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진우가 신경숙에게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715496.html

 
 


                                      정치판에 3김(김영삼,김대중,김종필)이 트로이카 전성 시대를 열었다면, 문학판에서는 불문학을 중심으로 한 3김(김현,김치수,김화영)이 트로이카 전성 시대를 열었다. 이들은 실존주의 문학 오따꾸였다. 나 또한 그들의 영향 아래에서 실존주의 문학을 탐독했다.

알랭 로브그리예 소설을 좋아했던 적이 있다. 사르트르와 카뮈'를 읽다 보면 자연스럽게 로브그리예'로 옮겨 간다. 당시 사르트르는 독보'였고 로브그리예는 듣보(잡)였다. 로브그리예는 그 바닥에서 칼을 잘 쓴다는 소문이 파다했지만 사르트르나 카뮈에 비해 대중 인지도는 별로 없었다. " 언더그라운드라는 게 다 그렇고 그런 거지, 뭐. 예술성과 대중성은 갈 길이 다르다." 지금 생각해 보면 그때 내가 로브그리예 소설을 애타게 찾아 읽었던 데에는 과시욕이 팔 할'이었던 것 같다. 구하기 힘든 컬트 영화만을 찾아다니며 지적 허세를 뽐내려는 사이비 영화광처럼 말이다. 남들이 < 독보 > 스필버그 영화 < 쥬라기 공원 > 을 이야기할 때 < 듣보 >  알레한드로 조도로브스키의 < 엘 토포 > 를 지껄이며 " 그 영화 봤어 ? " 라고 말할 때 오는 쾌감.

나는 로브그리예 소설을 완벽하게 이해하는 데에는 항상 실패했지만 똥 싸다가 만 듯한 학문의 떨림에는 깊이 감동했다. 됐다 싶어서 변기에서 일어나면 다시 항문을 향해 몰려오는 묵직한 그 진동 말이다. 로브그리예 소설은 그런 구조로 되어 있었다. < 끝 > 에서 시작해서 < 시작 > 으로 끝나고, < 끝 > 난 시점에서 다시 < 시작 > 을 알리는 뫼비우스의 구조 말이다(주인공은 미로 같은 마을을 헤매지만 끝날 무렵 그는 다시 처음 그 장소에 있다).  하일지는 장정일과 함께 느닷없이 출몰하였다. << 경마장 가는 길 >> 은 똥 싸다가 만 듯한 학문의 압력이 제대로 구현되었다. 리얼리즘 소설에 질려버린 나는 환호했다. 그러던 어느 날, 평론가 남진우가 하일지의 << 경마장 시리즈 >> 에 대하여 로브그리예를 표절했다면서 츄잉껌을 씹으며 면도칼 같은 날카로운 저잣거리 입말로 맹비난하기 시작했다.

말이 비평이지 비평을 가장한 욕이었다. 뜨기 위해 지지 않겠다는 태도'가 엿보였다. 새도 세상을 뜨다 보니, 이제는 욕도 평론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내뱉으면 학문이 되는 세상이구나. 똥 싸다가 만 듯한 학문의 압력이 표절이라면 그런 작품은 볕 좋은 5월, 빨랫줄에 걸린 빨래처럼 널리고 널렸다. 이상한 것은 표절이라고 했으면 구체적 증거를 내놓아야 하는데 꼴랑 똥 싸다가 만 듯한 느낌이 전부였다. 정확한 기억은 나지 않지만 대충 " 작가의 심리적 동기가 불순 " 하다는 식이었다. 심증은 가는데 물증이 없다는 뉘앙스'였다. 남진우는 궁예의 관심법이라도 터득한 것일까 ?  이 이상한 궤변과 논조. 이후, 남진우는 많은 동료 평론가들로부터 명확한 근거가 없으면서 특정인을 타켓으로 한 인신 공격이라고 비판받아야 했다. 역공을 당한 꼴이었다.

 

그런 그가 돌아왔다. 신경숙 사태 이후 침묵으로 일관했던, 문예창작과 교수이면서 시인이면서 문학평론가'인 그가 < 현대 시학 > 에 << 판도라의 상자를 열며-표절에 대한 명상 1 >> 이라는 글을 실을 예정인 모양이다. 한겨레 신문이 이를 보도했다. << 판도라의 상자를 열며 - 표절에 대한 명상 1 >> 을 읽지 않은 상태에서 한겨레 기사만 가지고 논하자면 정말 어,                  어어어어어이가 없다.  그동안 표절 작가에 대해 무자비하게 칼을 휘둘렀던 그가 이제는 이렇게 말한다.

 

 

" 지금 우리 사회에선 표절이라 하면 거의 자동적으로 양심의 문제, 도덕적 판단의 대상이 되어 선악 이원론적 판결이 요구되는 법정으로 직행하곤 하는데 문학 예술의 창작에서 표절은 종종 텍스트의 전환, 차용, 변용 등의 문제와 결부되어 숙고해야 할 점이 적지 않은 게 사실이다. 그 숙고를 회피한 채 이루어지는 표절 논란은 대부분 무분별한 여론 재판이나 ‘잘못의 시인’ ‘선처에 대한 호소’ ‘대중의 망각’으로 이어지는 막간의 소극으로 귀결되기 쉽다 " 

 

 

세상에, 표절 킬러'라는 별명이 붙었던 남진우가 이렇게 달라졌어요 ! 화장실 들어갈 때와 나올 때가 다르다지만, 얼굴색 하나 안 변하고 기존 입장을 180도로 변환하는 것을 보면 마치 중국 " 변검 " 을 보는 듯하다. 그가 표절은 문학의 일부라며 주장을 하기 위해 내세운 보르헤스의 단편 << 피에르 메나르, 돈키호테의 저자 >> 에 언급 또한 기절초풍할 대목이다.  우선 이 소설에 대한 내용을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이렇다 : 소설 속 인물 피에르 메나르는 세르반테스의 < 돈키호테 >  를 한 글자도 틀리지 않고 그대로 필사(정확히 말하자면 9장, 38장 전체, 22장 일부)를 한다.  그런데 원본 << 돈키호테 >> 보다 사본인 << 돈키호테 >> 가 더 위대한 작품이 된다. 아비보다 자식이 뛰어난 경우다. 사극 버전으로 말하자면 불초소생이 아버지를 능가하게 된 셈이다.

그렇다면 보르헤스는 이 작품에서 < 표절의 문학적 수용 > 에 대해 말하려고 했던 것일까 ? 보르헤스가 이 소설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표절이 아니라 " 수용문학, 현상학, 독자반응 이론, 후기구조주의1에 대한 고찰이었다. 남진우가 << 피에르 메나르, 돈키호테의 저자 >> 라는 단편을 표절의 문학적 수용 따위로 인식했다면 그는 문학평론가로서 자질이 없는 사람이고, 알면서도 어깃장을 부린다면 자격이 없는 사람이다. < 표절 > 은 원본을 숨기고자 하는 사본의 사악한 욕망일 뿐이지 " 피에로 메나르'st 리라이팅 Rewriting " 이 아니다. 피에르 메나르의 창조적 필사는 원본에 대한 경의, 도전, 재해석에 해당되지만 표절은 원본에 대한 경의, 도전, 재해석 따위 자체가 없다. 그저 남모르게 도둑질을 하는 행위에 지나지 않는다.

그는 표절'이란 독한 말을 문학적 수사를 동원하여 다음과 같이 변형시킨다. " 말(語)에 주인이 있다고 주인을 찾아줘야 한다고 보는 사고는 어쩌면 잘못된 믿음의 산물이며 보편적 편견일 수 있다. " 거대한 절벽을 바라보고 있는 듯한 착각이 든다. 여기까지 오면 전의를 상실하게 된다. 집 나간 말의 주인을 찾아줘야 한다는 사고는 잘못된 믿음의 산물이 아니며 보편적 편견도 아니다. 남진우가 착각하는 것은 표절이란 집 나간 말을 절취하는 행위가 아니라 마굿간에서 훔쳐오는 행위'다. 설령, 집 나간 말을 절취한다 해도 그것은 엄연한 불법이다. 그 정도는 초등학생도 안다. 지갑을 주으면 경찰서로 가는 행위가 과연 잘못된 믿음의 산물이며 보편적 편견인가 ? 해명이 길면 변명이 되고, 변명이 길면 구차해지는 법이다.

박근혜의 말(지금 하고 있는 주장)은 박근혜의 말(과거에 했던 말)로 그 모순을 지적할 수 있듯이, 남진우의 말은 남진우의 말로 그 모순을 지적할 수 있다. 표절 킬러가 표절을 옹호한다는 것은 금연 홍보 연예인이 골초'인 경우만큼이나 생경스럽다. 그 유명한 금자 씨의 말을 인용하는 것으로 끝을 맺기로 한다. " 너나 잘하세요. "



 

 


 

 


 

  1. 보르헤스 전집, 황병하 해설 286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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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lla.K 2015-11-02 13: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남진우가 그랬다면 그건 자기 마누라 더 욕 보이는 짓이죠.
가만이나 있으면 차라리 나을 뻔 했을텐데 말입니다.
그런 속담 있잖아요. 싸우는 시누이 보다 말리는 시어머니가 더 밉단 말.
이래서 부창부수란 말이 나오나 봐요.ㅠ

근데 진짜 곰발님의 표현은 정말 B급 예술의 극치입니다.ㅋㅋㅋㅋㅋㅋ

곰곰생각하는발 2015-11-02 14:25   좋아요 1 | URL
금연홍보 골초 비유 말씀하시는 거군요 ? ㅎㅎㅎㅎㅎ. 아니 그렇잖습니까.
오죽 했으면 별명이 표절 킬러`였겠습니까.
그러다 갑자기 표절을 문학의 한 형식이라네요.. 참내.....

수다맨 2015-11-02 11: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차라리 문학동네에다 저런 글을 실었으면 모를까 주로 시인들만 읽는 문예지에 글을 실은 모습을 보니 어지간히 속보이네요. 정면 대결을 하려니 쫄리고, 침묵을 하자니 쪽팔리니까 무슨 말을 했는데 그게 다 궤변의 틀에서 자유롭지 못하네요.

곰곰생각하는발 2015-11-02 14:27   좋아요 1 | URL
문학동네과의 관계가 드러났으니 아무래도 조심스워우셨을 겁니다. 계속 침묵 때릴 수는 업ㅎ잖습니까. ㅎㅎㅎㅎ 기껏 한다는 게 이런 거니... 참.....

akardo 2015-11-02 18: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소설판에서 일어난 일을 왜 시판에 가서 읍소한 걸까요.-_-; 그냥 인과응보, 자업자득이란 생각이 듭니다; 그런 글을 쓸 당시는 설마 자기 아내에게 그런 일이 일어날 줄은 몰랐겠지요. 그나저나 한국근대문학은 외국문학의 영향을 상당히 많이 받아서 표절의 잣대를 저렇게 엄하게 대면 읽을거리가 많이 사라지는 불상사가.....;아무튼 변태성욕자라니 그건 제가 봐도 평론이 아니라 비난글 같네요. 헐; 그리고 저는 그 당시 쥬라기 공원 영화보다는 소설을 신나하며 봤답니다. 하하; 정작 영화는 제가 상상한 인물들이 아니라서 실망했던 기억이;

기억의집 2015-11-02 13:54   좋아요 0 | URL
아카도님 제가 알고 있는 아카도님 맞죠?!

곰곰생각하는발 2015-11-02 14:28   좋아요 0 | URL
그러네요... 진짜 소설판 일을 시판에서 시시하게 거들먹거리고 있으니....
김정란이었나요 ? 김정란 시인과도 대판 싸운 적 있는데 그때도 문장이 상당히....
그 평론 읽다가 기절할 뻔....

akardo 2015-11-02 14:33   좋아요 0 | URL
기억의집님/네^^;;게을러서 제 글은 안 쓰고 여기저기 구경 다니면서 댓글 남기며 놀고 있습니다.

akardo 2015-11-02 14:31   좋아요 0 | URL
김정란 시인 관련한 평론은 읽어본 적 없는데 문장이 이보다 더 심한가요?; 하도 문학판은 주례사 비평이 흔하다 하여 다들 곱게 말하고 쓰는 줄 알았는데 어쩐지 컬처쇼크....;

기억의집 2015-11-02 14:34   좋아요 0 | URL
아카도님 반가워요. 여기에서라도 만나니 진짜 반갑네요~ 다음엔 글도 기대할께요^^

akardo 2015-11-02 14:44   좋아요 0 | URL
기억의집님//네^^ 글 고수분들이 몰린 알라딘 서재에선 어째 쓰기가 민망하여 안 쓰게 되지만 언젠가는 쓰겠죠.;;;하하.

곰곰생각하는발 2015-11-03 07:47   좋아요 0 | URL
김정란 - 남진우 치면 자세한 내용 알 수 있씁니다.
김정란 평론가(시인,교수)가 노사모 출신입니다. 반면 남진우는 문학동네-조선일보 편이었죠. 김정란이 평소 문학동네와 조선일보의 유착관계를 고발하고는 했죠. 그것에 대한 반응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blog.naver.com/bschun55/60022197251 - 요거 링크가 거릴려나요 ? 남진우 김정란 논쟁 치면 제일 먼저 뜨는 블로그로 가 보셔서 읽어보시길... 주인장 이름이 포정해우입니다.


덧 ㅣ 남진우가 하일지에게 로브그리예의 변태성욕자`라고 비판한 게 아니라 로브그리예의 변태석욕자라는 소설이 있습니다. 그 작품을 표절했다는 소리입돠...

akardo 2015-11-04 22:15   좋아요 0 | URL
ㅠㅠ제가 난독증이 있나봅니다. 아무튼 전 그 당시 꼬꼬마 어린애라 의도치 않게(?) 순문학과는 거리가 멀었던지라.....이제라도 찾아서 읽어볼게요. 하일지 소설도 읽어보고 나서 그 표절 발언이 얼마나 타당한지 생각해봐야겠군요. 아무튼 그럼 그는 나름대로 고상(?)한 언어로 쓰긴 쓴 건가요. 하하;난생 처음 문학 평론을 읽었을 때 외계어를 읽는 기분이 들었었죠.....지금도 여전히 그쪽 동네 언어는 어려워요.
덧. 그런데 변태성욕자는 번역이 나온 건지 안 나온 건지 모르겠네요; 절판된 책이 있어서...;

기억의집 2015-11-02 13:5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차라리 가만이나 있지, 저도 방금 그 글 읽고 어이가 없어서 ..... 브로헤스는 대중에게 까발리고 나 돈키호테를 리라이팅하면서 새로운 소설형식을 만들겠다고 한 거고, 신씨는 감쪽같이 대중을 속인 건데, 뻔뻔하더라구요. 처자식 버리고 신경숙하고 결혼했을 때부터 남진우는 개자식이 됐는데, 이번엔 똥개자식이 됐네요.

곰곰생각하는발 2015-11-02 14:29   좋아요 0 | URL
표절에 대한 옹호를 전혀 언뚱한 작품으로 시작한 거죠. 그 유명한 보르헤스 단편을 가지고 표절을 옹호하려고 하는 짓은 거의 자살 행위나 다름 없죠.....

기억의집 2015-11-02 14: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알랭 로브그리예 작품 꽤 읽었어요. 사실 한국의 90년대 출판은 김현의 영향력이 상당했죠. 90년초반에 작고해도 불문학의 전성기이자 한국문학의 전성기였죠. 김현이 장정일을 찾아내고 새로운 한국문학을 발글하려던 때에 작고한 건 안타깝긴 해요. 김현이 작고한 후 90년대 후반부터 불문학도 한국문학도 몰락하기 시작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저런 평론가들 때문에... 물론 김현도 비판받을 게 많긴 하겠지만, 한 때 제가 김현의 비평서를 거진 다 읽은 바로는, 그래도 김현만큼 노력한 비평가는 없더라구요. 갑자기 로브그리예 보니, 김현 생각 나네요.

곰곰생각하는발 2015-11-02 14:30   좋아요 1 | URL
그럼요. 김현, 김화영, 김치수... 이 세 분이 불문학의 전성기를......
김현은 거의 신화적이잖아요. 적어도 김현은 정말 문학 자체를 사랑했지
자기 이익을 위해 문학을 이용하지는 않았습니다.

기억의집 2015-11-02 14:37   좋아요 1 | URL
빙고~ 맞아요. 김현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혹은 자기 사람을 만들기 위해 문학을 이용하지는 않았죠. 김현을 다시 이야기하니 좋네요.

곰곰생각하는발 2015-11-02 14:46   좋아요 0 | URL
김현 사후와 문학동네의 출현으로 인하여 정실 비평이 꽃을 피웠죠. 제가 알기로는 남진우 평론가가 아마도 문학동네 지분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김현이 살아 있다면 화를 낼 것입니다.

기억의집 2015-11-02 14: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렇군요. 전 더 이상 한국문학은 읽지 않아서 한국출판사가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전혀 몰라서요. 아예 관심이 없고 관심도 안 가지게 되더라구요. 김현도 문지가 있었죠. 그 문지도 예전 명성이 아니네요.

곰곰생각하는발 2015-11-02 14:55   좋아요 0 | URL
저도 한국문학은 안 읽게 되더군요. 사실 비문학 분야가 더 재미있거든요. 전세계적으로 인구 대비 한국이 시인이 가장 많이 배출되는 나라라고 하더군요. 왜 그럴까 생각했습니다. 곰곰 생각하고 내린 결론은...

요즘은 등단에 교수 채용을 위한 자격증처럼 활용되고 있습니디ㅏ. 교수 되면 시 안 쓰죠.... 저는 정말 문제가 국문학(문예창작) 교수하면서 시인이면서 문학평론가 3업을 동시에 하는 사람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문학판도 승자 독식이 되었습ㄴ다.

기억의집 2015-11-02 15: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라나란 조중동 등단이 문학 다 망친 케이스. 이런 구조의 등단이 가장 후진 형태인데도.. 결국 조중동 등단 문인들도 몰락하고 심사위원들도 그렇고. 다른 나라 문학으로 눈을 돌리니 이런 등단 제도가 없더라구요. 능력 있는 사람들이 출판사나 일본처럼 문학상에 도전하지. 문학에 능력있는 사람들이 출판계를 먹여살리는 거지 문창과 출신이 출판사를 먹여살리는 게 아닌데 말입니다. 킹이 우리 나라 조중동 등단해서 소설가로 먹고 살려면 지금도 힘들 거에요.

곰곰생각하는발 2015-11-03 06:36   좋아요 0 | URL
등단 제도가 있는 나라는 일본과 한국뿐이라죠 ? 나머지는 출판사 편집장이 수많은 투고 작품 중 작품이 좋다 생각하면 책을 내는 것이지, 등단이라는 자격증을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한국은 일본의 못된 것만 습득하는 버릇이 있습니다. 왜... 거 뭐냐.... 연대보증도 제가 알기로는 일본과 한국밖에 없습니다. 보증 제도라는 게 사실 돈 빌려준 사람에게 어마어마한 유리한 법적 장치 아닙니까. 여기에 조중동이 끼고 출판사 등단도 끼고... 아주 그냥 죽여줘요..

살리미 2015-11-02 17: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오늘 아침 신문보다가 기절할 뻔 했는데.... 남진우-하일지-로브그리예가 이렇게 연결되는군요. 아니 대체 그랬던 사람이 무슨 낯짝으로 그런 말을 한답니까?? 지난주엔 새로 시작하는 창비 팟캐스트 듣다가 문학평론가들 때문에 돌아버릴뻔 했는데... 다들 이제 좀 조용해졌나 하고 들이대는건가요??
문학판마저 이러니.... 참으로 진심이 그리운 요즘입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5-11-03 06:38   좋아요 0 | URL
사실 국정화 문제만 해도 국정화가 어리석다는 것은 새누리당 의원도 다 알죠. 모르겠습니까. 다만 당론이니까 기를 쓰고 막는 것일 뿐. 문단 패거리도 마찬가지죠. 잘못을 알지만 집단 이익을 위해서 기를 쓰고 변호하는 것일뿐.. 창비를 보십시오..이런 주제에 꼭 정치판에다가는 정치는 더럽다, 이런 말이나 하고 자빠졌으니...

무해한모리군 2015-11-03 15: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정치 팟캐스트만 듣는데 거기서 보기드물게 남진우씨 글을 다루길래 원문을 읽어보았습니다. 저는 가끔 지식인 전문가 이런 사람들이 어려운 말로 궤변을 늘어놓는 걸 듣다보면 `스스로 정말 저걸 믿는가`가 궁금할 따름입니다... 무도한 세상이네요.

곰곰생각하는발 2015-11-03 15:52   좋아요 0 | URL
남진우는 보면 문학으로 정치를 하는 사람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솔직히 문평가 문체에 질렸습니다.

yamoo 2015-11-03 22: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르트르와 카뮈를 좋아했는데....저는 이상하게도 로브그리예 보다는 파스칼 키냐르 쪽으로 가더군요..ㅎ 로브그리예는 읽다가 때려치게 됩니다. 계속..<떠도는 별>, <질투> 등을 읽고 멀어졌네요....왜그런지 몰겠습니다..ㅎ

남진우가 그렇게 말했단 말이쥐요~ 흠....호로 자슥이네욤..ㅋㅋ

곰곰생각하는발 2015-11-04 09:28   좋아요 0 | URL
전 사르트르는 좀 건방진 것 같고 까뮈가 좋더군요. 어릴 때는 몰랐는데 가끔 다시 읽다 보니 까뮈가 좋아졌습니다. 저도 로브그리예 잘 모릅니다. 당시에 겉멋이 들어서리... ㅎㅎㅎㅎㅎ

제가 좋아하는 작가 중 한 명이 키냐르입니다. 팬입니다.

새아의서재 2015-11-04 20: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원래 운전할때 아주아주 가끔하고 우리아들하고 싸울때... 이 미친놈아..이정도 욕밖에 입에 담아본적인 없는 사람입니다..하지만 요즘엔 쓰발...이란 말하고 깊은 한숨이 절로 나옵니다. 엄마 한숨에 아이들이 깜짝깜짝놀래요. 엄마 무슨일 있어?라고요. 중무장이라도 하고 한국들어가야할 듯 싶어요. 남진우는 쓰...지만 그냥 애교로 봐줘야할듯해요. 그냥 아웃시키고 더 큰 파도부터.. 어케 좀..

곰곰생각하는발 2015-11-07 07:58   좋아요 0 | URL
제일 질색인 게 문학으로 정치를 하려는 사람들. 윗분 말씀처럼 이게 90년대 들어서면서 이렇게 된 것 같습니다. 물론 문학적 파벌은 언제나 있을 수밖에 없지만, 이건 그냥 정치적 수사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