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 고흐, 영혼의 편지 (반양장) 반 고흐, 영혼의 편지 1
빈센트 반 고흐 지음, 신성림 옮김 / 예담 / 2005년 6월
평점 :
품절


헤이리 포레스타에 큰 애 책깔피도 사주고 동화책도 읽어줄겸 BookHouse에 갔다가, 이 책이 눈에 들어와서 샀답니다.

"빈센트 반 고흐" 지음

고흐가 동생 테오와 주고 받은 편지를 엮어서 만든 책이라 저자가 고흐 자신인데, 그래도 묘한 느낌이 들더라구요.


책 페이지 중간 중간에 고흐의 명화들이 컬러로 들어가 있어서 망설임 없이 샀답니다. (물론, 번역도 충실히 잘 되어있는 것을 확인했죠)


별이 빛나는 밤


미술책에서 인상을 많이 써서 인상파인가 -_-; 라며 만났던 고흐

거장, 위대한 사람, 귀를 자른 사람

현재 그의 그림은 몇 백억에서 몇천억을 한다지만, 37살에 자살해 그의 생전엔 유화는 단 한 점만 팔았던 불운의 천재화가

그런 이미지의 고흐가 동생 테오에게 쓴 편지를 이 책을 통해서 읽어 보니,


자화상


대학교 시절,

자신의 삶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우리에겐 엉뚱한 목표로 보이는 곳을 향해 답답해 보일만큼 열심히 노력하는 맑은 영혼을 - 하지만 타협할 줄 모르는 - 가진 친구로 느껴졌습니다.


그림을 그려야만 다음 날을 살수 있는 사람처럼, 숨쉬는 것과 그림을 그리는 것 이외에는 모두 잊어버린 사람처럼, (다른 목적의 기관과 감정과 욕구는 모두 퇴화되어버린듯한) 그렇게 고흐는 처절하고 치열하게 또 광적으로 폭풍이 부는 언던 위에서 바람에 맞서 아젤을 말뚝으로 고정시키며 그렸습니다.


싸이프러스 나무가 있는 길


책을 다 읽고나니 무수히 많은 페이지가 접혀져 있었고 줄이 그어져있었습니다 :) 여기 그의 글들도 남겨 봅니다.


이 번 출사부터는 제 나름의 "슬로우 셔터"를 해보며 그 보이지 않는 철벽을 마주하고 또 뚫어 보려해야겠습니다.


"위험의 한가운데 안전한 곳이 있는 법이지, 우리에게 뭔가 시도할 용기가 없다면 삶이 도대체 무슨 의미가 있겠니?"

"위대한 일이란 그저 충동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연속되는 작은 일들이 하나로 연결되어서 이루어진다.
그림이란 게 뭐냐? 어떻게 해야 그림을 잘 그릴 수 있을까?
그건 우리가 느끼는 것과 우리가 할 수 있는 것 사이에 서 있는, 보이지 않는 철벽을 뚫는 것과 같다"

"게으르게 앉아 아무것도 하지 않느니 실패하는 쪽을 택하겠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5-07-08 03:18   URL
비밀 댓글입니다.

초딩 2015-07-08 03:46   좋아요 1 | URL
저도 밀레 탐방하려 해요 ㅎㅎ ㅠㅠ 전 끌려 나올듯요 ㅠ

비로그인 2015-07-08 15:46   좋아요 1 | URL
고흐에게서 회화란 프린터로 보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배웠죠!_! 다른 색채에 다른 그림, 다른 느낌^^; (그림을 잘 모르는 제가 이정도인데...어휴~~^^;;) 고흐전도 다녀오셨나용? 저 초상화도 실제로 엄청나게 강렬하잖아요^^

초딩 2015-07-08 15:49   좋아요 1 | URL
용산에 갔다 왔었어요. 좀 가만히 있는 그림을 다음에 꼭 보러가려구요.

비로그인 2015-07-08 16:03   좋아요 0 | URL
단언컨데 신세계를 경험하실 거예요~! 한가람에서 고흐기획전 3번째를 남겨두고 있다지요^^;;

앵그르~ 전에도 고흐의 그림이 있었지요^^

고흐의 그림 좋아했어요. 보고있으면 질투가...^^;; 고흐는 무언가에 취했있는 듯 그림을 그렸다면
밀레의 그림은 정직 그 자체인것 같아요.

실제로 고흐는 그림을 그리면서 자신을 잃는 경험를 했다니요 ~.~

(아는척할만큼 아는건 없으니 ㅜㅜ 이정도만~!!^^;;)


초딩 2015-07-08 16:12   좋아요 0 | URL
네 ~ 앵그르 전에도 있었어요!!! :)
좀 더 많이 있었으면 좋겠다 생각했지만 그건 필립스의 사정이니 제가 머라고 할 순 없지만 :)

밀레를 아주 칭찬하던 초기 고흐의 편지들이 생각나네요 :)

˝자신을 잃었다는 경험˝에 대해서는 편지들에서는 찾기 힘들었어요. 묵혀둔 평전을 꺼낼때가 되어가나 싶네요. ㅎㅎ 아껴두고 있어요.
두 서간 집 (영혼의 편지 1,2)에서는 새디스트처럼 등에 채찍을 치기도하고, 노스트라다무스처럼 물을 떠 넣고 자신의 영혼을 보는 것 같기도하고, 유리알 유희인지 수레바퀴 밑에서인지 기억이 정확하지 않은 상아탑에서 수만층의 사유를 하는 그런 고흐를 본 것 같아요 :)

ㅎㅎ 저도 평전 등 좀 더 책을 봐야할 필요가 있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