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그리고 싶은 날]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그림 그리고 싶은 날 - 스케치북 프로젝트
munge(박상희) 지음 / 예담 / 2011년 9월
평점 :
품절


내가 예상했던 책의 꼴과 내용이 아니었다! 그것이 책을 반쯤 넘길때까지는 충격적인 것이었지만 며칠동안 계속 뒤적거리면서 그림을 보다보니 어느새 물들어버렸다. '일상이 특별해지는 나만의 스케치북 만들기 프로젝트'에 나도 동참해야만 할 것 같은 기분이 마구 들기 시작하는 것이다. 

그런데 문제가 있다. 분명 그림 그리고 싶은 날,은 많고 실제로 그림을 그려보기도 하지만 나의 그림은 곧바로 나만의 특별한 스케치북 만들기 프로젝트를 포기하게 만들어버리기 때문이다. 멍때리며 앉아있기보다 짜투리 시간이라도 이용해 책을 읽곤 했지만 TV를 보다가 지루해질 때, 그리 중요하지 않은 회의시간에 앉아 어느순간 회의 참석자들이 조금씩 잡담을 늘어놓기 시작할 때, 책을 읽다가 지겨워지는 느낌이 들때도 가까이 있는 펜을 움켜쥐고 아무것이나 쓱쓱 그림을 그려보고 싶어지는 것이 내 마음이라면, 내 맘처럼 모방그림은 모방이 아니라 창작이 되어버리고 마는 그 순간에 내 눈과 손을 저주하게 되고 만다. 사실 그림 그리고 싶은 날,에서 내가 기대했던 것은 멋지고 훌륭한 나의 그림솜씨를 자랑할 수 있는 결과에 이르기까지의 연습과정이었다. 그리 어렵지 않은 간단한 스케치에서부터 시작하여 주위에 있는 사물과 풍경을 묘사하고 더 나아가서는 그것을 나의 느낌으로 재창조하여 그림으로 담아내는 것. 

아, 정말이지 내 욕심이 과했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되면서 나는 모든 것을 다 놓아버리고 그저 가볍고 가벼운 마음으로 책장을 휘리릭 넘기기 시작했다. 물론 그런 마음이 아니더라도 책장은 쉽게 넘어간다. 이 프로젝트 책에는 저자가 그려놓은 온갖 그림들이 다 들어가 있으니 그림보는 재미에 책장을 마구 넘기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책장을 넘기고 넘기다가 문득, 그녀의 말 한마디를 가슴아프게 떠올린다. 날마다, 매 순간마다 그림에 대한 습작과 노력없이 그림을 잘 그리겠다는 욕심만 갖고 그림을 그릴수는 없다는 것.
나만의 특별한 스케치북 프로젝트는 그림을 잘 그리는 사람들이 갖는 특권이 아니라 그만큼 나의 그림이 어느 순간 멋진 작품이 되고, 그 작품을 담은 스케치북이 나의 포트폴리오가 되는 날이 올 수 있게 정성을 다 해 그림을 그려내야 한다는 것을 이제야 깨닫는다. 

글을 많이 읽는 사람들은 대부분 한번쯤은 습작노트를 만들어봤을 것이다. 나 역시 보는순간 웃음이 나오는 시를 지으며 나름대로 장식용 그림까지 넣어 만들었던 노트를 초등학생때 만들었던 기억이 있는데 그때 만든 노트는 종이쪼가리를 묶어놓은 것이긴 하지만 그래도 나름대로 시작노트의 형식이었었다. 그러니 다시 생각해보자. 책상위에 놓인 가장 간단한 사물을 그대로 모방하는 것조차 제대로 하지 못해 창작품이 되어버리는 그림이라 해서 아무 종이에나 낙서하듯 끄적거리고 말 것인가. 

머리맡에 놓고 날마다 몇장씩 그림구경을 하다 덮어두곤 하던 '그림 그리고 싶은 날'은 그렇게 내 마음을 움직였다. 정말 신기하게도 날마다 그림을 그리고 싶은 날들이 되어버린 것이다. 한순간 멋진 글이 나오는 것이 아니듯 한순간 멋진 그림이 나오는 것이 아니니, 날마다 게을리 하지 말고 그림을 한컷씩 그려나가야겠다는 결심을 한다. 이런 내 결심을 미리 예상하고 있었다는 듯, 먼지양께서는 스케치북을 만드는 방법과 그림 도구들에 대한 소개와 설명을 뒷부분에 한참이나 해 놓았다.
책의 내용이 예상했던 것이 아니라 당황했던 나의 마음은 이렇게 새로운 느낌의 책을 만나고 즐길 수 있어서 좋아져버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