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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야자키 하야오論
키리도시 리사쿠 지음, 남도현 옮김, 송락현 감수 / 열음사 / 2002년 9월
평점 :
절판
산산조각 부서진 거울 위에도
새로운 풍경이 비추어진다.
시작되는 아침 조용한 창
ZERO가 되기 때문이다. 충만해지기 때문이다.
바다에서는 더 이상 찾지 않아
빛나는 것은 언제나 여기에
내 안에서 찾을 수 있기 때문에
멋진 가사이다. '빛나는 것은 언제나 여기에, 내 안에서 찾을 수 있다'
키무라 유미가 '굴뚝화가 린'의 구상을 듣고 쓴 가사라고 한다. 결국 이 노래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에 쓰여졌다고 하는데.. 어느부분에서 나온 노래였지? ^^a
자가용 의자 뒤에서 무기력하고 나른한 표정으로 '처음으로 받은 꽃다발... 이별은 싫어'라며 툴툴대던 치히로가 떠오른다. 내가 미야자키 하야오라는 감독에게 갑작스런 관심을 갖게 되고 지브리의 애니라면 정신을 못차리고 열광하게 된 것이 언제부터일까? 그 계기가 중요한 것은 아니겠지...
책을 읽으면서 이 책을 쓴 키리도시 리사쿠라는 사람도 그저 미야자키의 열성적인 팬이겠구나, 라는 생각을 했다. 초기 작품부터 하나하나 설명된 글을 읽으며 다시 한번 영화를 보는 느낌이었고 온갖 이미지가 떠올라 내 개인적으로는 책을 읽는 시간이 상당히 즐거운 시간이 되었다. 또한 같은 이유로 미야자키의 작품을 모두 보지 않은 사람이라면 이 책 읽는 것을 잠시 보류해두라는 이야기를 하고 싶다. 글만 읽고서는 생생한 느낌이 전해질 것 같지 않으니까.
이 책의 제목을 왜 미야자키 하야오'論'이라 했는지 조금 납득이 가지는 않지만, 수많은 자료와 인터뷰자료를 수록한 지은이의 정성에는 감탄한다. 솔직히 황의웅이란 분이 쓴 '1982년, 코난과 만나다'라는 책에 더 정이가기는 하지만 말이지.
좀 엉뚱한 이야기지만 지금 내 방 유리창에는 모노노케 히메의 포스터가 붙어있다. 그리고 잠시 중국에 가 있는 오빠네 식구의 집 거실 벽에는 열한살짜리 조카가 그린 모노노케 히메 포스터의 그림이 붙어있다. 어린 조카와 나이 많은 고모가 같이 열광할 수 있는 미야자키의 애니메이션은 언제 보더라도 새로울 것이다.
내 말에 동의하며 미야자키 하야오라는 사람을 좀 더 알고 싶어하는 사람에게는 이 책이 무척이나 흥미롭지 않을까...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