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세의 여행 - 헤세와 함께 하는 스위스.남독일.이탈리아.아시아 여행
헤르만 헤세 지음, 홍성광 옮김 / 연암서가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직접 수많은 나라를 여행할수는 없기에 대리만족을 하듯 왠만한 여행에세이는 기회만 되면 무작정 읽어대곤 했다. 그래서 사실 어쩌면 '헤세'의 이름보다도 '여행'이라는 책의 제목에 더 끌려 이 책을 읽기 시작했는지도 모르겠다. 이 책은 헤세가 스위스, 독일, 이탈리아와 아시아를 여행하며 기록한 글들을 편역한 것이다. 그러니까 일반적으로 여행에세이라고 일컬어지는 그런 책과는 또 다르다는 뜻이다. 처음 '편역'된 글이라는 것을 알고 슬그머니 책에 대한 흥미가 줄어들었지만 일단 책을 읽기 시작하니 확실히 다른 여행에세이와는 확연히 다르지만 또 그 다른 이유때문에 이 책이 맘에 들기 시작했다.

 

여행이라는 것을 단지 호기심을 충족시키기 위해, 일상의 단조로움과 익숙함에서 벗어나고 일상의 노동으로부터의 휴식을 위해 일상적이지 않은 낯선곳으로 떠나는 것이라고만 생각하지는 않는다. 헤세 역시 여행을 체험함으로써 더욱 풍요로워지고 타인과 다른 세상을 이해하며 다양성 속의 통일성을 찾을 수 있는 것들을 느끼고 깨달았다. 헤세의 여행은 단순한 여행에세이라기 보다는 자신의 내면에 대한 성찰과 다른 세계의 풍경을 인문학적으로 살펴보는 기록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여행을 다녀오고 나면, 내가 봤던 수많은 풍경들보다는 찍어 놓은 사진들을 분류하면서 그곳이 어떤 곳이었는지를 찾아보곤 한다. 실제로 많은 곳에 대한 기억보다는 후에 다시 찾아보며 기억을 되새겨보게 되는 곳이 많다. 내가 바라봤던 이국적인 풍경과 건축, 문화에 대한 많은 것들을 떠올리며 여행의 추억을 이야기하곤 하지만 나 역시 내 여행의 기록을 하게 될 때는 좀 더 구체적으로 나의 느낌들을 적어놓게 된다. 그러니까 내가 만났던 낯선 풍경속에서 만난 사람들과의 인연이라거나 문화적인 충격이라거나 새로운 깨달음 같은 것들이 더 강하게 다가오는 것이다. 소매치기가 많을 것이라 예상하고 가방을 움켜쥐고 다니다가 유명관광지임에도 그곳을 찾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순례객이며 밤 늦은 시간에도 동네를 걸어다녀볼 수 있는 장소에서 느꼈던 평화로움은 나 자신의 각박한 시선을 부끄럽게 만들었고 개인 이기주의가 만연하리라 지레짐작하며 나도 나자신의 것만 챙기며 욕심을 부리고 있는데 누군가 낯선이에게 따뜻한 배려의 마음을 느끼게 되고 존중받았다는 느낌을 갖게 될 때도 역시 나 자신의 선입견과 부정적인 생각을 부끄러워하지 않을 수 없었다.

헤세의 여행을 읽다보면 나의 여행이라는 것에 대해 다시 떠올려보게된다.

"자연’ 가까이에서 자연의 힘과 위안을 맛보기 위해서는 아름다운 장소로 여행하기만 하면 된다고 생각하는 것은 널리 만연한 오류다. ..... 그런데 그는 그 자연으로부터 가장 피상적인 것, 가장 비본질적인 것만 받아들이고 이해했으며, 가장 좋은 것은 발견하지 못하고 길가에 놓아두었다는 것은 알지 못한다. 그런 자는 보고 찾아내며 여행하는 법을 터득하지 못한다."(42)

 

솔직히 서평도서로 제공을 받은 책이기 때문에 여유있게 마음내키는대로, 책을 집어들어 펼쳐지는대로 헤세의 눈길을 좇아 그가 바라보는 풍경을 바라보며 나의 생각을 정리해보고 그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지는 못했다. 그래서인지 더 이 책을 제대로 읽어내지 못한 아쉬움이 남는다.

언젠가 다가올 미래에 내가 어느 곳으론가 여행을 가게 된다면 나의 시선은 많이 달라져있게 될까? 그때쯤 다시 헤세의 여행을 읽게 된다면 지금의 내가 미처 발견하지 못한 또 다른 깊이를 깨닫게 될까?

괜히 더한 아쉬움이 남는것만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