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일간의 유럽 미술관 체험 1 50일간의 유럽 미술관 체험
이주헌 지음 / 학고재 / 1995년 6월
평점 :
절판


개인적으로 무척 재미있게 읽었다. 그림을 좇아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순례길에 나서는 준비를 해야할 것만 같은 느낌을 갖게 하는 책이다. 그림을 알고, 지적인 만족을 위해 떠나는 길이 아니라 눈에 보이는 대로 내가 느낄 수 있는대로 그림을 따라 떠나는 길.. 그들의 삶으로 이끄는 그 길을 떠나게 하는 충동에 잡힌다. 그림이 아니라해도, 그저.. 그 숨결이 느껴질 수 있는 길을 따라.

이주헌님의 책을 읽으면서 항상 느끼는거지만, 그의 책은 그림에 대한 지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 쓰인것이 아니라고 말하고 싶다. 이 책은 '난 그림에 대해서는 문외한이야'라고 말하며 그림보기에 대한 선입견을 가진 사람들에게 그림보기의 즐거움과 자기만의 재미를 느끼게 해 줄 수있는 책이라 권하고 싶다. 또한 유럽으로 여행을 가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권하고픈 책이다. 좀 더 깊이 있는 수준을 원하는 사람에게는 수박 겉핥기처럼 느껴질지 모르겠지만, 이 책은 전문서적이 아니라, 나처럼 '이게 그 유명한 모나리자야?'라고 되내이며 그림을 다시 한번 쳐다보는 일반인, 보편적인 사람들에게 눈높이를 맞춰 쓴 책이다.

그림의 설명에 대해, 그 명작의 가치에 대해 잘 모르면 어떠한가. 그림을 보며 나름대로 즐길 수 있는 여유와 자세만 갖는다면말이지. 50일간의 유럽 미술관 체험은 나에게 책읽기의 간접경험을 통해 실제 유럽의 미술관에 갔을 때의 즐거움을 배가시켰다. 그런 의미에서 나와같은 즐거움을 느끼고자 하는 분들에게 추천하고픈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