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요 미메시스 그래픽노블
크레이그 톰슨 지음, 박여영 옮김 / 미메시스 / 2012년 11월
장바구니담기


어린 시절에 덮었던 커다란 담요는 세월이 흐르면서 자꾸만 작아져간다. 세월이 흐르면서 작아져만 가는 것은 비단 담요뿐만이 아닐것이다. 어머니와 나란히 설때마다 내 키가 더 커지는 것은 아닌데도 자꾸만 줄어드는 어머니의 모습이 낯설었던 것도 잠시, 이제는 그것마저 익숙해져가는 시간들이 쌓여가고 있다.

[담요]는 첫사랑의 아름다움과 가족의 사랑, 성장통이 세심하게 그려진 작품이다.

한컷 한컷 보여주는 에피소드는 책을 읽는 사람에 따라, 읽는 시기에 따라, 심지어 방금 읽고 지나갔는데 다시 책을 펴들었을때에도 느낌이 다르게 다가올 것이다.

하고 싶은 이야기는 많지만 그 많은 이야기들은 오로지 나의 것이 될 것이다. 저자가 들려주고 싶었던 이야기와 같을수도 있지만 다른 이야기도 많을것이다. 그래서 이 책의 내용이나 에피소드, 나의 느낌들에 대해 줄줄이 늘어놓는 것은 하고 싶지 않다.

나는 다만 지금 나의 느낌이 가는대로,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들 중의 하나를 끄집어내어 보여주고 싶을뿐이다.




책을 읽은 사람들은 이 그림이 무슨 의미인지 한눈에 알아볼 것이다.

하지만 책을 읽지 않은 사람들 역시 그 뒤에 이어지는 그림을 보고 그 의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아련한 추억들... 벽에 그려진 그림은 이처럼 페인트칠로 지워져버릴 수 있겠지만


차마 지워지지 않는 것은 있을 것이다.

하얀 눈 위의 발자욱은 새로운 눈이 쌓이면, 혹은 (저자가 좋아한다는 '혹은'이다)

눈이 녹아버리면 사라지겠지만

하얀 눈 위에 발자욱을 남겨본 사람은 안다. 그 눈위를 걸었다는 것은 그 마음속에서 지워지지 않는다는 것을.




내일 내가 덮을 담요는 어떤 이야기를 들려주게 될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