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 훅스 같이 읽기 - 벨 훅스의 지적 여정을 소개하는 일곱 편의 독서 기록
김동진 외 지음, 페페연구소 기획 / 동녘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벨 훅스 같이 읽기'는 벨 훅스의 책에 대해 각각의 저자가 서평처럼 책에 대한 글을 서문처럼 정리해놓고 이어 그 주제와 관련된 자신의 생각과 체험을 통한 사유의 변화과정에 대해, 성과 계급, 연대 등 7개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애초에 벨 훅스를 처음 접했을 때 과거의 이야기가 현재진행형이기도 하지만 지금의 문제와 별반 차이가 없을것이라 예상했었는데 내가 생각해보지 못한 이중삼중의 차별과 억압에 대한 이야기가 나의 사유를 확장시켰던 것처럼 이들의 이야기 역시 사회에 대한 폭넓은 사유의 장을 열어주었다. 


내가 갖고 있는 일종의 편견일지 모르겠지만 왠지 '페미니스트'라고 하면 뭔가를 구분짓는 것 같아서 그 말을 그닥 좋아하지 않는다. 차별에 대해서는 분노하지만 차이에 대해서는 인정할 것을 인정해야하는 것인데 내가 대학생이 되었을때만해도 페미니즘은 운동권 학생들이나 언급하는 문제로 인식되는 것이었기에 일차적으로 여성에 대한 차별을 언급하기 이전에 페미니즘에 대한 개념정의부터 차분히 이야기해야 했다. 더구나 진보적인 사상을 갖고 평등을 언급하더라도 남녀의 성구분이 아닌 성차별에 대해서는 크게 인식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 사실 이렇게 글로 쓰고 있다보니 그동안 '페미니즘', '페미니스트'에 대한 개념정의를 모두가 올바르게 하고 있는지도 의문스럽긴 하지만 - 성평등이라는 것 자체가 쉬운 이야기는 아니었다. 


벨 훅스 같이 읽기,를 처음 접했을때도 비슷한 이야기들이 나오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좀 망설여지기도 했고 내가 읽은 벨 훅스의 책이 많지도 않아서 과연 '벨 훅스 같이 읽기'에 공감과 이해를 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도 들었는데 이 책은 '같이 읽기'라는 것에 초점을 맞춰 각각의 책을 읽은 각각의 저자들이 책의 내용과 연결되는 자신의 삶의 이야기를 겹쳐 에세이처럼 쓰고 있어서 의외로 쉽게 읽히고 더 많이 공감하며 읽을 수 있었다. 특히 선생님의 비건에 대한 자신의 신념과 그걸 받아들이는 학생과 학부모의 입장에 대한 이야기를 언급하고 있는 장재영님의 이야기는 굳이 페미니스트를 언급하지 않아도 다양한 관점에서 여러가지 생각을 해 보게 하고 있다. 

수십년을 독일에서 살았으면서도 독일어를 제대로 하지 못하고 한국어를 쓰면서 한국인들끼리 모여서 사는 것을 이해못한다고 했을 때, 독일에 공부를 하러 간 유학생으로서의 입장과 생계를 위한 이주민의 삶은 다를 수밖에 없다는 지적에 저자뿐 아니라 나 역시 편견에 빠져있었음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었다. 


벨 훅스 같이 읽기를 읽고나니 왠지 벨 훅스의 책을 직접 읽어보고 싶기도 하고 나 자신의 체험 이야기를 풀어놓고 싶어지기도한다. 굳이 페미니스트라는 이름을 달지 않고서라도 모든 부분에서 차별이 없는 세상을 희망하면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