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야자키 하야오論
키리도시 리사쿠 지음, 남도현 옮김, 송락현 감수 / 열음사 / 2002년 9월
평점 :
절판


산산조각 부서진 거울 위에도
새로운 풍경이 비추어진다.

시작되는 아침 조용한 창
ZERO가 되기 때문이다. 충만해지기 때문이다.

바다에서는 더 이상 찾지 않아
빛나는 것은 언제나 여기에
내 안에서 찾을 수 있기 때문에

 

멋진 가사이다. '빛나는 것은 언제나 여기에, 내 안에서 찾을 수 있다'
키무라 유미가 '굴뚝화가 린'의 구상을 듣고 쓴 가사라고 한다. 결국 이 노래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에 쓰여졌다고 하는데.. 어느부분에서 나온 노래였지? ^^a

자가용 의자 뒤에서 무기력하고 나른한 표정으로 '처음으로 받은 꽃다발... 이별은 싫어'라며 툴툴대던 치히로가 떠오른다. 내가 미야자키 하야오라는 감독에게 갑작스런 관심을 갖게 되고 지브리의 애니라면 정신을 못차리고 열광하게 된 것이 언제부터일까? 그 계기가 중요한 것은 아니겠지...
책을 읽으면서 이 책을 쓴 키리도시 리사쿠라는 사람도 그저 미야자키의 열성적인 팬이겠구나, 라는 생각을 했다. 초기 작품부터 하나하나 설명된 글을 읽으며 다시 한번 영화를 보는 느낌이었고 온갖 이미지가 떠올라 내 개인적으로는 책을 읽는 시간이 상당히 즐거운 시간이 되었다. 또한 같은 이유로 미야자키의 작품을 모두 보지 않은 사람이라면 이 책 읽는 것을 잠시 보류해두라는 이야기를 하고 싶다. 글만 읽고서는 생생한 느낌이 전해질 것 같지 않으니까.

이 책의 제목을 왜 미야자키 하야오'論'이라 했는지 조금 납득이 가지는 않지만, 수많은 자료와 인터뷰자료를 수록한 지은이의 정성에는 감탄한다. 솔직히 황의웅이란 분이 쓴 '1982년, 코난과 만나다'라는 책에 더 정이가기는 하지만 말이지.

좀 엉뚱한 이야기지만 지금 내 방 유리창에는 모노노케 히메의 포스터가 붙어있다. 그리고 잠시 중국에 가 있는 오빠네 식구의 집 거실 벽에는 열한살짜리 조카가 그린 모노노케 히메 포스터의 그림이 붙어있다. 어린 조카와 나이 많은 고모가 같이 열광할 수 있는 미야자키의 애니메이션은 언제 보더라도 새로울 것이다.
내 말에 동의하며 미야자키 하야오라는 사람을 좀 더 알고 싶어하는 사람에게는 이 책이 무척이나 흥미롭지 않을까...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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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은아이 2004-11-22 12: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언제부터 열광했을까? 처음엔 코난이었겠죠. ^^

열린사회의적 2004-11-25 21: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집에 미야자키 하야오의 세계(황의웅: 예솔)』를 읽었습니다. 하지만 위의 책은 있지만 아직 읽지 않고 잇네요^^; 나도 미야자키 하야오를 좋아한답니다. 코난를 보면서도 그의 작품인줄 몰랐는데... 그가 꿈꾸는 세계가 해맑은 어린이 마음(童心)이나 자연(自然)이 아닐까 생각을 합니다. "붉은 돼지"는 내 평생에 잊지 못할 애니메이션이랍니다. 하하^^

chika 2004-11-25 23: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 저도 코난에 열광했었고, 나우시카로 미야자키 감독을 인식한거 아닌가 싶은데요.

붉은돼지는 영화관개봉했을때 보지 못한 것이 아직도 한이맺혀요~ ㅠ.ㅠ

원령공주를 영화관에서 보고 열광하다가 젤 먼저 떠올린 것이 붉은 돼지였거든요.

릴케 현상 2004-12-05 20: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붉은 돼지를 보며, 유럽풍이란 느낌에 치치~ 했더랬죠 뭐 ^^재밌긴 했지만

chika 2004-12-05 20: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그런가요? ^^a

전 엉뚱하게도 OST에 흐르는 일본 여가수의 퇴폐향락적인(?) 낮은 음성의 재즈풍 The Rose가 너무 좋았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