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이 도착한 날부터 조금씩 읽기 시작했다.
읽기 전,
각성제인 커피를 마셨고, 당이 떨어지면 급피로 할 것이므로,
치즈케잌으로 당을 보충해서인지, 생각했던 것보다 책이 재밌었다.
어? 왜 그런 거지???

정치와 연관된 남성됨(manhood)을 설명하고자 한다니, 내심 조금 있을 선거에 조금이나마 나의 시야를 넓힐 수 있으려나? 기대를 했었던 게 작용한 탓인지 옴짝달싹 흥분 되었다.(커피 탓?)

정치 이론의 역사에 대한 페미니즘의 도전은 여성이 정치적으로 또는 심지어 인간의 지위를 어떻게 거부당했는지 그리고 이런 거부가 다양한 이론 구조에 어떤 식으로 끼워 맞춰졌는지를 확인하는 것 이상이어야 한다.(60쪽)

뭔가 또 심상치 않구나?
그리고, 또 깨닫게 된 한 가지!!
나는 늘 책의 서론 부분에서 미리 흥분을 하고 있었단 걸 깨달았다. 매번 그랬듯 이번 책도 그러한 것 같다.
서론을 넘어 서니 조금 심각해진다.


나는 이 책에서 다룬 텍스트뿐안 아니라 남성됨과 정치의 문제 전반에 대해 남성됨의 ‘이념형‘과 정치 그리고 그것이 맺는 관계에 대한 해석을 미리 상정해 두고 접근하지는 않으려고 한다. 예컨대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작에 이미 규정된 남성성 개념을 갖다 붙인든가, 그의 인간관이 그런 남성성에 부합하고 그의 정치학이 그런 남성성을 반영하는 증거를 찾아가는 식으로 그의 사상을 따라가지는 않는다. 오히려 나는 각 사상가의 저작에 담긴 남성됨과 정치 및 이들의 관계를 이해하려고 애썼다. 이는 남성됨과 정치에 대한 그들의 언설에 문자 그대로, 곧이곧대로 집중했다는 뜻은 아니며, 남성과 정치 사이를 내적으로 연결할 분석적 노력에 매진한다는 뜻도 아니다. 그 반대로, 내 분석은 그 언설들이 놓인 지점을 훌쩍 뛰어넘고 그보다 훨씬 아래까지 도달하려 했다.(62쪽)

작가인 웬디 브라운은 프린스턴 대학에서 정치철학 박사 학위를 받았고, 현재 캘리포니아 대학 버클리 캠퍼스에서 정치학을 가르치고 있다고 한다. 마르크스, 니체, 베버, 프로이트, 프랑크푸르트 학파, 푸코 등의 통찰력을 결합해 현대 민주주의의 권력 형성, 정치적 정체성, 시민권 등을 연구해 온 이론가라고 소개되어 있다.
작가가 이 책을 어떻게 풀어나갈 것인가? 대충 감은 잡겠는데,
작가가 오래 연구하고, 분석해 온 이 책을 내가 얼마나 올곧게 이해하며, 읽을 수 있을지 뒤늦게 걱정이 인다.

시험대비용 벼락치기로 외웠었던 아리스토텔레스, 베버, 마키아벨리, 헤겔, 한나 아렌트 등의 사상가들을 뒤늦게 검색하며 용어를 외우고, 메모하면서...아, 철학책 좀 읽어둘껄!! 공부 안 한 나의 지난 날들 지금 와서 후회하면 뭘하나?
지금부터라도 공부하자!! 사상가들의 다른 책들을 더 구매하려고 뒤적이다 보니 너무나 광범위하고, 시간도 없을 것?같고...어쩐다?
그럼, 일단 한나 아렌트부터 사자!!
레퍼런스 단발머리님만 믿고 따르자!!
한나 아렌트 책 주문하고 나니(물론 담아 둔 재활용 쓰레기 가방 굿즈랑 헤세 벽걸이 달력 굿즈도 아주 신중하게 담아서!!)
벌써 1 시가 다 되어 간다.
아이들 점심을 하려고 씽크대로 돌아서니 아뿔싸!!
아침 설거지도 깜빡한 것이다.
이렇게 빠져서 집중한 줄도 몰랐네???(도대체 무엇에 집중했을까? 주문을??)
부랴부랴 장칼국수 끓여 먹이고, 땀 흘리면서 먹고,
다시 이 책을 붙들고 한 장도 못 읽고,
페이퍼만 썼는데 벌써 오후 3 시가 넘었다.
정말 시간 잘도 간다.
조금 있음 또 저녁 시간이겠지???
요즘 너무나 피곤하고, 피곤한데 돌아서면 내가 뭘 했는지 모르겠다.
오늘 한 건....아리스토텔레스,마키아벨리(마키아또라고 오타칠 뻔!!ㅜㅜ),베버,아렌트 검색 했다는 것 정도다.
며칠 전, 미니님 말씀처럼 내가 책을 읽는 건지?
책이 나를 읽는 건지? 요즘 내가 그런 생활인 듯하다.
읽다가,졸다가,먹다가,밥 차리다가,자다가.....

어쨌거나 또 딴길로 샌다만,

결론은 이 책은 나쁘지 않다는 것이다.
눈물 닦을 휴지가 필요 없을 듯 하다,
독해력 좋은 두뇌만 있으면 될 듯 하다.(그게 없어서 고민이지만)
웬디 브라운 작가가 정치적으로 풀어내는 텍스트 중 ‘고대 그리스편의 아렌트와 아리스토텔레스‘ 편으로 들어가기 전에 먼저 기록해 두는 페이퍼다.
이런 책을 어떻게 선별하는 것인지?
다락방님의 안목에 박수를 보낸다.
그저 감탄스럽다.
그리고, 내일 수령한다는 한나 아렌트 책 사라고 부추겨 주신
단발머리님께도 수고로움을 덜어주어 감사를~^^
같이 읽는다면 조금은 도움이 될 듯 하다.
다른 사상가들의 책은 어떤 책으로 읽어야 할까???
좀 더 찾아보고 고민해야겠다.


*나 책 읽고 있었거든요.인증 사진.
1일 차-- 치즈케잌과 커피,
2일 차-- 치즈케잌과 커피와 귤,
3일 차-- 프레첼 빵과 커피와 귤






댓글(29) 먼댓글(0) 좋아요(3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수이 2022-01-17 15:52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레퍼런스 단발님이 한나 아렌트 3종 셋트 구입하신 걸 뿌듯해하며 얏호! 외치실 페이퍼입니다.

저도 왜 공부 미리 안 했을까 후회했지만 책나무님 말씀대로 후회하면 뭐 합니까?! 지금부터! 불끈!!

책읽는나무 2022-01-17 16:22   좋아요 5 | URL
그래요??? 메아리가 여기까지 울려 올까요??ㅋㅋㅋ
이번 달엔 셋뚜 책을 넘 많이 사서..아렌트 책은 담달로 미뤘는데 이 책을 읽고 나니까 안되겠더라구요ㅜㅜ
2 월분 구매를 미리 땡겼네요~~
휴~~

공부를 미리 했더라면 지금 이렇게 바리바리 책 사서 안읽어도 될텐데 말이죠ㅋㅋㅋ
저는 울 애들을 보면서도 한숨!!
나 자신을 보고도 한숨!!
역시 공부는 제때 해야지 몸이 고생하지 않는구나!!!를 깨닫고 있습니다^^;;;;

거리의화가 2022-01-17 16:00   좋아요 7 | 댓글달기 | URL
이 책 읽으면서 눈물 닦을 휴지 필요 없다는 말에 공감했어요ㅋㅋ 두뇌와 명철한 해석이 필요할 뿐ㅎㅎ 이 책을 읽는 모든 분들 화이팅입니다!

책읽는나무 2022-01-17 16:27   좋아요 6 | URL
여성주의 책.... 그동안 울보가 되어갖구선!!!ㅜㅜ
이거 언제까지 울어야 하나? 싶었네요ㅜㅜ
근데 또 <하나이지 않은 성>을 읽는 느낌이면 어쩐다나?싶어서요~~그래서 지금 조마조마 합니다. 그때 이리가레 책 너무 어려웠거든요. 근데 그 책도 서문에선 어? 재밌는데? 했었어요...ㅋㅋㅋ
그래도 이 책은 그때와는 좀 다른 느낌일 듯 합니다.어려운데도 기대가 됩니다^^
화가님도 화이팅입니다^^

다락방 2022-01-17 16:06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어휴 책나무님 저는 이제 막 백쪽 넘겼는데 저의 배경지식 없음이 원망스럽더라고요. 학교때 공부 좀 열심히 할걸.. 그 때 안해놨더니 이제와 고생이네.. 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읽어두면 어떻게든 피가 되고 살이 될것이다! 생각하고 끝까지 가보렵니다.

그나저나 여성주의 책 같이읽기는 무엇보다 간식을 후원받는 게 시급해보여요. 전국의 디저트 가게 사장님들, 우리 간식 좀 후원해주세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책읽는나무 2022-01-17 16:15   좋아요 6 | URL
그르게요?? 학교 때 넘 왜 벼락치기 했을까요? 그래도 사람 이름이라도 가물가물 더듬거리며 알고 있는 것만도 어디야??? 하고 있습니다. 사상가들 이름마저도 낯설었다면 책도 엄청 낯가림 했겠죠?ㅋㅋㅋㅋ
이참에 사상가들 책을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아요^^
안그래도 철학가들 그 유명한 책들 한 번 읽어봐야지!싶더랬는데....ㅋㅋㅋ

간식비 진짜 많이 들어요.ㅜㅜ
당분 없이 맨정신으로 이렇게 심오한 책들을 읽어낼 수 없잖아요???
치즈케잌 한 통 사서 저 두 조각밖에 못먹었네요. 식구들이 다 먹었더라구요ㅜㅜ
숨겨 놓고 먹고 있어요ㅜㅜ

mini74 2022-01-17 16:13   좋아요 7 | 댓글달기 | URL
독해력 좋은 두뇌에서 한 번 좌절하고 갑니다 ㅎㅎ 인증을 이렇게 !!! 우리집에 간식이 뭐가 있더라 잠시 책 덮고 찾으러 갑니다~

책읽는나무 2022-01-17 16:18   좋아요 6 | URL
마늘향 치즈케잌 다 드셨어요??ㅋㅋㅋ
간식값 많이 들어서 어째쓰까?하고 있습니다ㅜㅜ
간식도 만들어 먹어야 하나?싶기도 하고~~빵 만들면 책 읽을 시간이 없공ㅜㅜ
아....오늘 간식도 이렇게 바닥이 났습니다ㅋㅋㅋ
그래도 간식살은 옆구리에 차곡차곡!!!!ㅜㅜ

페넬로페 2022-01-17 16:59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책나무님!
혹시 ‘책과 함께 먹방으로‘ 라는 제목으로 유튜브 한 번 시작하시면 어떨까요?
책나무님께서 올려주시는 음식들은 어쩐지 다른 것보다 더 먹음직스러워 보여요^^
공부 너무 잘하는 사람 같이 보여 존경스럽고 부러워요**

책읽는나무 2022-01-17 17:32   좋아요 5 | URL
전 그런 유튭 있다고 가서 보라고 하신 줄~~ㅋㅋㅋ
언감생심!!!
저는 기계치에다가, 음식 사진 전용 카메라 (핸드폰에 그런 기능이 있어요^^) 로 찍다 보니 색감이 저렇게 나오는 걸거에요. 실제로는 그리 먹음직스럽지 않습니다^^;;;;
공부를 못하고, 안해서 지금 손,발,머리가 고생이네요ㅋㅋㅋ
페넬로페님도 만약 이 책을 읽으신다면 뭔 말이래? 하시면서 사상가들 막 검색하실껄요??ㅋㅋㅋ
그렇게 만들더라구요. 안그럼 이게 또 독해가??? 아!!! 이건 말로 설명키 어렵네요~페넬로페님도 직접 읽어보시게 되면 아!!! 하시게 됩니다.
그리고,갑자기 간식도 찾게 되구요.
맨정신으로 버티기가 힘들어 지거든요ㅋㅋㅋ

scott 2022-01-18 00:40   좋아요 1 | URL
찬성합니다 🖐
나무님이 올려주신 간식들
찾아 사먹는 재미롱 살고 있습니다

미미 2022-01-17 17:18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마키아또가 될뻔한 마키아벨리 넘 귀여워요 나무님!!ㅋㅋㅋㅋ여성 철학 공부할수록 철학공부의 필요를 저도 절실히 느끼게 되네요~♡이런 공감에 간식공감, 장칼국수 공감까지 함께할수 있는 이곳은 진정한 북플 파라다이스!
저도 책나무님의 간식과 함께하는 북튜버 응원해봅니다. 오늘도 유쾌한 글 감사해요!!🙋‍♀️👩‍🏫🧔🍹

책읽는나무 2022-01-17 17:37   좋아요 4 | URL
군주론 설파한 카리스마 사상가가 마키아또가 될 뻔 했어요..ㅋㅋㅋ
쓰고 어?? 하면서 급하게 지웠네요.
당분이 떨어졌었나 봅니다ㅜㅜ
어제 난티님과 프레첼 간식이 똑같아서 깜놀 했어요. 오늘 못먹는 줄 알았었는데 내가 좀 못찾게 숨겨 놨더니 아들이 설탕이 묻은 프레첼만 먹었더군요.휴~~
간식까지 투쟁해야 하는~~~ㅜㅜ
간식과 함께하는 인증샷은 얼마든지 올릴순 있지만...북튜버는 전 어떻게 하는지도 모르고, 그게 뭔지도 몰라요.
전 그냥 미니님과 공쟝님꺼 보면서 좋아요!는 얼마든지 눌러드리기는 얼마든지 잘 할 수 있습니다^^;;;

얄라알라 2022-01-17 21:0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라면 커피 다 마시기 전, 이미 케이크는 초토화! 책읽는나무님께서는 케이크 원형 보존하시면서 커피 마시시네요^^

책읽는나무 2022-01-17 21:54   좋아요 4 | URL
커피를 조금 타서 그런가봐요. 원래 책 치워 놓고, 막 먹고, 마시고 그러거든요ㅋㅋㅋ
그러고 젤 윗 사진의 머그컵이 엄청 커서...커피가 잘 보이지도 않군요ㅋㅋㅋ
커피물 맞추는 걸 잘못해서요.
어떤 날은 찐해서 물을 가득 붓고, 어떤 날은 적당해서 물을 더 붓질 않으니 커피 양이 모자라고??? 늘 제각각이네요ㅋㅋㅋ

단발머리 2022-01-17 21:50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레퍼런스 단발이입니다^^ 책나무님 한나 아렌트 구매에 열광적인 박수와 댄스를 보냅니다. 저도 이번달 도서 얼른 시작해야겠어요. 자꾸 미뤘는데 벌써 17일이라고 합니다!!
간식 사진 멋져요!!!!!!

책읽는나무 2022-01-17 22:01   좋아요 4 | URL
어머...저의 래퍼런스 단발머리님!! 안녕하세요^^
댄스까지!!! 💃 💃 💃
새해라고 서로 복 많이 받으라고 인사한지가 며칠이나 되었다고 벌써 1 월도 보름이 지났군요???
정말 시간 빨라요ㅜㅜ
치즈케잌 찾으셔서 인증샷 올렸습니다^^

scott 2022-01-18 00:4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부지런한 나무님,
포크도 한쪽 구석에 눕혀 놓는 모습도 멋진!
저는 음식 한 가운데 푹 꽂아 놓응 ㅎㅎㅎ
2022년 나무님 독서 일지는
이미 소!나무 ^ㅅ^

책읽는나무 2022-01-18 08:00   좋아요 2 | URL
먹기 직전이라 포크를 옆에 놔둔 것인데...넘 좋게 봐주시니!!!ㅋㅋㅋ
포크를 한 가운데 꽂으신다니 무척 담대하신 스콧님이신데요?
왠지 저는 소심한 모습인 듯도 하구요ㅋㅋㅋ
처음부터 넘 쎄게 달려 벌써 지치는 듯 한데 소나무라고 하시니...게으름을 피울 수가 없군요^^
또 달려야겠죠?ㅋㅋ
아무튼 감사합니다^^

바람돌이 2022-01-18 01:51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공부하는 나무님 멋있어요. 저는 여전히 쉽고 즐거운 책만 찾아 읽고 있습니다. 여성주의 책읽기 하시는 분들 보면 진짜 어려운 책들을 너무 열심히 잘 읽고 계셔서 대단하다 생각하지만, 저는 그냥 응원만 하고 있네요. 아직도 전 한 분야의 책을 꾸준히 읽는게 안되고 늘 잡식성이라 생각의 깊이가 깊어질 생각은 안하고 그냥 자꾸 자꾸 옆으로 퍼지기만 하는듯.... 꼭 제 몸매 같아요. ㅎㅎ
나무님 치즈케익이랑 커피를 보니 아 나도 치즈케익먹고싶다라고 또 생각! 아 내 몸매는 여전히 퍼지겠구나.... ㅠ.ㅠ

책읽는나무 2022-01-18 08:10   좋아요 3 | URL
공부를 안할 수가 없더라구요. 뭔말인지 도통..????ㅋㅋㅋ
저도 몇 년은 엄두가 안나서 그냥 지켜보기만 하고, 흥미있는 책들은 따로 구입해서 읽어 보기도 했었는데 완독이 안되더군요.ㅜㅜ 그러다 우연히 제가 잡은 책이랑 재독하시는 시기가 겹쳐 어떻게 어떻게 완독한 책이 제2의 성이었습니다^^
벅찼어요!!! 옆에서 잘한다~잘한다~같이 읽자고 끌어 주니까 이해 하든,이해 못하든 어떻게 읽어져서 저도 깜놀 했었죠!!!
역시 어려운 책은 같이 읽는 의무감이 있어야 완독이 되는구나!!싶어서 올 한 해도 같이 읽어보려고 쓰리슬쩍 발을 담궈보았습니다.
저도 워낙 쉽고,재미위주의 책을 읽는 타입이라... 책들이 너무 어려워요ㅜㅜ 지식이 짧아서 다른 분들처럼 좋은 리뷰나 페이퍼는 쓰질 못한답니다ㅋㅋㅋ
그래서 이런 인증샷이나마~~읽고 있다고!!! 그래야 나 스스로라도 중간에 포기하지 않으려는 각성이랄까요??
맛난 간식 나에게 줘가면서요^^
다른 책 읽을 때는 커피나 겨우 한 잔 마시거든요!! 암튼 그냥 암생각 없이 여성주의 하라는대로 무작정 따라가보자!!! 가 저의 올 한 해 목표 중 하나 입니다.^^

2022-01-18 08:2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01-18 11:0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01-18 11:3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01-18 11:5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01-18 12:2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01-18 14:14   URL
비밀 댓글입니다.

Conan 2022-01-18 11:0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는 책은 안보이고 빵만 보입니다....ㅠㅠ
맛있을것 같아요....

책읽는나무 2022-01-18 11:40   좋아요 1 | URL
그런가요???^^
빵은 시나몬 가루랑 설탕 가루를 뿌려 먹어야 더 맛있지 싶네요.
커피랑 같이 먹으니까 괜찮긴한데..좀 심심하더라구요.
그래서 애들이 다른 건 다 먹고, 저것만 남겼구나!! 깨달았습니다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