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투나의 선택 1 - 3부 마스터스 오브 로마 3
콜린 매컬로 지음, 강선재 외 옮김 / 교유서가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갈수록 감퇴되어가는 나의 기억력은 마스터스 오브 로마 같은 대작을 만날때마다 나를 절망하게 한다. 분명 읽었는데 왜 이렇게 이름이 낯설고 그 인물들에 대한 에피소드가 떠오르지 않는 것인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시리즈가 완간되기를 기다리지 못하고 오매불망 기다리면서 읽어야하는 건 지엽적인 세세함은 기억을 하지 못할지라도 책을 읽다보면 어렴풋이 그 흐름을 알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일정부분 로마의 역사에 대해 – 알지 못하는 부분은 검색을 해서라도 알 수 있으니 그 역사를 어떻게 이야기로 풀어나가고 있는지, 때로는 역사에 드러나지 않는 이야기들을 소설이 어떻게 풀어내고 있는지 궁금해져서 완간이 되기까지 기다리고만 있을 수 없어서이기도 하다. 그만큼 이 이야기는 매력적이다.

포루투나의 선택,은 역사적으로 이미 많은 이들의 운명이 결정지어졌음을 알고 있지만 책을 읽으며 운명의 수레바퀴가 어떻게 돌아가게 될지 궁금하게 하는 매력을 담고 있다. 급하게 책을 읽어내려가느라 꼼꼼히 기억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아쉬운데 포루투나가 자신을 선택했다고 생각하는 세 인물의 이야기가 어떻게 전개될지도 무척 궁금해지고 있다.

 

그런데 포루투나의 선택. 언제나 여러 에피소드가 어우러져 로마 역사의 주된 흐름과는 별개로 당시 로마 사람들의 삶의 모습을 볼 수 있었던 이전의 이야기와는 좀 다르게 느껴졌다. 왜 그럴까... 생각해보니 다른 때와는 달리 이번 이야기에서는 전투에의 잔혹한 장면에 빠져들어버린데다가 그에 더하여 술라의 잔인함이 느껴져 다른 이야기에 집중을 할 수 없었기 때문이 아닐까 싶어진다.

 

우연히 ‘어쩌다 어른’이라는 티비 강의 프로그램을 보게 되었고 그 중 설민석 선생님의 강의를 듣다가 옛날의 전투 모습에 대한 묘사를 들으며 막연하게 생각하던 백병전에 대한 상상이 좀 더 실체에 가까워지면서 싸움의 경험이 많은 노병의 위상이 어떠할지 더 실감이 났다.

로마에서의 전투 역시 숫자가 승패를 좌우한다기보다는 병사들의 사기와 지휘관의 능숙한 지도력에 따라 승패가 달라질 수 있음을 좀 더 실감하게 되기도했다. 소수의 기마병이 적군 병사의 눈을 속이며 전투병이 많은 것처럼 위장을 한다거나 긴 행군으로 이미 지쳐버린 병사들이지만 전투를 다음날로 미루기보다 그들의 숙달된 전투력을 높이 사고 상대방의 허점을 노려 기습전투를 감행해 전투를 승리로 이끌어낸다는 것들이 그저 이야기로 만들어진 것만이 아니라는 것도 새삼 실감한다. 그러니 전투 이야기가 얼마나 생생하게 느껴지겠는가. 아는 만큼 보인다,는 것은 소설읽기에도 적용이 되는 이야기였음을 깨닫는다.

 

우리 조선의 태조는 아들의 왕권을 안정시키고 강화하기 위해 위협이 되는 주변의 많은 인물들을 모조리 제거하는 잔혹함을 보여줬다고 한다. 그런데 술라 역시 자신의 권력 장악을 위해 단 한명의 포용도 없이 모조리 처형을 하고 자신의 편에서 공을 세운 사람까지 자신의 의견에 반대하는 모습을 보이면 가차없이 목을 베어버리기도 한다. 이런 술라의 정치력은 어떻게 평가되고 있을까. 아니 저자의 평가가 어떤지 궁금해지기도 하면서 나 자신은 그를 어떻게 바라보게 될까...도 궁금해지고 있다. 역사적인 인물에 대한 후대의 평은 각자의 세계관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지만 그러한 평가에 이 소설이 한 몫을 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해보게 된다. 적어도 내게는 로마의 역사에 대한 관심과 그 이상의 시선을 갖게 해주고 있기는 하니까.

아직은 포루투나의 선택이 구체적인 모습을 띄고 있지는 않지만 그래서 더 이야기의 전개가 궁금해진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보물선 2016-06-12 23: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벌써!

chika 2016-06-13 13:37   좋아요 1 | URL
전 독자원정단 신청해서 가제본을 받았거든요. ^^;;
빨리 읽고싶어요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