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스머신
노리즈키 린타로 지음, 박재현 옮김 / 반니 / 2014년 12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뭐라고 해야할까... 그러니까 에스에프소설이라고 해야할지 탐정소설이라고 해야할지. 아니 그런데 이런 구분이 굳이 필요한걸까? 흥미롭게 읽으면 되는것이지. 아니 그래도 궁금하다. 이 책의 저자가 쓴 미스터리 소설을 읽고 이 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이니 좀 더 그쪽에 가깝다고 봐야하겠지. 글의 스타일이나 내용 자체도 완전히 다르지만 나는 왠지 우리의 배명훈 작가가 생각나기도 했다. 배명훈 작가가 사회 구조나 정치적인 부분에 대한 은유를 표현한다고 한다면 노리즈키 린타로는 탐정소설에 대한 오마주를 보여주는 것 같은 느낌이지만. 물론 이것은 녹스머신에 수록된 두번째 단편을 읽으면 어떤 이야기인지 다들 느끼게 될 것이다.

 

표제작인 녹스머신은 반전이라고 하기에는 좀 그렇지만 미스터리소설의 반전에 버금가는 이야기의 흐름이 나온다. 양자물리학 강의를 듣는듯한 - 사실 양자물리학이 뭔지도 잘 모르지만, 그런 어려운 말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책에 실려있는 단편들은 무척이나 흥미롭게 읽을수가 있다. 또 탐정소설을 많이 읽지는 않더라도 조금의 관심이 있다면 전혀 낯설지 않은 이름들이 마구 등장하는 '들러리 클럽의 음모'는 정말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바벨의 감옥은 그 의미에 대해서는 알 수 있겠지만 지금 내게 남아있는 것은 역상으로 표기된 글자를 흔들리는 버스 안에서 읽느라 그 상태로 글을 읽지 못하고 조금 부끄러운 일이긴 하지만 책을 슬쩍 돌려서 읽어야만 했다. 같은 문장이 반복되어서 나중에는 익숙해져 그대로 읽어나갈 수 있었지만말이다. 그리고 마지막에 실린 논리증발 - 녹스머신 2는 이 책에 실려있는 네 편의 단편이 하나의 연작소설처럼 이어져가며 이야기를 끌어가고 있다는 느낌을 갖게 한다. '시간여행'이라는 주제로 쓰여진 소설은 많지만 녹스머신의 이야기는 내게 무척이나 독특하고 참신하게 느껴져서 더욱 흥미로웠다.

그런 의미에서 [녹스머신]은 그리 길지 않은 분량이라 조금은 쉽고 가볍게 읽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었었는데 의외의 내용들에 기대보다 조금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소설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