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 - 제10회 문학동네소설상 수상작
천명관 지음 / 문학동네 / 200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훈의 강산무진을 읽고 난 후, 접하게 되었다. 읽게 되었다. 김훈의 글과 서사에 비해 천명관의 고래 속 그것들은 변사 또는 이야기꾼의 나레이션이었다. 이런 단어들이 쓰여져서 출판되어도 되는지 그리고 문학동네소설상의 수상작에 끼여져 인쇄될 수 있는지 의아해했다.

심사평을 읽고나니, 왜 이런 서사에 익숙한지 왜 이런 속어 같은 단어들과 그 단어들을 입고 있는 인물들과 그들의 죽음 그리고 영혼의 등장이 반가운지 알았다. 남미 소설을 닮은 것이다.

책의 마지막에 고래가 일으키는 갑자스러운 파도 같은 것이 밀려온다고했는데, 난 그 파도를 타지는 못한 것 같다. 좀 더 플롯을 통해 충격적이거나 아련한 아니면 무너져내리는 사실을 마주하기를 바랐는지 모르겠다. 노파와 금복과 그 주위 인물들과 사건들이 세대에 걸쳐 춘희가 만든 어마어마한 벽돌로 퇴적되고 그것은 다시, 또 다시 극장을 만들면서 변형되어 사라졌다.

이야기꾼이 정신 없이 쏟아내는 말들이 리듬을 타서 재생되었을 수도 있다는 생각처럼, 고래 속의 말들과 사실들 결과들이 정교하게 의도된 것처럼 보이지 않고 관성에 의해 윤활유처럼 생산된 것 같아. 하나하나를 곱씹어 보기는 싫었다.

하지만, 심사평처럼 인터뷰처럼 고래는 어리둥절하게 만들었고, 몰입하게 만들었다. 그리고 작가의 소감은 그럴 줄 알았다를 태연하게 말하고 있는 것 같다.

고래는 워싱턴 IAD 출장을 가는 14시간의 비행속에서 잠과 와인/위스키와 함께 대부분을 읽었다. 볼티모어 학회에 도착해서 찍은 사진도 하나 올려본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19-10-04 20:2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사진 멋있어요. 초딩님, 편안한 저녁시간 되세요.^^

초딩 2019-10-04 20:34   좋아요 1 | URL
아 감사합니다 :-) 서니데이님도 행복한 저녁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