장현명하다"

변명, p20


그래서 소크라테스는 계속해서 세상 사람들을 만나서 신의 이 가르침을 전했다.

즉, 현명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현명하지 못함을 깨닫게 해주기 위해서 대화를 했던 것이다.

소크라테스와의 대화를 통해서 깨달음을 얻은 사람도 많았지만, 정치가와 부자들에게는 미움을 사게 되었다. 이 미움은 소크라테스 전 생애에 걸쳐 계속 쌓이다가 그의 말년 (70세)에 아테네의 정치적 몰락과 함께 최고조에 달해 기소되어 사형 선고를 받고 독배를 마셨다.


소크라테스의 대화편 "변명"은 소크라테스가 재판에서 고발자들에 의해 생긴 자신에 대한 잘못된 오해를 배심원들에게 풀어주며 말한 내용이다.

이 오해는 앞에서 언급했듯이 인간의 지혜가 아주 보잘 것 없음을 알아야한다는 신의 가르침을 사람들에게 산파하는 과정에서 생긴 것이다.

믿을 수 없을 만큼 잘 꿰어져 맞춰지는 그의 논리 전개와 아테네를 사랑하여 아테네를 바로 잡으려는 그의 선한 목적은

배심원들의 마음을 크게 움직였다.

하지만 그는 그의 지혜를 현실의 권력 앞에 머리 숙이게 하지 않았고 근소한 차이로 유죄 판결을 받고 독배를 마시는 사형에 처해졌다.

소크라테스의 철학, 인간애와 함께 "지성인"의 "용기"를 볼 수 있는 대목이다.




"크리톤"


테세우스가 승리하고 무사히 크레타 섬으로 돌아온 것을 감사하기 위해 매년 아테네는 델로스에 배를 보내 아폴론 신에게 제물을 바쳤는데, 이 기간 동안에는 사형을 금지했다. 소크라테스의 재판은 배가 출발하기 전날 열렸고, 그해 배는 유난히 늦게 도착해서 30이 걸렸다고 한다. 그래서 소크라테스의 사형은 바로 집행되지 않았고, 그가 감옥에서 기다리는 동안 "크리톤"과 "파이돈" 대화편이 이루어졌다.

"크리톤"은 소크라테스의 친구 크리톤이 소크라테스에게 탈옥을 간곡히 부탁하지만 소크라테스가 이를 거절하는 대화 내용이다.

크리톤을 비록해 소크라테스를 따르는 많은 이들이 정치적으로 몰락하고 부조리가 가득한 아테네의 재판 결과를 부정하고, 소크라테스가 감옥을 탈출해 아테네를 떠날 수 있게 도와주겠다고 간곡히 청하지만, 소크라테스는 이 것을 단호히 거절한다.

"법을 지키고 따라야한다"라고 평생을 말했는데, 상황이 여의치 않다고 그 말에 반한 행동을 어떻게 할수 있느냐라는 논지로 말했다.

지성인의 "지행합일"을 그는 죽음마저 덤덤히 받아들이며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파이돈"


"크리톤"과 함께 소크라테스가 감옥에서 나눈 대화를 기록한 것이다. "파이돈"은 소크라테스에게 탈출을 도와주겠다는 사람들이 "우리는 위대한 철학자를 죽음으로 잃고 싶지 않습니다. 죽음은 모든 것의 끝입니다."식의 논지에 인간의 영혼은 전생과 현세 그리고 내세를 통해 영원히 존재하며 자신은 죽음을 통해 명부 (죽은 사람이 간다는 영혼의 세계) 가서 신과 더 가까이 하게 되니 죽음이 두렵지 않다라고 말한다. 그래서 영혼이 불변한지 아닌지에 대해 논하게 되는데, 어떻게 소크라테스가 나와 같은 무교에 어쭙잖은 지식을 가진 범인들이 생각하기에는 황당한 이 논리를 상대에게 전할지 무척 궁금해서 재미있게 읽었다.

결과는 탄복할 만큼 대단했다. 감옥에서 그의 이야기를 듣고 영혼 불멸을 믿게된 사람들 사이에 나도 끼어 앉게 되었다.


여기에서 "철학은 죽음의 연습이 아니던가"라는 말이 나온다 :)


"변명"은 소크라테스가 다수의 배심원들에게 이야기하는 것이고 "크리톤"은 논지가 비교적 간단하고 길이도 짧다. "파이돈"은 반대되는 두 논지의 논쟁을 아주 길게 하는 것이기 때문에 소크라테스의 산파법을 제대로 음미할 수 있다.

여기서 산파, 산파법은 소크라테스가 문답으로 지식을 전하는 대화법을 말하는 것이다. 상대방이 지식을 찾을 수 있게 도와준다는 뜻으로 "산파법"이라고 한다. 내 생각인데 이 명칭은 소크라테스의 어머니가 산파여서 더 그렇게 지어졌는지도 모른다 ㅎㅎ




"향연"


아가톤이라는 비극시인이 큰 상을 받고 잔치를 열었다. 이 잔치에서 "에로스"에 대해 손님들과 소크라테스가 찬양을 하며 "에로스"와 "사랑"에 대해서 논하고 대화하는 것을 기록한 것이다. 추상적이고 형이상학적으로 에로스와 사랑을 이야기하는 사람들과는 다르게, 소크라테스는 논의의 중요한 논점인 "사랑의 대상"이 "생식"이라고 말한다. 동물들이 우성인 자손을 만들기 위해 우성인 상대를 찾듯이, 우리 인간도 그런 사랑의 대상을 찾는다고 한다. 이 것은 인간 개인에 국한 시켜서 이야기하는 내용은 아니고, 인간, 아테네, 더 나아가서는 인류 전체의 보존에 대한 이야기다. :)


제목 "닭 한 마리를 빚졌으니 자기 대신 갚아달라"라고 한 것은 소크라테스가 죽으며 마지막으로 남긴 말이다.

여러가지 해석이 있고, 그중 의신 아스클레피오스에게 닭 한 마리를 헌납해달라는 해석이 가장 맞다고한다. 아테네에서는 병이 회복되면 의신에게 닭 한 마리를 바치는 관습이 있고, 이것은 소크라테스 자신이 이 땅에 온 것은 인간의 마음속 병을 고치기 위한 것이고, 인류가 참된 영혼을 가질 때 자신을 대신해서 의신에게 닭 한마리를 바쳐달라는 메시지일 것이다.


무지한 나는 소크라테스의 변명을 읽기 전까지는 그를 웅변과 논쟁에 최고로 뛰어난 철학자 (소피스트에 가깝게)로 생각했는데,

그의 모든 철학의 근간이 "인류애"라는 것을 어렴풋이 알게되니 절로 고개가 숙여졌다.


마지막으로 너무나 인상적으로 보았던 "파이돈" 속 그의 말들을 옮겨보며 포스팅을 마친다.

"그 사람도 나도 아름다움이나 선을 사실상 모르고 있지만 나는 그보다는 현명하다고,
왜냐하면 그는 아무것도 알지 못하면서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나는 알지도 못하고 또 안다고 생각하지도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나는 알지 못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는 점에서 나는 그보다 약간 우월한 것 같았습니다"
변명, p18

"오, 인간들이여, 소크라테스처럼 그의 지혜가 사실은 아무 가치도 없음을 알고 있는 자가 가장현명하다"
변명, p20

"쾌락과 고통은 동시에 같은 사람에게 주어지는 일은 없으면서도 그 중 하나를 추구해서 얻은 사람은 대체로 다른 하나도 어쩔 수 없이 얻게 마련이기 때문이야."
파이돈, p88

"여기에 한결같이 탐구하고, 들은 것을 대뜸 믿으려고 하지 않는 사람이 있군."
파이돈, p93

"다시 말하면 두려워하는 것이 있기 때문에 용감한 거야."
...
"그들에게는 잃어버리기 싫은 쾌락이 있고, 이 쾌락을 지키기 위해서 그들은 몇 가지 쾌락을 삼가는데 이는 다른 쾌락에 압도당했기 때문이야. 그리고 쾌락에 정복당하는 것을 사람들은 방종이라고 부르지만, 그들에게는 쾌락의 정복은 쾌락에 의해 정복당함으로써 가능한거야. 이러한 의미에서 나는 그들은 방종하기 때문에 절제하게 된다는 말을 한 거야."
파이돈, p103-104

"모든 사물의 이와 같이 보편적인 반대 관계에는 또한 항상 진행되고 있는 두 가지 생성 과정, 곧 갑에서 을로, 그리고 을에서 갑으로 되돌아가는 과정이 있지 않을까?"
파이돈, p106

"그러나 자기 사진으로 돌아와서 반성할 때, 영혼은 다른 세계, 곧 순수하고 영원하며, 불멸하고 불변하는 영역으로 들어가게 되네.
...
이러한 영혼의 상태를 지혜라고 부르는 것이 아닌가?"
파이돈, p125

"철학은 바로 죽음의 연습이 아니던가?"
파이돈, p127

"곧 그는 청중이 그의 말을 옳게 여기도록 애를 쓰는 데 반해 나는 오히려 나 자신을 확신시키려고 노력하고 있네. 나에게 있어서는 청중을 설득한다는 것은 이차적인 문제에 지나지 않아"
파이돈, p145

"영혼이 정말로 죽지 않는다면 생애라고 부르는 시기를 위해서만이 아니라 영원을 위해서 영혼을 알뜰하게 돌보아야 하지 않겠는가?"
파이돈, p176

"마치 해저에 사는 생물이 자기는 물의 표면에 살고 있고 바다는 그것을 통해 해와 기타의 별들을 보는 하늘이라고 생각하는 것과 같으며,"
파이돈, p179


댓글(11)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15-06-22 16: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로님으로 하여금 영혼을 믿게 만든 대목이 참으로 궁금해집니다. :-)
짜라투스트라를 읽다가 포기한 이례로 철학서를 집어들기가 두려웠는데.. 또다시 도전하고 싶은 욕구가 솟구치네요...^^

저는 `앎`이라는 것이 `삶`과 `별개`로 작용한다면 불필요한 가치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한편으로 지나치게 정의롭고 올바른 책들이 두렵습니다. ㅜㅜ
`나는 이렇게 살 수 없다.` ,`나는 이렇게 살 수 있는 사람이 아니다.`라는 사실만 확인한 경우가 있기에 제가 이해할 수 없는 영역의 사유들은 부담스럽더라고요. 이것도 연습이 필요한가 봄니다. 내가 꼭 이렇게 살아야 할 것 같은 기분에서 벗어나는 연습을요...ㅜㅜ;;

무튼 이런 사고를 하는 동력이 `인류애`라는 사실은 그저 경이롭습니다..^^
이 책을 소화하시다니! 무척 부럽습니다! +_+

초딩 2015-06-22 16:03   좋아요 0 | URL
무척 어떤 일을 고민하고 있다가 하얀이님의 댓글을 보고, 환기를 위한 즐거운 마음으로 (벗을 만난듯) 키보드에 손을 올려봅니다.

제가 소크라테스의 논지와 산파 (소크라테스의 대화법을 통한 깨우침의 과정을 산파법이라고 해서 저도 즐겨 써보기로했습니다) 과정을 여기에 다시 옮겨 오는 것은 저에게 무척 힘들고 또 제대로 전달할 수도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대략적으로 써보면, 제가 소크라테스를 따르는 사람들 곁에 끼어 앉게 된 큰 줄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저는 공대 출신이고 막연한 유신론자이지만 종교가 절대 없습니다. 수학을 과외활동으로 가르쳤고 프로그래머로도 오랫동안 일을해서, 더욱더 ˝사실˝이라는 기준이 저또한 팍팍하고 차갑게 현실적입니다.

2. 그러다 저는 최근 탈무드를 읽으며 의구심이 들었습니다.
똑똑하다는 유대인들은 왜 하느님을 철썩같이 믿고 그것을 바탕으로 지혜와 함께 선을 베풀며 내세를 준비할까?
어렴풋한 결론은, (종교의 그 큰 역할 중의 하나겠지만) 우왕좌왕하지 않고 올바른 하나의 길로 (그것이 사실이든 아니든) 공동체가 나아간다면, 그 공동체는 번영할 것이다.
현재 유대인들은 지성으로나 물질적으로나 모두 성공한 공동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이런 상태에서 몇몇 고대 사상가들을 비록해 소크라테스의 변명을 읽게 되었습니다.
영혼의 전생, 현세와 내세를 통한 불멸을 소크라테스가 ˝중력은 모든 물체를 지구의 중심으로 잡아당긴다. 사과가 나무에서 떨어지는 것이 그 증거이다˝와 같이 눈에 보이고 손에 잡히는 것으로 증명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렇다고 나를 믿어라 내가 메시아다 식의 광신교적으로도 논하지 않았습니다.
˝변명˝이나 ˝파이돈˝의 아무 페이지나 펼쳐서 그의 말을 눈으로 따라가기 시작하면 그의 말에 ˝아니요.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라고 말하기가 아주 힘들어집니다. :)
그의 주된 논지는 (제가 짚어내기로는) ˝반대되는 상호작용˝ 이 었습니다. 긴 것은 짧은 것이 있어야 존재할 수 있고, 악한 것은 선한 것이 있어야 존재할 수 있듯이, 모든 자연에는 반대되는 상호 작용과 관계가 있다. 그러므로 삶이라는 죽음이라는 육체와 정신 (영혼)에도 그 반대되는 것들은 필요충분으로 존재할 수 밖에 없다. (그의 이야기를 다 읽고 있으면 그렇지 않습니다라는 말이 나오지 못하더군요)

여기까지 였다면 저는 감히 독후감에 영혼을 믿는 사람의 대열에 제가 같이 앉을 수 있다고 말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그 말을 쓸 수 밖에 없었던 것은 다음 두 가지 입니다.
3-1. ˝변명˝에서 신이 소크라테스가 가장 현명하다고 한 것은 그가 그의 지혜가 보잘 것 없음을 알고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니 저의 지식과 지혜는 정말 더 보잘 것 없을 것이고 그런 제가 영혼, 전생, 현세, 내세가 있다 없다라고 거론한 것 조차 현명하지 못할 것입니다. 인간의 귀는 너무 보잘 것 없어 아주 작은 소리도 못 듣지만 지구가 자전하고 있는 거대한 소리도 못 듣는다지요.
3-2. 그리고 ˝향연˝과 이 책의 ˝해설˝ 등에서 소크라테스의 인류애를 보았습니다. 가장 아테네 시민적이었기 때문에 가장 세계 시민적이었다고 말 하듯이, 그가 추구했던 것은
탈.무.드
에서처럼 모든 아테네 시민 (인류로 확대해도 좋겠습니다)을 깨우치고 올바르게 나아가게 하려고 한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그 길에는 탈무드처럼, 영원할 영혼을 위해 현세에서 ˝덕˝을 쌓기위한 올바른 행동과 사고를 하라였습니다.

이런 생각의 과정을 거치고나니,
설령 저의 눈 앞에서 사과가 떨어지는 것을 보지 못했고, 또 그 사과를 만지지 못하더도,
영혼의 불멸을 믿지 않을 이유가 ([1] 공대 출신으로서도 더욱) 없었습니다. :)


초딩 2015-06-22 16:15   좋아요 0 | URL
앗 영혼에 대해 쓴다고 정신 팔려 더 하고 싶은 말을 못 썻습니다.
하얀님의 댓글로 어렵게 소크라테스의 변명을 읽은 시간과 머리를 쥐어짜며 쓴 독후감의 시간 모두를 값지게 보상 받았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

비로그인 2015-06-22 17:40   좋아요 0 | URL
아로님의 댓글을 읽고 연필을 집어들어서 여러번 떨어뜨려 보았습니다. 중력이라는 작용이 이토록 생소하고 새삼스럽게 느껴지는 순간도 오는 군요.. ;_ ;

사실이라는 기준으로 지나치게 현실적으로 사고하는 방식을 저는 좋아합니다. :-) 어느 철학자의 논리에 빌어서 이야기해도 된다면, 제눈에 연필이 떨어지는 것은 말해질 수 있는 사실이지만, 그것의 작용이 중력때문이라는 것은 말할 수 있는 사실이 아닐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중력을 안 이후에 처음입니다!) 해봤습니다.

저는 기독교의 환경에서 성장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종교가 없습니다. 그래서 아로님께서 신의 존재는 믿지만 종교는 없다고 말씀하신 것에 저도 같은 상태라고 동질감을 표현했었죠.^^ 종교가 없게 된 과정은 다르겠지만 종교라는 개념을 대하는 태도는 같을 것이라고 추측했었습니다. (물론 그냥 혼자 편의적으로 생각한 것입니다.^^;)

제가 종교적인 환경에서 있을때는 신앙이라는 것을 의심한 시기가 있었습니다. 그것이 제가 종교를 잃게 된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습니다. 신앙심의 경우를 어디에 놓을 것인가, 가 저는 종교의 핵심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렇다면 종교는 선택에 의해서 `존재`와 `무`가 개인의 영역으로 개입된다는 것이었죠. (말이 어려워서 죄송합니다.ㅜㅜ;;)

이렇게 저의 이야기를 늘어놓은 것에는 저는 아로님의 (책을 읽고 나서 영혼에 대한 개념이 어떻게 달라지셨는지) 생각을 구체적으로 납득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니까 아로님은 탈무드의 사상을 신앙하시는 것으로 제가 이해해도 되는 것입니까? (순수하게 질문하는 것입니다!! ^^)


저도 3인칭의 복수형을 사랑하고 싶지만 아직 저의 애정은 2인칭의 단수형에 그쳐있습니다. 그리고 그 대상을 이해하지 위해서 질문하는 것에 다시 애정을 느낍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 알아야겠다는 동기를 얻었습니다. 저는 책을 아직 읽지 못했기에 이야기의 핵심에 닿지 못하는 사실이 안타깝습니다. ㅜㅜ 그래서 무리한 질문들을 늘어 놓았습니다. (__ )

저의 헛소리에도 실망하지 않으시기를 바라며. 저야말로 동기의 부여와 상념을 확장시켜 주신 것에 감사를 드립니다! ^^

초딩 2015-06-22 22:23   좋아요 0 | URL
:) 아주 긴 글을 썼다가 모두 지워버렸습니다. 그냥 이렇게 말하는게 좋을 것 같아서요.

어느날 홈플러스 옆 벤치에 큰애와 (이제 유치원생입니다) 잠시 앉아 쉬고 있었습니다. 날씨가 무척 좋았습니다.
정확한 대화는 기억나지 않지만, 자기가 나중에 나이를 먹으면 저는 어떻게 되는지 물어봤었습니다.
몇십년 후의 이야기겠지만 정말 너무너무 슬프고 그 후 몇달 동안 그 생각이 한 번씩 저를 괴롭혔습니다.

말씀드렸듯이, 저는 유신론자이지만 내세나 영혼 환생 등을 과학적으로 믿지 않습니다. 그래서 참 많이 힘들었습니다.

그리고 소크라테스의 영혼 불멸과 탈무드를 보고는, 이 책들과같이 생각하는 것이 생을 좀 더 긍정적이고 효율적으로 보낼 수 있겠구나라고 생각한 것입니다.
“망각”이 인간의 슬픔을 꾸준히 잊게 만들지 않는다면 모든 괴로움에 인간이 살아 갈 수 없듯이,
어떤 것들은 그냥 믿지 않으면 (최소한 고대의 훌륭한 사람들이 생각한 것이니) 삶이 너무 어둑어둑 할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

하얀이님의 질문에 동문서답 한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

비로그인 2015-06-23 05:04   좋아요 0 | URL
댓글을 쓰고 지우고를 오랜 시간 반복했습니다. 여러가지 생각이 들고 반성도 하게 됩니다.
(좋은 벗이 되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__ )


다만 책을 읽지 않는 저이기에, 이 책의 논지와 아로님과의 대화의 맥락을 흐리지 않았는지 조금 걱정스러운 마음입니다.
그럼 거두절미 하고 제가 내린 결론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여러번 댓글을 지우며 내린 결론입니다!^^)

개인인 저이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저는 공동체의 유대감과 사랑을 이해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아직은 그저 `나`로서의 삶을 인정받고 싶은가 봄니다. 제 삶 이상의 살아감에는 관심이 없는 스스로를 반성했습니다. 물론 마음처럼 되는 일이 아닙니다. 그렇기에 이 일 역시 노력이 필요한 것이겠지요.

가족이라는 공동체 안에서 사랑을 택한 아로님과 같이 저도 저의 가족이 생기면 삶이 좀 달라질까요? 세상을 보는 시선이 좀 달라지나요? +_+ (하하하;;;)


많은 상념들을 생략하고 대답만 써서 답글이 불친절 합니다. ㅜㅜ
맑은 정신에 다시 내용을 보수 하겠습니다.

초딩 2015-06-23 06:14   좋아요 0 | URL
누군가의 생각을 배려하며, 저 자신의 생각에 자문하면서 연예편지를 쓰는 영화의 장면처럼 그 생각을 썻다지웠다를 반복해보는 것이 정말 오랜만이었습니다.
오랫동안 하지 못했고 잊고있던 것을 “상기” 시켜주셔서 감사하고 기쁠따름입니다.

하얀이님이 비록 이 책을 읽지는 않으셨다고해도, 저보다는 몇배의 책을 더 깊이 있게 사유하고 즐기며 읽으셨기 때문에 제가 참 많이 배웁니다 :)
소크라테스의 변명을 읽으시게되면 제가 더 많이 부끄러울 것 같습니다.

개인과 공동체에 대해서 말씀하셔서, 잠시, 소크라테스의 “향연”의 내용을 상기하며 생각해보았습니다.
고결할 것이라고만 생각했던 소크라테스가 “에로스”의 사랑에 대한 대상과 행위의 목적을 “생식”으로 이야기했습니다. 이 것을 우아하게 확장하면 “인류 보존”으로 볼 수 있을 것이고, “우아함”을 빼면 동물의 “종족 번식”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종의 보존을 위해 동물이 본능에 좀 더 따른다면, 우리 인간은 “지성”에 더 많이 따를 것입니다.
소크라테스는 이를 위해 헐리우드 영화처럼 인류를 구하는 영웅을 내세우기 보다는 자기 자리에서 자신에 맞게 잘 행동하는 “덕”을 강조한 것 같습니다.
저는 이 것이 각 개인이 자신의 자리에서 지혜롭게 자기의 역할을 충실히 해나가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
아이가 열감기라 간호를 하며 잠을 설치다 5시경에 하얀이님의 글을 보고, 이렇게 또 잠시 남겨봅니다. :)
정신이 좀 혼미해져서 송구한 댓글을 남기는 저를 ^^ 익스큐즈 해주세요~



비로그인 2015-06-23 16:04   좋아요 0 | URL
송구한 댓글이라니요! 피곤하고 정신없는 중에서 제가 오히려 방해가 된 것 같아서 죄송한 마음입니다. (아이의 열은.. 좀 내려갔나요??? 요즘 병원도 위험하잖아요...ㅠㅠ)

저의 오랜 친구는 지금 아이가 둘입니다. 큰아이가 4살, 작은 아이는 첫 돌을 기다리는 중이지요. 타지역으로 시집을 간 탓에 오랜만에 서울에 놀러와서 한 일주일 한 집에 머물렀습니다. (오늘 가는 날이에요.ㅜㅜ)
덕분에 저는 일주일간 라이브하게 아이둘을 키우는 친구의 삶을 공유했습니다. 정말 보통일이 아니더라고요. 훈육과 양육의 정도를,그리고 자신보다 더 아까운 존재를 지켜내고자 하는 친구의 모습에 순간순간 애잔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아이를 지켜보시며 마음을 졸이셨을 아로님의 모습이 살짝 상상이 되었습니다. ㅜㅜ

허영만 작가님이 식객에서 그랬다지요. ˝세상에 맛있는 음식의 수는 이세상의 어머니의 수와 동일하다˝고요. 음식은 식자재에 대한 이해와 먹는 사람을 향한 애정이 맛을 좌우하는 것이라고 하잖아요. 그런 의미에서 저 문장을 곱씹어 보면 어머니라는 존재의 위대함을 상기하게 됩니다.
(저는 부모다 되는 일에는 자격이 필요한 것 같다고 자주 되뇌이며 뒷걸음질만 치고 있는 중입니다. ^^;; )


`지성`보다 `덕`이 중요하다는 소크라테스의 결론이, 지성은 개인을 위한 것이고, 덕은 타인을 위한 것이라고 연결을 지어도 무리가 없을 것 같은데.. 책을 읽으신 아로님의 생각은 어떠신지요..^^
기억을 더듬어서 이 이야기를 과학적으로(응??;;) 접근해보자면 `지성`은 `스칼라`이고 `덕`은 `백터`가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결국 내가 아닌 타인을 사랑하는 그 방향성으로 인간이 가지는 `덕`의 정도를 생각할 수도 있을 것 같아서요.

그 사랑의 성질이 아로님께서 말씀하신 `에로스`적인 사랑에서 `아가페`적인 사랑으로 변질된다면 우리는 소크라테스가 꿈꾸는 그런 세상에서 살아갈 수 있을 것 같다는 희망을 가져도 되겠지요?!^^

책의 논점에서 어느정도 멀리왔는지 저는 감히 추측도 되지 않습니다. (이미 멀어진 듯한? ^^;;)
그럼에도 이렇게 많은 상념들을 주고 받을 수 있어서 저는 그저 기쁘고 즐겁습니다.
정답을 맞추고 틀리고 보다는 그 답을 알아가는 과정이 왜 중요한 지를 다시한번 확인하는 시간이네요. ^^
이런 기분에 저의 도덕적인 개념을 대입해서 걱정하는 부분을 살짝 비춘다면.....음.. 저는 그저 아로님이 아이의 아버지는 아니기를 바라요. 가족이라는 공동체에 영향을 주고 싶지는 않습니다. (사랑과 전쟁 무서워요;_;)

저의 실없는 소리에 잠시나마 웃음을 머금으셨기를 바라고, 아이의 빠른 쾌유를 기도합니다. (__ )



초딩 2015-06-24 11:04   좋아요 1 | URL
아이는 열이 내리고 이제 목의 붓기가 낳아지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아이가 세상에 나온지 1년이 조금 넘었는데 이런 고통을 받는다고 생각하니 미안함 마음이 가득합니다. 하지만 제가 아이를 얼마나 더 사랑하는지 가슴아픔을 통해서 더 알게 되었답니다

냅킨노트와 유대인 가족대화에 공통으로 나오듯이, 아이가 태어나는 그 순간 우리는 그전까지 보지못했던 또 다른 세상과 자신의 존재의미를 느끼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전과는 다르게 더 노력하고 실패하고 깨달으며 아이와 함께 커가는 것 같습니다.

소크라테스의 “덕”은 모든 사물이 제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 사물은 인간도 포함할 것이고 그 인간의 덕에는 타인을 위한 것도 포함되는 것 같습니다. 지성은 그 덕을 올바르게 행동할 수 있게하는 컨트롤러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너무나 멋지게 비유해주신 스칼라와 벡터는 지성을 통해서 우리 인간이 덕을 올바른 방향으로 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최고의 비유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에로스적인 사랑과 아가페적인 사랑에서는 먼저 에로스적인 사랑에 대해서 정의를 해야할 것 같습니다.
“향연”에서 소크라테스가 말한 에로스는 니체가 말한 “그리스도가 에로스라는 개념에 독을 탔다”라고 말한 이전 시점의 인류의 탄생에 관한 에로스라고 봐야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어쩌면 소크라테스가 에로스신의 사랑을 이야기할 때는 “에로스적 사랑”과 “아가페적 사랑” 모두를 포함했다고 생각합니다.
결론적으로는 말씀하신 것처럼, 우리가 자신과 타인을 사랑하고 또 그것을 위해 올바르게 행동 (고결한 희생도 포함)하는 것을 소크라테스는 인류에게 가르치려한 것 같습니다.

유대인 가족대화 “여성성” 편과 이전 댓글에서 언급한 “포르토벨로의 마녀”에서는 남성성 위주의 세계가 되어 “결과”만을 추구하는 사회에서 “과정을 중시하는” 여성성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말하지 않아도 “결과 지상주의”를 통해 삐뚤어진 모습들은 지나칠 만큼 우리 주위에 팽배하는 것 같습니다.
그런 사회에서 살아가는 저 또한 그것에서 자유롭다고 말하기는 힘들 것입니다. 그래서 “과정”이라는 것을 더 중요시하고 사랑하려고 노력합니다.
제가 좋아하는 스티브 잡스도 “여정도 아주 좋은 보상이다”라고 말했지요^^
그래서 이렇게 하얀이님과의 대화 과정이 저는 지금 너무 즐겁고, 제 사상과 지식을 다시 돌아보고 필요한 부분은 더 채워나갈 수 있어서 감사할 따름입니다.

:) 저는 하얀이님이 “청년” (제가 찾을 수 있는 가장 현명한 남자를 위한 단어 중의 하나로 생각해주세요)이라고 생각했습니다만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었던 것 같네요 ^^ (성을 잘 못 생각했다는 말입니다 :) )
^^; 그리고 저는 아빠임에 틀임 없습니다.
제 서재에도 써뒀지만 “꽃은 아름답다”라는 감상을 표출하듯이, 책을 통해서 깨닫고 느낀 것들을 글로 쓰기 위해서 알라딘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
꽃이 아름답다라고 느끼고 탄성을 자아내는 것은 혼자 길을 걷다가 문득 할 수도 있고, 여러 벗들과 함께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알라딘 블로그에 독백이나 방백의 형태로 혼자 써나가도 좋고, 이렇게 많은 것을 교류하고 느낄 수 있는 벗들과 함께해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비로그인 2015-06-25 16:33   좋아요 0 | URL
논점들을 너무나도 말끔하게 정리하셔서 치고 들어 갈 틈이 없습니다. (틈 좀 흘려주세요.^^ㅋㅋ)
이 댓글에 어떤 답을 할 수 있을까, 혹은 어떤 반문을 제시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였지만,(물론 하루 종일은 아니었지만!) 역시 수긍이 최선이네요. ^^

아직 미성숙한 저는 사랑이라는 개념을 `에로스`,`플라토닉`,`아가페`정도로 인지하고 있습니다. 특정 감정의 경지를 경험하지 못하여서 감정의 세분화가 가능한 것이 아닐까 스스로 의심한 적도 많습니다. 아로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고대의 에로스신의 사랑은 결코 `에로스에 한한` 사랑이 아니라고 이해하니 이제서야 `인류 보존`(우아하게 받아서:-))에 에로스적인 사랑이 불가피한 필요충분조건이라는 논리가 이해가 됩니다.

저는 대인관계가 완만한 편입니다.(네엡, 자랑이 맞습니다:-)ㅋㅋ) 당연하게도 주변에 동성이 많고요. 그들과 심정적으로 아주 가깝게 지내는 편입니다. 저는 이성애자가 분명하지만 특정 관계를 돌이켜 봤을때 동성에게서 연애(혹은 열애)의 감정을 느끼곤 합니다. 그것은 성적인 부분을 배제하고 느껴지는 감정입니다. 그리하여 저만의 사랑을 구별하여 정의할 필요가 있었던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러니까 저는 우정 역시 사랑이라고 믿어 의심하지 않습니다. 종류나 성질이 약간은 다른 것이겠지만요.
객관적으로 사랑을 구분하는 저는 그래서 아가페적인 사랑을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아이를 사랑하는 대상을 사랑한다고 말할 수는 있지만 (저의 친구요^^) 제가 사랑하는 그 대상이 자신의 아이를 바라보며 느끼는 사랑의 감정에 저는 범접할 수가 없습니다. 아로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그것은 전혀 다른 세계이자 다른 의미의 존재이니까요.
그렇다면 저는 소크라테스의 핵심적인 가르침인 `인류애`를 온전히 알아가기는 어려울 수 있겠어요. (ㅜㅜ)


마음이 무거운 일들이 있어서 기분을 환기하려고 서재에 들어왔는데.. 역시 탁월한 선택이었던 것 같습니다.
^^ 현실도피하는 스스로를 아릅답게 생각하지 않지만, 다시 기운을 내고 미뤄둔 일들을 시작해야겠지요..;;

무겁지 않게, 기분과 생각이 환기되는 정도로, 좀 더 좋은 벗이 되어가기를 바랍니다.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다름사람의 서재에도 관심이 많으니 서재도 공유하며 건강하게 책을 읽어가는 과정을 함께해도 좋겠습니다. ^^

남은 시간도 기분 좋은 시간이 되시기를 바라요. ^^ (물론 아이의 건강도 빠르게 회복하기를 기도합니다.ㅜㅜ)




초딩 2015-06-26 01:13   좋아요 1 | URL
어제 아침부터 술잔에 술을 흘리며 마시고 싶었답니다. “틈” 대신요^^
아침에 일어났는데, 세상의 모든 것은 변화가 없고 단지 제 신체의 일부가 싹둑 잘려 나가듯이 제가하는 일에 큰 사태가 생겼었답니다.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에서 토마시의 어머니가 이혼을 했지만 아무렇지도 않게 토마시를 데리고 외출을 나갔지만 어머니는 신발을 짝짝이로 신은 것처럼, 아무렇지도 않게 그 날 아침 아이와 잠시 놀아주었답니다.
아침 햇살에 현기증을 느끼며. 그래도 토마시를 그 때 생각했던 것을 보면 지구종말적 사태는 아니었던 것 같아요.
“틈”이라는 말에 제가 별 소리를 다 하는군요 ^^ 세븐 베일즈라는 아주 예전의 책처럼 대인관계에 대해 말씀해주셔서 저도 서슴 없이 그날의 아침을 이야기하나 봅니다. :)
별도의 공간을 서재로 만들기 어려워 사무실을 온통 그렇게 만들고 있는데 아직 부족한 것이 많네요 ^^ 하지만 과정자체가 중요하고 만들어가는 것이 재미있으니 즐겁습니다.
“환기”는 참 좋아하는 말입니다. 머리가 먹먹해질 때 그렇게 환기할 수 있게 좋은 이야기 많이 나눠요~
아이는 많이 좋아졌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