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발걷기, 뭐가 맞는 거죠? - 현직 의사가 알려 주는 맨발걷기 제대로 하기 로드맵
김정훈 지음 / 망고나무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맨발로 걷는 것이 건강에 좋다고 맨발걷기가 열풍이다. 지난 여름에 맨발로 걷기에는 바닷가 모래사장이 좋다고 해서 모래사장이 넓은 해수욕장을 오가며 걷곤했는데, 딱딱한 바닥이 아니라 그런지 무릎에도 무리가 덜 가서 괜찮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다들 좋다고 말은 하지만 실제로 맨발로 걷는 것이 모두에게 좋은 것인지, 맨발로 걸을 때 발바닥에 통증이 있으면 맨발로 걸으면 안되는 것인지 아니면 걷는 자세가 안좋아 그런 것인지 궁금한 것이 생기기 시작했다.


이 책은 맨발걷기를 시작하는 초보자들에게 어떻게 걷기를 시작하면 좋을지, 주의해야하는 내용은 무엇인지를 아주 상세히 알려주고 있다. 기본적으로 알 수 있을 것 같은 내용부터 언급하고 있어서 처음엔 술렁술렁 읽기 시작했는데, 아무래도 젊은이들보다는 연세있으신 분들을 위한 참고서 같은 책이라 기본의 기본, 기초부터 자분자분 알려주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리고 기본적인 내용을 확인하고 이제 본격적으로 맨발걷기를 해볼까, 하는 단계에서 알아두면 좋은 맨발 걷기의 효과도 알려주고 있다. 


접지효과 - 맨발 걷기로 인해 통증이 완화된다는 체험과 연구결과가 이어지지만 그렇다고 모두에게 다 통증완화의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니 무작정 맨발 걷기를 시작하면 안될 것 같기도 하다. 걷기를 할 때 조금 큰 보폭으로 발꿈치를 먼저 닫게 하며 힘차게 걷는 것이 걷기 운동의 효과를 볼 수있다고 알고 있는데 맨발의 경우 빨리 걷기를 할때는 충격완화를 위해 앞꿈치로 디디는 것이 좋다고 한다. 무작정 걷기 보다는 이렇게 본인의 체격과 상태에 따라 걷기도 조절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제대로 걷는 방법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식후 걷기가 당뇨를 예방하고 혈당을 낮춰준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사실 그래서인지 매일 점심을 먹고 포만감에 힘들어도 최소 삼십여분은 걷기를 했는데 단것을 좋아하고 과체중인 나도 공복혈당이 꽤 낮은 편이다. 그래서인지 나 역시 걷기에 대한 신뢰가 큰데 겨울이 지나면 이 책을 다시 정독하면서 본격적인 맨발 걷기를 해 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평소 아스팔트 말고 흙길을 걸을 일이 없어서 가까운 학교 운동장의 폐타이어트랙에서라도 맨발 걷기를 시도해볼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