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의 그림책 - 인생은 단거리도 장거리도 마라톤도 아닌 산책입니다 위로의 책
박재규 지음, 조성민 그림 / 지콜론북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젠가부터 책이란 계속 돌고 돌면서 비슷한 느낌을 주고 있다는 생각에 흔히 듣게 되는 그런 상투적인 언어의 느낌이 있으면 자세히 들여다보지 않게 되었다. 그래서 아마 평소의 나였다면 '위로의 그림책'이라는 제목만으로도 이 책을 외면했을지도 모른다. 실제로 위로의 그림책이라는 제목이 눈에 몇번 띌 때마다 그림 에세이인가 보다,라는 생각만 하고 넘겼었는데 어느 날 문득 책의 표지에 쓰인 글귀가 마음을 흔들었다. "인생은 단거리도 장거리도 마라톤도 아닌 산책입니다"

물론 이 역시 많이 들어봤지만 순간 내 마음을 흔들었다. 인생은 산책이라는 것. 기나긴 종착점을 향해 끝없이 가야만 하는 길이 아니라 어쩌면 뜻하지 않게 내가 원하지 않는 길을 걸어야하기도 하겠지만 그래도 많은 길을 내가 원하는 곳을 향해 걸어갈수도 있는 산책이라는 것. 그러니까 지금 내게는 이미 알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잊어버리고 있는 많은 마음의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는 그런 책이라는 느낌에 이 그림책을 펼쳐들었다.

 

"두번째의 성장은 남들의 시선과 수근거림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워질 때 시작되는 것"(137)

지금의 내게 가장 크게 다가온 말은 이것이다. 나는 사람들이 떠들어대는 소문을 잘 듣지 못하는 편인데다가 함께 어울리며 떠들어대는 것보다 혼자 있는 시간을 더 좋아해서 다른 사람들의 시선이 어떠한지를 잘 깨닫지 못한다. 그러다가 간혹 나를 바라보는 사람들의 시선을 인식하게 되면 세상으로부터 움츠러드는 성격이어서 이 문구를 가만히 들여다보게 된다. 그림은 많은 이들이 지켜보는 무대 위에서 리코더를 불고 있는 사람의 모습인데, 그것 역시 여러가지 생각을 하게 만든다. 겨우 리코더 연주인가,일지도 모르겠고 형편없는 리코더 연주에 대한 부끄러움과 비난의 시선에 대한 두려움일지도 모른다.

지금 이대로도 괜찮아,라는 생각을 할수도 있고 노력을 했다면 결과에 대해 부끄러울 필요가 없다는 생각도 하지만, 지금의 나 자신은 그 모두의 시선으로부터 당당하게 나의 모습 그대로를 드러내고 나의 길을 갈 수 있는가 라는 물음을 던지게 하고 있다.

이 책은 이처럼 그림에세이답게 술술 넘기며 좋은 말들이야,라는 생각으로 금세 읽을수도 있지만 가만히 멈추어 나 자신을 들여다보며 천천히 나의 마음을 읽을 수 있는 책이기도 하다.

 

"때로는 한 줄의 글도 이해 안 되는 경우가 많은데 하물며 사랑은 하물며 인생은 하물며 죽음은"(17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