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포획되어 강제로 돌고래쇼의 대상이 되었던 제주 남방큰돌고래 제돌이가 다시 바다로 돌아가는 내용을 중심으로 다양한 지식을 전달하는 르포. 자의식을 가지고 있는 동물인 돌고래에 대한 이해와 이를 바탕으로 동물복지 문제를 생각해볼 수 있는 소중한 책이다. 기자이자 《북극곰은 걷고 싶다》 등을 펴낸 환경 논픽션 작가인 저자의 흥미진진한 신간.

 

 

불법 포획되었다가 다시 바다로 돌아갔댄다. 그러니까 바다에 방사되는 날 뉴스에서 봤던 것 같기도 한데말이다. 아주 오래전 섭지코지에서 쓰윽 지나가는 돌고래를 봤었고, 내가 사는 동네인 용두암 해안쪽에도 고래떼가 자주 출몰한다는 얘기를 들었지만 거기서는 본적이 없다. 대신 고산 수월봉을 지나 해안도로를 쭈욱 따라 가고 있을 때 돌고래를 보기도 했다.

그리고 조카는 해양생태인지 뭔지를 공부하는데 호주 바다에서 돌고래와 포즈를 잡고 찍은 사진을 보여주기도 했었다. 그러니 돌고래는 왠지 그리 멀게 느껴지지 않는다. 밥상머리에서는 자주 보지만 바다에서는 한번도 못본 멸치떼, 오징어보다도 더 가까운 동물이다.

 

 

 

 

 

 

 

 

 

내가 정신이 없어 책을 살펴보지 못한다고 해도 변함없이 신간은 출판되어 나오고. 이러나저러나 수많은 책들을 받아보기도 하는데 지금까지는 전혀 내 관심사가 아닌 책들을 빼고 그냥 슬그머니 훑어보기라도 할 욕심으로 마구잡이로 집에 쌓아뒀는데, 그러다보니 괜히 좋은 책들을 먼지만 쌓이게 하고 헌책으로 만들어버리고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제 슬슬 감당하기 힘들어지니 욕심을 버려야하는게 맞지만 그래도 아쉬움이 있어서 여행에세이나 관심있는 소설은 여전히 그냥 쌓아두고 있다.

지금도 연휴에 휴가까지 더해서 일주일정도 사무실을 비웠었는데 그 사이에 도착한 책박스가 한가득. 그 중에 전혀 손이 가지 않을 책들은 선별해서 빼두고. 한번 그냥 쓰윽 어떤 내용이 담겨있는가 살펴보기라도 해서 정리하고 싶은 욕심에 쌓아뒀더니 책상에 둘곳이 없다. 이 악순환을 계속 되풀이할수는 없어. 읽는 속도가 쌓이는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으니말이다.

 

 

 

 

 

 

 

 

용선생,이 누군가 했다. 교양으로 읽는, 시리즈도 역시 초등생을 대상으로 한 것이라면 내 관심에서는 빼야겠다. 길바닥 여행,은 그림으로 그려낸 이야기라는 생각에 책을 한번 살펴보고 싶은데. 이곳에서 실물을 볼 수 있는 기회는 없을 듯 하고. ;;;

아니, 그런데 사실. 요즘 책읽기가 점점 귀찮아지고 있다. 라는 생각만 했는데, 그건 아마도 재미없는 책들만 읽어서 그런것인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또 해보게 된다. 이야기가 너무 늘어지는 책은 중간중간 건너 뛰어버리기도 하고, 재미없는 책은 읽다가 덮어버리기도 하고. 그래서 가만히. 내가 재미있게 읽는 책은 또 뭐지? 하고 생각하다보면 답은 안보이고. 이거 어쩌면 습관적인거 아닐까, 싶기도 하고.

그러니까 시간을 쪼개어 책을 읽는 것이 아니라 하고 싶은 거 다 해놓고 할일없이 심심할 때 책을 읽는데 요즘은 그마저도 피곤하다는 핑계로 책을 펼쳐들지 않는 건 아닐까 싶은.

 

 

 

 

 

 

 

 

 

아, 사실 오늘 신간을 둘러보고 싶었던 이유는 어느 순간 눈에 확 들어온 저체온증. 이 책은 뭐지? 하고 보는데 뜻밖에 추리소설? 책을 디립다 사서 쌓아두기만 하고 읽지를 않고 있으니 추리소설을 언제 읽어봤더라....? 히가시노 게이고의 소설도 이 범주에 속하기는 하지만 그의 소설은 추리,라기보다는 사회소설의 느낌이 더 크니까 일단 빼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