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R - 전설적인 벤처투자자가 구글에 전해준 성공 방식
존 도어 지음, 박세연 옮김, 이길상 감수 / 세종(세종서적)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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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이 맘 때, OKR을 적용해보기 위해 여러 책을 참조했었다. 전설적인 투자자 존 도어가 인텔에서 인텔 3인방으로부터 배웠고, 그걸 구글에 투자하면서 적용했다는 그 OKR (Objectives and Key Results)이다. 기존 KPI 의 연간에 결과 위주보다 분기에 과정을 중시하고 좀 더 도전적인 OKR은 그자체로는 굉장히 투명하고 합리적이다. 특히 OKR은 이루기 힘든 것을 꾸준히 투명한 과정 속에서 나아가며 이루는 것이라 '평가'와 절대로 결부 시키면 안된다고 한다.

어떤 것을 도입할 때, 그 것의 근본적인 철학과 개념을 왜곡하거나 배제하고 얻고 싶은 것만 가져오는 경우가 많다. 처음에는 듣고 싶은 것만 듣고, 보고 싶은 것만 보려고한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같은 입장이 되어보니 이해할 수 있었다. 어차피 다른 환경이니 취할 수 있는 것만 취하고, 필요하면 커스터마이징 하는 것이 맞는 것 같다.

아무튼, 조직에 OKR 도입을 하고 이런저런 시행착오를 거쳐 이제는 어느 정도 내재화된 것 같다. 주마다 하는 미팅도 이제는 OKR를 펼쳐서 이야기하고 분기의 끝에는 다음 분기의 OKR를 정한다.

물론, OKR을 평가에도 반영하고, 창의적이고 거침없는 도전을 유도하기보다는 연기되거나 하지 못한 것에 대한 추적이 앞서지만, 1년이 지나고 2년 차를 맞이해도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OKR에서 가장 크게 얻은 것은?

투명성이다. 회사의 모든 사람이 모든 사람이 한 일을 볼 수 있다는 투명성을 얻은 것이 아주 값진 것 같다.

솔직히 그걸 얻고 싶어서 도입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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붕붕툐툐 2021-02-03 20:3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초딩님, 그래서 OKR이 뭔가요?😁😁😁😁
성공적 도입이었다니 축하드려요!!^^

초딩 2021-02-04 09:24   좋아요 1 | URL
ㅎㅎㅎ OKR!!!
OKR은 회사와 같은 조직이 목표를 수립하는 도구인데, 기존 연간이 아니고 분기별 목표를 세우는 것인데요.
이것이 Objective가 목표를 수립하고 Key Result 결과를 측정가능할 수 있도록 정한다는 개념인데요,
기존과 다른 것은 측정 가능한 결과이고, 이 것을 모든 구성원이 투명하게 공유하는 것도 색달라요.
그리고 상위 조직의 목표의 결과가 하위 조직의 목표가 되는 방식이기도한데요..
구글 등은 이걸 도전 정신을 반영하기 위해 많이 쓰는 것 같아요.
Objective를 얼마나 창의적으로 정하느냐도 관건인 것 같아요.
처음 유투브의 목표가 ‘조회수‘가 아니고 ‘재생 시간‘ 이었다는게 아주 유명해요.
처음에 조회수지 왜 재생 시간이냐고 했는데, 결국 재생 시간 목표 달성이 광고 송출을 더 잘 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하네요 ^^
부족하지만, 설명 드렸어요 ^^

붕붕툐툐 2021-02-04 14:03   좋아요 1 | URL
오~ 완전 쏙쏙 잘들어오게 설명 잘해주시네요~ 이렇게까진 아니더라도 좀 응용해서 학급에 도입해도 좋을 거 같아요~ 결과 측정 가능한 목표가 달성되는게 눈에 보이면 신날 거 같아요. 좋은 아이디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왠지 닉네임 때문에 만날 학습만화만 읽으실 거 같은데, 반전 매력쟁이십니다~하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