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스캠프 - 지식세대를 위한 서재컨설팅
김승.김미란.이정원 지음 / 미디어숲 / 201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가끔 책 제목을 보고 그 내용을 대략적으로 나의 기준으로 생각해보고 느낌대로 책을 집어들어 읽을때가 있다. 대부분은 그 느낌대로 책을 읽게 되는데 솔직히 이 책은 나의 예상과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서 책을 읽으며 조금은 당황스러웠던 것이 사실이다. 물론 이 책이 내 기대에 못미친다는 뜻이 아니라, 내가 생각했던 서재 컨설팅이라는 내용과는 좀 많이 달랐기 때문에 그렇다는 뜻이다. 나는 어쩌면 좀 더 1차원적인 서재 컨설팅의 기준을 생각하고 있었던 것인지도 모르겠다.

 

집에 쌓여가는 책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느낌에 비어있는 벽을 책장으로 채우고 나면 공간의 여유가 생겼다는 생각에 책을 읽는 속도보다 사들이는 속도가 더 빨라져 몇달 후면 다시 제자리가 되는 책정리에 지쳐갈 무렵 무심코 신간도서를 둘러보다가 '베이스캠프'를 보게 되었다. 지식인을 위한 서재 컨설팅이라는 말은 오로지 책정리만을 염두에 두고 있던 내게 오롯이 책정리의 방법론 같은 느낌으로 다가와버렸다. 나의 기준으로 내게 필요한 베이스캠프는 어떤 것일까에 대한 하나의 방향점을 찾게 되지 않을까,라는 얄팍한 기대감이 있었던 것이다. 그런데 지금 가만히 생각해보면 그러한 기준점은 이미 나 스스로가 알고 있는 것이며 그것을 구체적으로 체계화하여 내가 나의 베이스캠프가 되는 서재를 정리하면 되는 것이다.

그러고보면 이 책 '베이스 캠프'가 은연중에 내게 다른 측면에서 영향을 줬는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기도한다.

내가 생각하고 있던 것은 그저 단순한 '책정리'의 차원이었다면, 이 지식세대를 위한 서재 컨설팅이라는 부제를 갖고 있는 베이스캠프는 내가 읽고 참고해야 하는 책들의 구성이 어떻게 되어야 하는지를 체계화 하면서 그것을 기본으로 하는 나의 서재를 만들어가야 한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있다.

 

사실 어린시절부터 집에 혼자 있으면서 책읽기가 삼시 세끼 밥을 먹는 것보다 더 당연하게 몸에 배어있어서 그런지 기회만 되면 책을 구입하고 틈만 나면 책을 펼쳐들며 책중독자처럼 살았지만 언제나 닥치는대로 한 권 한 권 책을 읽어나갈 뿐이었지 그것을 정리해본다는 생각을 해보지는 않았다.

솔직히 이 책을 읽는 동안은 계속 나는 이렇게 하지 못할거야, 라거나 스스로를 너무 틈없이 컨설팅하는 거 아닐까 라는 생각뿐이었다. 그래서 그리 맘에 들지 않았는데 책을 다 읽고 차분히 곱씹어 보고 있으려니 나 자신의 삶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순간 '베이스 캠프'의 의미가 다시 새롭게 느껴지고 서재컨설팅이라는 것이 바로 이런 것이구나 라는 느낌이 오기 시작한 것이다.

물론 이 책을 한번 읽고 나의 마음이 바뀌고 삶의 변화가 한순간에 이뤄지지는 않으리라. 여전히 이 책은 내게는 맞지 않는 책이라는 생각도 갖고 있다. 하지만 나의 근간을 이루게 될 나 자신의 서재 베이스 캠프에 대한 고민과 변화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향으로 고민하게 될 것이고 조금씩 앞으로 나아가게 되지 않을까,라는 기대는 하게 된다. 그렇다면 이 책은 내게 '서재 컨설팅'의 기초를 잡아 준 책이 되는것이 맞는것일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