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도자기 여행 : 북유럽 편 유럽 도자기 여행
조용준 지음 / 도도(도서출판)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왠만한 여행 에세이는 내가 알지 못하는 새로운 풍경과 문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가 가득해서 좋아하지만 '도자기' 여행이라고 하니 과연 어떤 느낌일지 예상이 되지 않았다. 솔직히 말하자면 그리 예술 감각이 있는 것도 아니고, 우리의 문화유산이라는 생각에 백자나 청자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흙으로 빚는 그릇은 왠지 그 투박한 멋에 끌려 좋아하기는 하지만 특별히 '도자기'라는 것을 주제로 여행을 떠날 수 있다는 것이 조금은 신기했다. 조금만 생각해보면 우리의 몇백년된 도자기가 대단한 것처럼 유럽의 몇백년 된 도자기 역시 훌륭한 것일텐데 왜 그리 다른 생각을 갖고 있었는지. 어쩌면 실용적인 기능과 디자인으로 유명한 '북유럽'의 이야기여서 내게 익숙한 북유럽의 패턴만 떠올렸던 것인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 책을 읽는 내내 즐겁고 멋진 여행을 한 기분이었다. 내가 익숙하게 봤던 그 북유럽의 패턴이라는 것이 디자이너의 작품으로 멋진 도자기로 만들어졌다는 것도 알게 되었고 보면 볼수록 탐나는 플레이트가 너무 많았다.

덴마크의 독특한 들풀라인도 좋은데, 책에 소개된 들풀라인 꽃병은 모사이트에서 판매하고 있는 것을 구입할까 했었던 것이라 왠지 더 반가웠다. 사실 몇몇 사람들이 그릇 모으는 취미를 갖고 있고 유명한 그릇 이야기에 심취해있는 것을 보면서 이해가 되지 않았었는데 이 책을 읽고 난 후 그들을 바라보는 시각이 바뀌었다. 나조차도 탐이나고 갖고 싶은 그릇이 생기는걸.

개인적으로는 '식물과 꽃에 대한 오마주, 플로라 다니카'라인이 가장 마음에 들었고, 델프트블루의 아름다움은 직접 그 도자기를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프롤로그에서부터 영화 카모메 식당에서 사용된 그릇의 이야기로 접근해 친근하게 도자기의 이야기에 빠져들 수 있게 하는데, 청금석과 같은 값비싼 안료를 사용할 수 있게 된 황금시대의 역사와 주석유약을 입힌 도자기 마욜리카의 역사에 대한 이야기도 전문적으로 너무 깊이 들어가지 않으면서 대략적인 그 흐름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어서 더욱더 흥미롭게 도자기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된다.

책에 실려있는 도자기 사진들만 봐도 기분이 좋아지는데 그 도자기들에 대한 설명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어서 책에 빠져있다보니 어느새 북유럽 도자기 여행이 끝나있었다. 유럽 도자기 여행은 시리즈로 다음에는 서유럽편이 나온다는데 저자 스스로 지금까지와는 분위기가 확 달라지는 화려한 도자기가 나온다니 벌써부터 서유럽 도자기 여행 이야기가 기다려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