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을 수놓다 - 제9회 가와이 하야오 이야기상 수상
데라치 하루나 지음, 김선영 옮김 / 북다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다 읽기도 전에 이미 '이 책 추천할래'라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 습관처럼 읽어대고 있는 책들 속에서 누군가 추천도서를 언급하면 떠오르는 책들이 없는데, 취향과는 별개로 이 소설은 다양한 사람들에게 다양한 이유로 추천을 해주고 싶은 책이 될 것같다.


어렸을 때 부모님은 이혼을 했고 할머니와 엄마, 누나와 함께 살고 있는 기요스미는 바느질을 좋아하는 평범한(!) 남학생이다. 바느질은 여자가, 라는 의식이 남아있어서 어머니 사쓰코는 남자 고등학생이 바느질을 취미로 하면 친구들에게 놀림을 받거나 따돌림당하지 않을까 걱정하며 기요가 바느질이 아니라 남자애답게 운동을 하거나 밖에서 뛰어놀기를 원한다. 하지만 정작 그런것이 기요에게는 별다른 문제가 되지 않는다. 

기요의 누나 미오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바로 취업을 하고 직장에서 만난 곤노와 결혼을 약속한 상태다. 그런 누나에게 기요는 자신의 손으로 드레스를 만들어주고 싶다고 하는데...


물을 수놓다,는 기요스미 가족의 이야기를 각자의 시점에서 보여주고 있다. 바느질을 하고 자수를 놓는 것이 정말로 즐겁다,라는 것을 확실하게 알 수 있는 기요의 시점, 그런 기요가 만들어주는 드레스의 장식 리본이 맘에 안들고 굳이 위생복같은 드레스를 입겠다고 고집부리는 이유를 알 수 있게 되는 미오의 어린 시절 체험이 드러나는 미오의 시점, 어느날 갑자기 남편의 모습을 받아들이기 힘들어 이혼을 해 버린 마음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은 엄마 마쓰코의 시점, 남자와 여자의 역할이 정해져있다는 듯 억압된 환경을 받아들일 수 밖에 없었지만 다음 세대의 아이들만큼은 규정된 것이 아닌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하는 자유로움을 주고 싶어하는 할머니의 시점, 그리고 모두가 이해할 수 없는 기요의 아버지 젠씨를 먹여살리다시피 하며 그를 고용하고 있는 구로다의 시점으로 이야기는 진행되는데 많은 설명이 없어도 기요스미 가족의 이야기속에서 사회적인 편견과 차별을 깨달을 수 있고 그것들을 각자가 어떻게 극복해나가는지 보여주고 있다. 

아니, 사실 극복이라는 표현은 맞지 않는 것 같다. 소설의 제목처럼 물 흐르듯이, 지금 현재의 내가 모든 것을 다 바꾸거나 내가 원하는 것을 얻는다거나 하는 목표지향적인 것이 아니라 물 흐르듯 많은 것을 이해하고 받아들이고, 내가 스스로 바꿔나갈 수 있다는 것조차 기다려줄 수 있는 마음을 갖게 되는 그런 이야기가 담겨있다. 


많은 이야기가 담겨있다,고 했지만 그건 이 소설을 직접 읽으면서 각자가 더 마음에 남는 에피소드를 끄집어내는 것에 따라 이야기의 흐름이 달라질 수 있을 것 같다. 화자가 달라지면서 이야기의 흐름도 달라지는 것 같지만 나는 오히려 그것이 그 에피소드의 주제를 더 강조해주는 것 같아 좋았다. 특히 마지막에 왜 기요의 아버지 젠이 아니라 구로다의 시점일까 싶었는데 구로다의 시점에서 기요에게 들은 '가족'이라는 의미는 더 마음에 남아 있어서 좋았다.


물을 수놓다,는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이야기지만 그저 가볍기만한 이야기는 아닌 기요스미 가족의 이야기는 정해져있는 사회적 규범과 틀을 깨야한다는 주장을 하지 않으면서 자연스럽게 모두가 자신이 원하는 자신만의 즐거움을 찾아가며 삶을 살아가는 것에 대한 이야기이다. 그에 더해 제각각인 듯 하지만 '가족'이라는 의미에 대해 다시 새겨보게 하는 이야기이기도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