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어리랜드 1 - 셉템버와 마녀의 스푼
캐서린 M. 밸런트 지음, 공보경 옮김, 아나 후안 그림 / 작가정신 / 2015년 7월
평점 :
절판


요정의 나라, 라고 하니 왠지 작고 귀엽고 통통 튀는 매력이 넘치는 요정들의 세계를 엿볼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그런데 받아든 책의 표지에는 황금열쇠를 등 뒤로 숨긴 소녀가 날개를 자물쇠로 묶인 비룡 - 용과는 달리 앞발이 있기 때문에 비룡이라고 한다, 라는 이야기가 책의 본문에 나온다 - 과 마주하고 있는 모습이 그려져있다. 뭔가 평범하지는 않으리라 생각하기는 했지만 책을 읽어가다보니 이건 '이상한 나라의 셉템버와 초록재킷과 비룡의 마법나라 여행'같은 느낌이 든다. 책을 읽는 내내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떠올리고, 오즈의 마법사를 찾아 여행을 떠나는 도로시가 생각났다. 아, 그러고보니 이 책은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 바치는 오마주이자 오마주를 뛰어넘어 현대의 고전'으로 평가될 작품이라고 홍보되는 책이었구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나 오즈의 마법사가 단지 환상과 동화의 나라를 그려낸 이야기책이 아닌 것처럼 페어리랜드의 이야기도 무심코 책장을 넘겨버리면서 가볍게 읽기만 할 수 있는 책은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왜 하필이면 자신이 뽑혔을까, 라는 생각에 빠져있는 셉템버에게 '선택받은 자'는 없다며 현실세계에서든 어디서든 그 모든 것은 자신이 스스로 선택하여 길을 떠났음을 일깨워주는 것 역시 의미심장하게 다가왔는데, 지극히 평범하기 그지없는 한 소녀가 페어리랜드로 떠나 모험같은 여행을 하며 만나는 수많은 사람(과 사물들 - 가구들 역시 아무런 의식이 없으리라는 선입견과 편견을 가지면 안된다)을 만나게 되면서 경험하게 되는 이야기는 무척 흥미롭기도 하고 의미가 있기도 하다.

셉템버는 그렇게 목적없이 길을 떠난 듯 보이지만 그 길에서 목적이 생기고, 목적이 생김으로써 길을 잃기도 하고 길을 되찾게 되기도 하고 헤어짐과 만남을 체험하게 되기도 한다.

개인적으로는 무엇보다 이 책에 실려있는 삽화가 무척이나 마음에 들었는데, 페어리랜드가 애니메이션으로 나온다면 얼마나 좋을까 라는 생각도 들었다.

물론 어린아이들에게는 환상과 모험이 가득한 판타지의 세계인 페어리랜드가 기다리고 있을 것이고, 좀 더 많은 은유와 풍자를 볼 수 있는 어른들은 현실세계의 반영인 페어리랜드에서 일어나고 있는 억압과 구속, 불합리...같은 세계를 만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뭐 어쨌든 한 소녀를 구하기 위해 자신의 그림자를 희생시킨 - 언젠가 읽었던 피터팬의 새로운 버전에서 그림자를 훔치는 악당들의 이야기가 있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셉템버가 스스로 넘긴 그림자가 또 어떤 이야기를 만들어낼지... 궁금해지고 있다. 다음 이야기에는 셉템버의 그림자가 등장하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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