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당신처럼 권력이 없어지면 사람들이 당신에게 진실을 말한다는 문제가 생길거야. 당신은 그런 상태에 익숙하지 않겠지. 당신은 당신이 발산하는 공포로 둘러싸인 세계에 살고 있었으니까. 하지만 우리가 함께 지내려면 그 망상에 찬 낭만주의는 접어둬야 해. 우리가 같이 지내는 건 상황 때문이야. 당신에겐 내가 있고 내겐 당신이 있지. 그것 외에는 사실 별게 없어. 우리가 함께 있으려면, 지금부터 난 당신에게 진실만 말할 거야. 더 이상 당신의 마음을 편하게 해주는 거짓말은 하지 않아. 우린 전에는 한번도 그렇지 못했지만 이제는 평등한 사이가 될 거야. 그걸 받아들여. (250)

 

 

 

 

같은 책이.... 맞나? 했다. 출판사가 같으니 뭐. 근데 한권짜리가 세권짜리가 되었다니. 지금 내가 읽고 있는 이 책은 뭐지? 아니, 또 저 책은 뭐지? 라는 생각이.

 

찾아보니 뭐... 음... 나같은 사람은 당황하지 않을 수 없는게 맞는거지?

 

 

 

 

 

 

 

 

 

 

 

 

 

 

 

 

 

 

 

 

 

 

 

 

 

 

생각난김에 신간을 둘러봤는데... 지브리에 가서 - 아니, 지브리도 아니고 그냥 지브리 '매장'에 가서 완전 신난건 나 혼자였고, 내가 그곳을 샅샅이 둘러보고 있으려니 같이 있던 사람들도 어쩔 수 없이 구경하다가 귀엽다...라고 하게 되었는데! 나로 인해 지브리를 알게 된 조카들부터 시작해서... 이걸 어찌생각해야 하나, 했었는데.

사실 지금은 내가 아니더라도 더 많은 사람들이 나보다도 더 지브리를 잘 알고, 일본 애니를 잘 알고 있겠지. 어쨌거나 여행은 즐거운 것인데 거기에다 일본 애니의 풍경이라니. 가고싶다.

그릇이야기,도 평소였으면 그리 큰 관심이 가지 않았을지도 모르겠는데, 얼마전에 읽은 북유럽 도자기 여행때문인지 완전 관심있게 보게 되고.

그리고 안자이 미즈마루!

편안하게 슥슥 그린 그림. 자유로운 선과 천진난만한 색상에 엉뚱한 감상을 적은 손 글씨. 그린 사람도 보는 사람도 왠지 편안하고 여유롭게 만드는 것이 안자이 미즈마루의 스타일이다. 한국 독자들에는 무라카미 하루키 대부분의 에세이에 그림을 그린 일러스트레이터로 잘 알려져 있지만, 안자이 미즈마루는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훨씬 다채로운 이력으로 열심히 재미나게 살다가 홀연히 떠났다.

이 책은 초창기 작업부터 최고의 인기작까지 안자이 미즈마루 일러스트를 망라했다. 단행본 삽화, 잡지 표지, 만화, 그림 에세이 등 주제별로 분류해 대표작을 보여주며, 작업 당시의 에피소드를 같이 실어 흥미를 돋운다. 무라카미 하루키와의 대담, 일본 대중예술계를 이끈 아티스트 그룹 ‘팔레트클럽’의 멤버인 디자이너 신타니 마사히로와 하라다 오사무가 기억하는 안자이 미즈마루 등 볼거리와 읽을거리가 풍성하다.

후배 아티스트들과, 함께 일한 동료들이 말하는 ‘미즈마루 선생으로부터 배운 것’ 코너를 통해 거장의 성과를 돌아보고 그리워하는 추모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무엇보다 자유로운 선과 색상, 허술한 듯 보이지만 답답한 마음을 풀어주는 마법 같은 힘을 가진 안자이 미즈마루의 그림을 한 권으로 감상하는 호사를 누릴 수 있다.

 

일러스트를 잘 그리고 싶은 마음에, 열심히 그림 연습을 하는 것이 아니라 열심히 그림을 들여다보고 있다. 이젠 이름을 잘 외우지 못해서 안자이 미즈마루... 완전 귀에 익은 이름인데, 누구지? 하고만 있다가 무라카미 하루키,와 연관시키니 아하! 하게 된다. ㅎ

 

요 아래 사진은 최근...이번주? 뭐 아무튼. 근간에 받은 책탑의 일부. - 일부라고 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집에 또 이만큼 쌓여있다는. 그 중에 드로잉, 일러스트, 샐러드, 허브...책을 가장 먼저 읽고 싶은데 이놈의 감기몸살이 그 모든 일정을 무너뜨려버렸다. 하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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