끄적끄적 길드로잉 - 일상과 여행을 기록하는 나만의 그림 그리기
이다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껴읽어야지, 하고 있었는데 어느새 다 읽어버리고 말았다. 사실 길드로잉까지는 아니지만 날마다 조금씩 드로잉을 해 보면서 이 책을 한꾸러미씩 읽어나가면 새로운 아이디어가 생겨나거나 드로잉에 대한 보석같은 조언을 들을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에 급히 서둘러 읽고 싶지 않았던 것이다. 그런데 책을 펼쳐들고 읽어나가는 순간, 책을 계속 읽고 싶은 마음과 지금 당장 내가 갖고 있는 연필, 색연필, 물감 등을 다 꺼내어놓고 그림을 그릴 수 있는 노트도 다 꺼내어 뭔가를 그려보고 싶은 충동이 교차하면서 괜히 마음이 들뜨고 설레어버렸다. 물론 결과적으로 내가 직접 끄적끄적 그림을 그려내기보다는 이다의 그림을 보고 이야기를 듣는 것이 더 재미있어서 이 책을 다 읽어버렸다.

하지만 어떤 측면에서 내용을 살펴보면 그리 특별한 것은 없다고 느껴진다. - 특별한 것이 없다고 느껴지는 것은 이 책을 읽기 전에도 드로잉에 관한 책들을 읽어봤기 때문에 그림을 그린다는 것의 의미라거나 각종 도구들의 장단점, 차이점 같은 것들에 대한 설명이 새삼스럽게 느껴지지는 않는다는 뜻이다. 외국작가의 글을 읽은 경우가 많아서 이다의 길드로잉에 대한 설명과 그림도구에 대한 설명은 좀 더 친근하게 다가오고 현실감있게 느껴져서 조금 더 좋았다는 것도 있지만.

 

길드로잉은 말 그대로 길에서 그리는 그림, 여행을 떠나서 그릴수도 있고 일상 속에서, 잠시 시간을 내어 그리는 그림 모두를 지칭하다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왜 길드로잉을 하는 것이 좋은지, 뭘 그려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는 나 역시 실제로 한번쯤은 겪어보고 생각해봤던 이야기들이어서 너무 공감을 하며 읽을 수 있었다. 그리고 이 책에 멋진 그림들만 실려있었다면 나와같은 이야기로 느껴지기보다는 그림을 잘 그리는 누군가의 자기 얘기로만 느껴져서, 길드로잉 역시 나와는 상관없는 이야기로만 여기며 한번 훑어보고 말았을 것이다. 하지만 이다의 친근한 그림, 특히 처음 시도해보기 시작한 길드로잉 그림이 실려있고 길드로잉을 시작한 초보자의 2주차 3주차 비교그림도 실려있어서 누구나 자꾸 그리고 또 그리다보면 실력이 차츰 늘어나리라는 확신을 갖게 해주고 있어서 나 역시 포기하지 말고 열심히 그려봐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해준다.

더구나 잘 그린 그림만 그림이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누군가의 말대로 느낌이 있는 그림, 내가 한번 봤던 풍경을 떠올리며 그 풍경을 보며 감동받았을때의 그 느낌이 되살아나는 그림을 그리는 것이 더 큰 의미를 갖는다는 것을 새삼 되새기게 된다.

 

그림 초보자로서 이다가 자분자분 설명해주고 있는 이야기에 초공감하며, 특히 그림도구에 대한 설명이 확 와닿는것은 물론, 아무리 그림을 못그린다해도 자기 자신만큼은 만족할만한 그림을 그릴 수 있어야 재미가 있을텐데 그러한 초보들의 그림 실력을 조금이라도 보완해줄 수 있는 것이 곧 선이 굵은 도구라는 말에 초초공감을 하며, 슬그머니 못그리는 그림을 놓아버리고 싶을 때에는 다시한번 "길드로잉, 더 오래 더 즐겁게"할 수 있는 이다의 이야기를 읽어야겠다는 생각에 이 책을 가까이 둬야겠다는 결심을 굳히게 된다.

나를 빤히 들여다보고 있는 것 같은 이다의 이야기들은 완벽하게 공감할 수 있어서 쉽게 읽을 수 있고, 글뿐만 아니라 그림조차도 친근해서 무척이나 즐겁고 새로운 활력을 갖게 하고, 특히 그림을 못그리는 내게 용기와 희망을 주고 있어서 좋았다. 일단 오늘부터 다시 차근차근 나의 느낌으로 나의 그림을 그려보는 것을 시작해야겠다,는 결심에 괜히 마음이 설레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