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거인 (15만 부 기념 스페셜 에디션)
프랑수아 플라스 글 그림, 윤정임 옮김 / 디자인하우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갑자기 온갖 소란 속에서 분노와 공포와 고통에 사로잡혀 침묵에 빠져들고 말았습니다. 깊이를 모를 슬픔의 심연,그 밑바닥에서 감미로운 목소리가, 아! 너무도 익숙한 그 목소리가 애절하게 말했습니다."


아름답고 고귀한 거인 안탈라의 머리가 보이고, 깊이를 모를 슬픔의 심연 그 밑바닥에서 감미로운, 그 익숙한 목소리가 애절하게 말한것을 듣는 순간, 소름이 돋았습니다. 마치 내가 그들을 죽인 것만 같은, 그런 두려움이 느껴진 것이지요.  


나, 아치볼드 레오폴드 루스모어는 부두를 산책하던 어느 날, 늙은 뱃사람에게서 이상한 그림이 조각된 커다란 이 하나를 구입하게 되었고, 그것이 거인의 이라는 말을 뻔한 속임수라 여겼지만 그로 인해 인생이 송두리째 바뀌어버렸습니다. 그냥 이야기일 것이라 생각했지만 어른의 어금니와 똑 닮은 그 이를 자세히 관찰하고 연구하다가 드디어 그림속에서 지도 하나를 발견하게 되었고 그곳이 바로 거인족의 나라가 틀림없음을 확신하고 기나긴 여행을 떠났습니다. 

여행을 준비하며 속임수를 당해 경비의 반이 털리고 귀중한 시간까지 허비해버린 후 배를 타고 검은 강을 거슬러 오르며 거인족의 나라를 찾는 탐험을 떠나게 된 것이지요. 험난한 여정 끝에 아치볼드 레오폴드 루스모어는 결국 거인족의 나라에 들어갈 수 있게 되었는데....


작가 프랑수아 플라스의 그림은 이야기 속 장면을 세밀하게 그려내고 있는데 글과 그림이 어우러지고 아름다운 색채로 광활한 자연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도 하네요. 작가님의 글을 읽기 시작하면서 뭔가 낯익은 듯한 분위기가 있었는데 얼마전에 읽었던 모비 딕의 그래픽 노블과 비슷한 느낌이어서 그런것이었을까요? 뱃사람의 이야기에서 시작하지만 두 이야기의 주인공은 모두 이스마엘도 아니고 루스모어도 아니었음을 여실히 깨닫고 있습니다. 


뭐라고 말할 수 있을까요? 이상하고 아름다운 도깨비 나라, 같은 거인족의 나라는 옛 이야기에 나오는 아틸란티스의 거인보다는 가깝고 현대의 실화보다는 거리가 멀지만 이 신비로운 모험의 이야기는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강렬한 메시지를 전해주고 있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와는 다르지만 거인족의 나라에서 거인들은 너무도 평화롭고 행복하게 살아가고 있었을 뿐이었는데, 그 자연스러움을 이상하게 받아들이고 이용하려고 한 것은 이기적인 인간들뿐이라는 것은 우리 모두가 알고 있는 이야기이지만 그런 이기적인 인간들 속에서 '나만은 아니야'라는 생각을 하고 있는 나의 생각을 여지없이 깨버렸습니다. 


아름답지만 슬픈 이야기, 슬프지만 미래에는 결코 더 이상 슬퍼하지 않기 위한 다짐을 하게 하는 마지막 거인의 이야기는 깊고 큰 울림을 주고 있어서 어른들을 위한 동화라고 생각합니다. 그ㅡ리고 아이들과 그림을 보며 함께 읽으면서 세상의 아름다움이 무엇인지, 그런 아름다운 세상을 지켜낸다는 것의 의미가 무엇인지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도 하게 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