셜록 홈즈 : 모리어티의 죽음 앤터니 호로비츠 셜록 홈즈
앤터니 호로비츠 지음, 이은선 옮김 / 황금가지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사실 명탐정 코난을 재미있게 읽고 있기는 하지만 코난 도일의 명탐정 홈즈를 광적으로 좋아하는 팬은 아니다. 그럴수밖에 없었던 것이 내가 한참 추리소설에 탐닉하고 있을 때 집에 넘쳐나는 것은 애거서 크리스티의 작품들이었고 그래서 명탐정 홈즈나 괴도 루팡은 모른채 포와로 형사가 최고이며 은근슬쩍 움직이는 미스 마플을 천재할머니라고 생각할뿐이었다.

그러다가 구석에 박혀있던 바스커빌의 사냥개를 발견했고, 대부분 그러했겠지만 셜록 홈즈의 팬이 되어버렸다. 학창시절 책을 살 수 있는 용돈을 받아본 적이 없어서 친구들의 책을 빌려 읽다보니 내가 읽은 홈즈의 이야기는 들쭉날쭉할 수 밖에 없었고 그래서 조금 부끄러운 이야기지만 '모리어티'의 악명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한다. 읽은 작품과 읽지 못한 작품이 뒤섞여있는데 굳이 찾아보려하지 않은 탓이다.

이런 변명을 늘어놓는 이유는 바로 이 책 [셜록 홈즈 : 모리어티의 죽음]을 읽으려 한 나의 느낌이 어떠했는지를 말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홈즈가 언제면 등장할까, 싶기도 했지만 애설니 존스 경감과 프레데릭 체이스 탐정의 콤비는 홈즈와 왓슨의 콤비 이상었기에 무척 흥미롭게 읽어나가기 시작했다. 홈즈의 열렬한 팬이 아니라고 했음에도 책에 인용되어 나오는 네개의 서명이라든가 빨간 머리 연맹의 이야기는 괜히 반가웠고, 역시 모리어티의 악함은 치를 떨게 할만큼 분노하게 했다. 솔직히 책을 덮으며 '이건 아니지 않나?'라는 생각을 했지만 그 이면에는 그만큼 앤터니 호로비츠가 쓴 [셜록 홈즈 : 모리어티의 죽음]이 코난 도일의 홈즈 시리즈와 함께 놓아도 손색이 없겠다는 생각도 하게 되었다.

셜록 홈즈가 항상 말하듯이 설명을 하지 않고 결론만을 이야기하면 엄청난 것이 되지만 하나하나 풀어 설명을 해주고 나면 괜히 별 것 아닌것이 되어버리는데, 결말에 이르렀을 때쯤에야 책의 첫머리를 읽으면서 '이 부분은 뭔가 어색해' 라고 생각했던 바로 그 부분들이 실제 함정과 같은 복선을 담은 트릭이었음을 깨닫게 되었다. 하지만 결론을 듣고서야 그런 말을 하고 있는 나 역시 변명의 여지없이 온전히 존스 경감과 체이스 탐정의 콤비 활약에 빠져들어있었을 뿐 도무지 '모리어티의 죽음'에 대해서는 아무런 실마리도 찾을 수 없었음을 인정한다.

 

한가지 더 고백하자면 내가 어설픈 셜록 홈즈의 팬이기 때문일지 모르겠지만 이 책을 읽는 동안 계속 홈즈가 함께 사건을 풀어나가고 있는 느낌을 받았다. 정체를 알 수 없는 소년의 활약도 그렇고, 홈즈의 열렬한 추종자인 존스 경감의 활약을 보면서도 그런 느낌을 받았고.

홈즈가 등장하지 않지만 홈즈의 숨결이 느껴지는 이 이야기속에 과연 홈즈는 있다고 할 수 있는가, 없다고 할 수 있는가.

추리소설의 묘미가 그렇듯 끝까지 읽어야 그 내용을 알 수 있는 것이지만 앤터니 호로비츠의 이야기는 코난 도일의 계보를 잇는다는 말에 전적으로 동감한다. 이야기의 줄거리가 무엇인지 궁금해지기 시작한다면 이 책에 대한 더 이상의 정보를 얻으려하지 말고 그냥 지금 바로 읽어보라고 권하겠다. 더 큰 즐거움을 위해서.

 

 

 

 

 

 

 

 

 

 

 


댓글(1)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5-07-02 17:44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