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럼 다이어리
에마 치체스터 클락 지음, 이정지 옮김 / 비채 / 2015년 3월
평점 :
절판


"안녕하세요. 내 이름은 플럼입니다. 후셀이라는 종인데요, 잭러셀과 푸들이 섞인 휘핏의 잡종이래요. 수영, 제자리높이뛰기, 잡기놀이, 크루아상을 좋아해요. 여우 똥냄새도요! 그림 그리는 에마, 루퍼트 부부와 함께 살고 있어요. 내 동생 리피는 근처에 살고요. 음, 지난 일년 동안 꾸준히 일기를 썼어요. 에마가 그림으로 살짝 도와주기는 했는데, 글은 전부 제가 쓴 거예요"

 

플럼 다이어리를 소개하는 플럼의 이야기다. 개뿐만 아니라 어떤 반려동물도 키워본 적이 없는 나로서는 그저 하나의 그림 에세이를 읽는 기분으로 '그림'에 더 집중을 하며 책을 펼치기 시작했다. 처음 책을 받고 그림을 훑어 보면서 내가 좋아하는 그림체와 좋아하는 색감이 한가득한 것을 보면서 책이 마음에 들기 시작했는데 하루하루 플럼의 일기를 들여다보기 시작하면서 플럼이 너무 사랑스러워지기 시작해버렸다. 잠깐 앉아서 읽어볼까, 라는 마음이었는데 다른 일을 미뤄두고 금세 다 읽어버릴만큼. 그리고 아주 당연하게도 플럼의 주인님인 에마가 플럼과의 일상을 그림과 글로 표현한 것이려니 생각했는데, 책장을 넘기면 넘길수록 이건 진짜 플럼의 이야기야!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아니, 이런 나의 마음을 어떻게 보여줄 수 있을까?

진짜 함께 살고 있는 개나 고양이 친구가 있다면 너도 한번 읽어보라고 책을 펼쳐주고 싶을 정도이다.

처음 책에 실려있는 플럼의 그림을 사진으로 찍어 올릴 때까지만 해도 이렇게 사랑스러운 '책'이라니, 라는 표현을 했었는데 이제는 그 느낌이 조금 바뀌었다. 이렇게 사랑스러운 '플럼'이라니!! 정말 플럼플럼이다.

 

에마가 플럼을 관찰하여 플럼이 직접 쓴 글처럼 꾸몄다는 생각이 들지 않고 진짜 플럼의 이야기처럼 단순하고 재미있게 읽히는데 에마가 얼마나 플럼을 사랑하고 있는지 플럼의 일기 곳곳에서 드러난다. 그리고 에마가 플럼을 통해 정말 하고 싶은 이야기라는 것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이 있었는데 그것은 크리스마스 트리 밑에 예쁘게 포장된 초콜릿 상자를 발견한 한살 된 개가 그것을 다 먹고 결국 죽고 말았다는, 개에게는 초콜릿이 치명적일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한 것이다. 하지 말까 고민하다가 모두가 알아야 할 것 같아 얘기한다고.

하지만 이런 슬픈 이야기는 이것 하나뿐이다. 높이뛰기, 잡기놀이, 수영을 좋아하는 활동적인 플럼의 이야기는 항상 즐겁고 플럼의 모습을 보는 것만으로도 절로 사랑스러운 미소가 흐르게 된다.

덧붙여서 플럼과 에마의 산책하는 모습을 그린 그림을 보다가 글을 읽고 빵 터진 것이 있는데, 나는 왜 이 글이 그리도 사랑스러운지......

"스코틀랜드에서 유일하게 내가 싫어하는 게 있다. 바로 숲. 숲속은 너무 조용하다. 새도 없고. 고작 곰과 여우뿐이다. 에마가 스코틀랜드에서 싫어하는 한 가지는 파리이다. 파리는 난 괜찮은데. 걔네들은 최소한 붙임성 하나는있으니까."(96)

 

플럼의 친구격인 개가 읽어도 재미있고, 한 종 건너 친구인 고양이가 읽어도 재미있을 것이고, 에마의 친구격인 사람이 읽어도 재미있고 사랑스러울 플럼의 일기는 모두가 좋아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5-03-28 16:21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