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펜하이머 아트북 : 크리스토퍼 놀란의 폭발적인 원자력 시대 스릴러
제이다 유안 지음, 김민성 옮김, 크리스토퍼 놀란 서문 / 아르누보 / 202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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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서문으로 시작하는 오펜하이머 아트북은 영화 오펜하이머의 제작과정과 비하인드 스토리, 출연 배우들과 제작진 등의 인터뷰와 더불어 촬영현장 사진과 스토리보드 등의 사진도 같이 담겨있는 책이다. 


"영화는 완성되었지만 제 개인적으로는 여전히 오펜하이머의 이야기로부터 흥미와 의문을 느끼고 있습니다"(에필로그, 271)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은 오펜하이머의 일화를 탐구한 것은 그저 이 물리학자를 평생 흠모하게 될 시작에 불과하다'고 말했다고 한다. 사실 개인적으로 물리학자 오펜하이머에 대한 관심이 큰 것은 아니었다. 그에 대한 관심이 생기기 시작한 것은 - 아마 많은 사람들이 그렇지 않을까 싶지만,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이 오펜하이머 영화를 연출한 이후가 아닐까 싶다. 그렇게 관심이 많았지만 시간에 쫓겨 영화를 보지 못했다는 것이 아이러니라고 해야할지...아무튼 아직 영화를 보지 못했는데 영화에 대한 책을 읽어도 되려나 라는 생각도 잠시 그냥 모르면 모르는대로 이야기를 따라가면 나중에 영화를 보게 되었을 때 뭔가 다른 것이 보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다.

오펜하이머 촬영을 시작했을 때 놀란 감독의 영화에 참여하고 싶다는 이유로 세트장에 딱 하루만 있었다는 배우도 있다고 하니 놀란 감독의 영향으로 물리학자 오펜하이머가 유명해진 것이라고 해도 딱히 틀렸다고는 할 수 없는 이야기가 아닐까 싶기도 하다.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인터뷰와 영화소개 프로그램을 통해 본 예고편만으로 유추해보는 영화 오펜하이머는 실존인물에 대한 전기영화이지만 그 누구도 이 영화를 전기영화라고 하지 않는다. 이 책에서도 '크리스토퍼 놀란의 폭발적인 원자력 시대 스릴러'라고 되어 있는데 실제 영화 검색을 해 보면 '스릴러'로 분류되어 있다. 역사적인 사건과 실존 인물을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에 역사 자체가 스포일러가 된다는 말을 하곤 하지만 그걸 알면서도 맘 졸이며 집중하게 하는 연출을 했다는 걸 생각하면 역시 믿고 볼 수 있는 감독의 영화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감독의 이야기도 그렇지만 출연 배우들의 인터뷰를 통해서도 각각의 인물들을 어떻게 표현하려고 했는지를 알게 되어 좋았다. 원작 소설이 있는 영화가 제작되었을 때 책을 먼저 읽는 것과 영화를 먼저 보는 것의 차이가 있는 것처럼 연기한 모습을 먼저 보는 것과 그 역할에 대해 어떻게 연기하려고 했는지를 알고 보는 것의 차이가 있을텐데 선택의 여지없이 영화가 완성되기까지의 이야기들을 먼저 알게 되었으니 이제는 영화를 보면서 또 어떤 느낌이 들지 좀 궁금해진다.


책의 판형이 커서 영화 장면이라거나 놀란 감독이 직접 찍은 오펜하이머 생가의 사진이라거나 출연 배우들의 사진 등이 선명하고 크게 보이는 것은 좋았지만 조금 아쉬운 것은 판형이 큰 양장본이라 무겁다는 것과 소장하고 싶을 만큼의 사진 퀄리티는 아니라는 것이다. 소품이나 세부촬영장면, 스토리보드, 콘셉 같은 사진은 물론 좋았지만 기록사진들이 다 예술적으로 보이지는 않다는 것이 좀 아쉽다고 한다면 내가 영화를 보지 않았기때문에 사진 속 장면들이 갖는 의미를 제대로 알지 못하기때문인 것일까? 아무튼 영화를 보기 전까지는 이 아쉬움을 보류해봐야겠다. 

영화를 흥미롭게 본 사람이라면 책장을 넘기며 또 다른 한편의 기록영화를 보는 느낌일 것 같아서 추천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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