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옳은 일이니까요 - 박태식 신부가 읽어주는 영화와 인권
박태식 지음 / 비채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동안 영화에 빠져 지내던 때가 있었다. 영화에 대해 뭔가 잘 알아서 본다기보다는 일단 수많은 영화를 보다보면 차츰 나만의 시각이 생기겠지,라는 생각에 내 취향이 아닌 영화도 보러가곤 했었다. 그때 영화를 선택하는 기준은 영화전문잡지 '키노'에 언급된 영화였다. 그리고 헐리우드 액션 영화는 그리 좋아하지 않았었는데, 그런 영화야말로 커다란 화면으로 봐야한다는 강박을 가진 친구가 있어서 그 친구덕에 액션 히어로 영화도 꽤 많이 봤었다. 그렇게 영화를 가리지 않고 봤었는데 어느순간부터 영화관에서 영화를 볼 시간적 여유가 사라지면서 영화는 점차 내 생활에서 멀어졌다.

한때는 영화를 보고난 후 먼거리 친구와 통화를 하면서 각자의 감상을 이야기하며 토론 아닌 토론도 하곤 했었는데, 영화감독의 시선을 따라간다는 것이 때로는 재미있다는 것을 그때 생각해보게 되기도 했다. 대표적으로 홍상수 감독의 영화에서 여자와 남자의 시선과 생각과 기억이 다르다는 것을 표현해냈는데, 그 영화를 본 여자관객과 남자관객의 시각차이가 그대로 적용되고 있다는 것을 깨달으면서 영화를 보는 것 뿐만 아니라 영화를 보고난 후 이야기를 나누는 것 역시 즐거운 일일 수 있음을 알게 되기도 했다.

 

하지만 꽤 오랜 시간, 1년에 한두번 영화관에 가볼까말까하는 내게 '영화 이야기'는 선뜻 재미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았다. 아무리 그것이 '옳은 일'이라는 것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고해도 말이다. 그런데 저자를 보니 이름이 낯설지 않은 '박태식 신부'이다. 이분이 권하는 영화와 인권 이야기라면... 내가 본 영화가 많지 않다 하더라도 이야기 자체는 흥미롭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내 예상은 그리 틀리지 않아서, 이 책의 내용은 온통 영화에 대한 이야기이지만 영화가 우리의 현실에 반하는 전혀 다른 세상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기에 우리의 삶에 대한 이야기로 읽히기 시작했다.

그러니까 굳이 내 나름대로 구분해서 이야기하자면 이 책은 영화에 대한 '평론'이 아니라 영화를 통해 보는 '우리의 삶'에 대한 이야기라 말하고 싶다. 아, 그래서 '박태식 신부가 읽어주는 영화와 인권'인거구나.

 

이 책에 언급된 46편의 영화중에 내가 영화관에서 본 영화는 '변호인' 한편...정도? 그만큼 영화와는 거리가 먼 생활이구나 싶기도 하지만 반정도의 영화는 또 그 내용에 대해 알고 있어서 전혀 낯설게만 읽히지는 않았다. 특히 밀양에서의 전도연에 대한 연기력에 이어 전도연에 대한 언급은 나 역시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여서 더 반갑기도 했다. '인권 이야기'라고 해서 괜히 진중하게만 읽어야하는건가, 싶었는데 의외로 연기자들에 대한 이야기도 많이 하고 내가 보지 않은 영화 이야기인데도 그 영화 이야기를 왜 언급하는지 잘 느낄 수 있게 이야기를 쉽게 잘 이야기해주고 있어서 책은 술술 잘 읽힌다.

과거의 추억팔이 정도로만 회자되고 있어서 영화를 보고 싶은 마음이 없었던 국제시장의 경우도 "국제시장에서 풀어놓는 과거는 결코 아름답지 않다. 그리고 과거 그 깊숙한 곳에 가족이 자리해 있음을 알려준다. 같은 의미에서, 가족의 해체가 이루어지는 요즘의 차가운 현실에 이정표를 제시하는 영화로도 볼 수 있겠다. 그 정도면 영화가 갖는 긍정적인 역할을 다한 셈이다"(141)라고 말을 하고 있어서 왠지 한번쯤은 봐야하는 영화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영화가 갖는 긍정적인 역할'에 더 큰 방점을 두고 이야기하고 있는 박태식 신부의 영화 이야기에 나오는 영화는 그 긍정성을 찾아보기 위해서라도 봐주면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6-09-22 17:50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