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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 1970
유하 원작, 이언 각색 / 비채 / 2015년 1월
평점 :
서울에서 살아본 적이 없는 나는 강남1970의 의미가 무엇인지 크게 와 닿지는 않는다. 요즘 국제시장이라는 영화를 보면서 옛 향수에 젖어드는 사람들이 많다고 들었는데 옛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은 강남 1970 역시 마찬가지겠지만 두 영화가 내포하고 있는 것은 완전히 다른 부분일 것이라는 짐작만 하고 있다.
소설과 영화는 표현형식이 다르기 때문에 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가 개봉되면 일단은 소설을 먼저 읽어보는데 영화를 원작으로 한 소설이라면 잠깐 망설여진다. 영화나 드라마의 시나리오 대사를 그대로 옮겨오는 것이 아니라 그에 대한 해설이 들어가기 때문에 무엇을 먼저 접하는 것이 좋을까, 고민되기 때문이다. 모든 것이 다 나름대로의 장단점이 있겠지만, 영화를 보러 갈 시간은 안되고 책은 바쁜 업무를 처리하고 밤 늦게나 새벽에 읽어볼 수도 있기때문에 이번은 그리 큰 고민없이 그냥 책을 먼저 집어들었다. 확실히 책을 먼저 읽고 영화를 본다면 스치는 화면들의 의미가 무엇인지 더 쉽게 파악이 된다는 것은 책을 먼저 읽는다는 것의 최대 장점일 것이다. 그만큼 감정선과 사건의 인과관계가 분명해지니까.
영화 감독 유하는 ‘거리 삼부작’의 마지막이면서 시대상 가장 먼저인 작품. 전작들의 처음으로 돌아가 강남의 시원을 증언한다. 폭력과 청춘이라는 두 테마의 공존과 충돌, 중심에 편입되지 못하고 배회할 수밖에 없는 뒤틀린 청춘의 초상! 이것이 삼부작을 관통하는 주제일 것이다."라고 밝히고 있다. 솔직히 거리 삼부작을 제대로 본적이 없어서 그 흐름에 대해 뭐라 말할수는 없고, 70년대의 강남이 무엇을 의미하는가에 대해서는 잠시 생각을 해보게 된다.
이야기의 시작은 고아인 종대와 용기가 친형제처럼 판잣집에서 생활하며 넝마를 주워 하루살이 생활을 하는 모습이다. 종대와 용기는 우연찮게 용역깡패의 무리에 섞여 정당대회를 습격하는 일을 하게 되고 그것을 계기로 두 사람은 헤어지고 각자의 삶을 살아가게 된다. 흔히 말하는 조직에 들어가게 된 용기, 조직에서 벗어나 새로운 삶을 찾으려는 중간보스 길수와 함께 생활하게 되지만 또다시 길수 몰래 조직생활을 시작하려는 종대의 이야기는 폭력적이고 잔인한 거리의 이야기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당시의 강남이 정치권력과 경제권력이 유착되어 가며 부동산에 대한 투기가 이뤄지며 그 안에서 온갖 돈에 대한 욕망이 배신과 배신을 거듭하게 되는 추악한 인간의 모습을 보여주는 중심이 되었음을 보여주고 있다.
영화를 떠올렸을 때는 그저 주연 배우들의 멋진 모습과 조직간의 혈투가 잔인하지 않을까 라는 표면적인 모습만을 생각했었는데 조직폭력배들의 싸움 안에 시대의 흐름이 녹아들어가 있는 소설을 읽는 것은 더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하고 있다.
물론 언제나 그렇듯이 책에서 표현된 이들의 모습이 영화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형상화되었을지에 대한 궁금증이 커지는 것은 당연한 것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