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환화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54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민경욱 옮김 / 비채 / 2014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이야기의 시작은 도무지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지 모를만큼 전혀 연관성이 없는 두 가지의 이야기이다. 잠깐 몽환화에 대한 미리보기를 했을 때, 이 책은 히가시노 게이고의 단편인가 라는 생각을 할 정도로 각각의 이야기가 펼쳐지는 것이다.

일본에서 실제 일어났을 것으로 짐작이 되는 묻지마 살인 사건에 대한 이야기로 프롤로그는 시작된다. 평범한 가정의 일상적인 아침이 시작되는데 곧바로 그들은 이유도 모른채 일본도를 휘두르는 한 남자에 의해 목숨을 잃게 된다.

그리고 또 평범한 한 가정의 일상을 살아가는 한 소년은 가족과 함께 간 나팔꽃 시장에서 우연히 만난 소녀와의 인연으로 그 후에도 연락을 주고받으며 첫사랑의 감정을 키워나가는데, 소녀와의 만남을 알게 된 아버지의 엄한 반대와 느닷없는 소녀의 절교로 인해 소녀와의 인연은 끝이 나 버리고 만다.

 

이 두가지의 이야기는 전혀 연관성이 없어보이는데 프롤로그가 지나가고 이야기는 또 다시 새로운 무대에서 시작된다. 꽃을 키우는 것을 소일삼아 혼자 지내고 있는 할아버지가 어느 날 누군가에 의해 살해당하게 되고, 그의 손녀에 의해 처음 발견된다. 평소에도 할아버지를 찾아가곤 하던 손녀 리노는 며칠 전에 본 인상깊은 노란꽃의 화분이 사라진 것을 알아채고 뭔가 이상하다는 생각을 하는데...

살해된 노인의 사건을 담당하게 된 형사 하야세 료스케는 살해 당한 아키야마 슈지가 과거에 절도범으로 몰릴뻔한 아들 유타를 누명에서 벗어나게 해 준 은인임을 알게 되고 사건의 해결에 전심을 다한다.

이야기는 아키야마 슈지를 살해한 범인을 쫓는 형사 료스케의 시선과 할아버지의 죽음과 사라진 노란 꽃 화분의 연관성을 파헤치며 사건의 진실을 찾아가려는 손녀 리노와 아무도 관심을 갖지 않던 노란꽃에 관심을 기울이는 가모 요스케의 동생 소타의 이야기가 교차하면서 진행된다. 이야기는 서로 얽히면서 더 복잡해져가고 있는 듯 하지만 서로에게 얽혀있는 과거의 진실과 노란꽃에 얽힌 역사 이야기가 맞물리면서 조금씩 살인사건의 진상이 드러나기 시작한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인데 왠지 이야기가 좀 늘어진다는 느낌이 들었는데, 역시 이 작품은 이미 오래전에 연재되기 시작한 글이었고 그 내용이 현재의 시점에 맞지 않는 부분이 있어 전면적으로 수정작업까지 거친 작품이라고 한다. 그만큼 긴 시간동안 공을 들여 쓴 작품일지도 모르겠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결말이 조금은 허무하게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는 느낌이라 대작이라는 느낌은 전혀 들지 않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시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이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되는 이유는 '세상에는 빚이라는 유산도 있어'라고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혀 관계없어 보이는 소타의 원자력관련 전공 이야기도 과거와 현재를 잇는 과학과 역사라는 것이 결코 단절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미래와 연결이 되는 것임을 보여주고 있다. 이야기의 전체 흐름속에서 후쿠시마의 원전폭발 사건은 그 하나의 사건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로 인해 파생된 문제들을 어떻게 올바르고 현명하게 해결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으로 이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소타가 고민하면서 내린 자신의 진로는 '몽환화'의 사건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깨닫게 된 것으로 '빚이라는 유산'이 무엇인지 새삼 생각해보게 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