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직한 관객 학고재 산문선 2
유홍준 / 학고재 / 1996년 6월
평점 :
품절


작가는 책의 서문에 '본래 시평이란 아주 짧은 글로서 압축적으로 쓰지 않으면 제 기능을 다 하지 못하며, 또 그때 그 순간의 시의성을 놓치면 호소력을 잃게 된다. 그러나 이런 조건을 갖춘 좋은 시평들이 책으로 엮일때면 오히려 제 빛을 발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라고 쓰고 있다. 작가의 말처럼 이 책은 이미 그 시기를 놓쳐버린 부분도 있음은 사실이다. 이 책은 사실 지금의 시점에서 본다면 그리 유용하다고는 볼 수 없다고 할수도 있다.

이 책은 전체적으로 4개의 부분-1장 문화의 시각, 2장 전시장에서, 3장 미술의 이해, 4장 책과함께 - 으로 이루어져 있다. 전시회 리뷰와 짧은 작가론을 모아 엮은 '전시장에서'의 부분은 낯익은 그림도 있고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진 작가도 있기에 조금은 친숙하게 다가왔지만 내가 그림을 많이 알지는 못하기에 책에 실린 그림이 칼라가 아닌 흑백으로만 처리되어 가끔 그 설명이 모호하게 다가올때도 있었다.

그래도 이 <정직한 관객>에서 작가의 시평들은 지금도 여전히 유효하며 또 내가 미술, 즉 예술이란 것에 대해 느끼고 깨달은 것에 대해 솔직해질 수 있는 용기를 북돋워준다. 이것이 제 빛을 발하기엔 시기를 놓쳐버린 <정직한 관객>을 지금 손에 들고 읽어보게끔 하는 이유다. 예술이 뭔지... 너무 어렵게만 느껴질 때 이 책을 펴들고 조금은 가깝게 예술이란걸 느껴보는 것도 좋음직하다.

사족을 달면 결과적으로 이 책을 펴들어 읽어보게끔 했던 것은 작가의 서문에 쓰인 글 때문이었다. 작가 유홍준님의 말에 전적으로 동의하며 정직한 관객이라는 책을 들춰보지 않더라도 작가의 다음과 같은말은 한번쯤 새겨볼 필요가 있을것이다.

'나는 미술은 인간의 일이고, 모든 인간의 일은 보다 나은 인간적 삶을 추구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따라서 한 작가의 창작활동 속에는 어떤 식으로든 그 시대 사회의 문제의식과 인문정신이 스며 있게 마련이며, 이로 인하여 하나의 미술 작품, 하나의 미술 현상은 단순히 미학적 감상차원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문제와 실존적 물음에까지 연결되어 있다고 믿고 있다.'

나는 문화를 어떠한 눈으로 보고 있는지.. 생각해보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